백석대학교

시사교양

아래의 모집단위별 문제는 전년도 기출문제입니다.
2018학년도 신ㆍ편입학 면접, 실기고사 예상문제는 향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041-550-0800~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사교양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신입)
1 민주주의의 꽃은 투표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20대들은 투표참여율이 낮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2 세금에는 간접세와 직접세가 있습니다. 빈부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간접세보다 직접세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를 설명해 보십시오.
3 무분별한 낙태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낙태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4 저출산의 원인은 무엇이며, 본인이 생각하는 대책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5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6 유럽의 종교개혁(宗敎改革)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7 인쇄매체나 영상매체와 같은 대중매체는 정보를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역기능도 존재합니다. 대중매체의 역기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 말씀해 보십시오.
8 경제 분야에는 수요 법칙과 공급 법칙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수요 법칙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9 최근 가속화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말씀해 보십시오.
10 봄철 우리나라에 유행하는 미세먼지는 무엇이며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11 우리나라는 칠레, 싱가포르, 유럽 연합(EU), 미국 등과 자유 무역 협정(FTA)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유 무역 협정이란 무엇이며, 우리나라에게 어떤 이점을 줄 수 있는 설명해 보십시오. 
12 동물복제와 같은 생명공학의 발달이 인류에 기여하는 바와 문제점을 말씀해 보십시오.
13 메르스 등 감염병에 대한 국가와 개인 차원의 예방대책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4 만성질환의 주요 원인인 비만을 예방할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해 보십시오.
15 <태양의 후예>와 같은 드라마가 중국 등에 동시에 방영되어 엄청난 경제적 가치 창출이 되었는데 이러한 한류 문화의 수출로
인한 국가 이미지와 영향력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6 데이트 성폭력 예방을 위한 방법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7 최근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WHO 당분 제한량을 기준으로 설탕 섭취량을 줄이고자 하는 방향으로
식생활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설탕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8 필리버스터(Filibuster)의 의미와 그 취지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9 야구에서 외야수가 홈플레이트로 던진 공을 내야수가 중간에서 잡는 것을 컷오프라고 합니다.
정치에서는 컷오프가 어떤 의미로 쓰이는지 실례를 들어 설명해 보십시오.  
20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21 지난해 12월 한일 위안부협상이 타결되었는데 이에 대한 논란이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22 우리 정부는 지난 2월 12일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에 이르게 된 배경을 설명하고 이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23 빅 데이터(Big Data)가 무엇이며 이것이 왜 요즈음 주목을 받고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24 유전자변형농산물, 즉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의 의미가 무엇이며 왜 이것이 논란이 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25 우리나라는 점점 다문화사회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적 현상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26 양성평등이란 무엇이고 이를 실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7 우리나라는 사형제도는 존재하지만 사형집행은 하지 않는 사실상의 사형폐지국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사형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28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29 통일세 신설에 대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30 근로 3권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본 면접고사 기출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제시된 자료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과 그러한 의견을 갖게 된 이유나 배경에 관해 구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