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경상학부

아래의 모집단위별 문제는 전년도 기출문제입니다.
2018학년도 신ㆍ편입학 면접, 실기고사 예상문제는 향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041-550-0800~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상학부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신입)
연번 문제
1 최근 핀테크 산업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핀테크 산업은 어떤 산업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2 예금자 보호제도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3 이자율이 낮아지면 나타나는 경제적 효과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4 기회비용에 대해서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십시오.
5 관세를 부과했을때 나타나는 경제적 효과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6 대중문화콘텐츠 비즈니스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한 가지씩 설명해 보십시오.
7 최근 기업 경영에서 윤리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경제활동에서 윤리를 강조하는 이유와 윤리경영 사례를 아는 대로 설명해 보십시오.
8 세금의 종류 중 직접세와 간접세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9 온라인 시장이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온라인 시장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해 보십시오.
10 규모의 경제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11 정부는 공기업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기업 민영화의 의미와 장점을 설명해 보십시오.
12 기업에서는 각자가 맡은 업무를 분업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분업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설명해 보십시오.
13 세계시장이 하나가 되는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계화의 장점과 단점을 아는 대로 설명해 보십시오.
14 통화량이 증가하면 실물경제에 어떤 영향이 나타나는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생각나는대로 설명해 보십시오.
15 사회적 기업이 무엇인지 아는 대로 설명해 보십시오.
16 수요의 가격탄력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큰 재화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17 무역장벽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는 대로 설명해 보십시오.
18 시장에 공급자가 하나인 경우를 의미하는 독점이 발생할때 우려되는 현상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9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과 수입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게 되며, 이로 인해 경상수지는 개선과 악화 중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20 전세계적으로 정보화가 급진전되고 있는 실정인데 이러한 정보화를 초래한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21 오늘날 우리사회는 신용사회라고 불리울 만큼 신용이 강조되고 있는데, 신용이 좋을 경우 얻는 이익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22 청년실업률을 낮추려면 어떤 방법을 쓰는 것이 좋을 지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23 공기업 민영화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큰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24 우리나라 경제는 현재 인플레이션 상황인지 아닌지 본인의 견해를 말씀해 보십시오.
25 달러화대비, 원화가치가 상승할 때, 중국시장에서 한국상품과 미국상품의 가격경쟁력은 어떻게 변할지 말씀해 보십시오.
26 자유재였던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거나 공급이 감소하여 경제재로 바뀐 경우의 예를 하나만 제시하십시오.
27 학생 A가 은행에 취업하지 않고 대학에 진학(4년간 대학등록금 3,000 만원) 하는 경우의 기회비용은 얼마인가? 단, 은행에 취업해서 4년간 받을 수 있는 급여총계는 6,000만원이다.
28 자동차가 널리 보급되어 국민생활이 편리해지고 국내총생산은 증가되었지만 이로 인한 삶의 질은 높아졌다고 볼 수 없는 이유를 하나만 제시하십시오. 
29 정부의 가격규제 정책 즉, 시장에서 거래되는 생산물의 가격을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맡기기 않고 정부가 일정한 수준에서 인위적으로 규제하는 정책의 목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0 대체재의 의미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한 재화의 가격상승이 대체재 관계에 있는 재화의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 보십시오.

본 면접고사 기출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제시된 자료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과 그러한 의견을 갖게 된 이유나 배경에 관해 구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