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아래의 모집단위별 문제는 전년도 기출문제입니다.
2018학년도 신ㆍ편입학 면접, 실기고사 예상문제는 향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041-550-0800~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학부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신입)
연번 문제
1 인간다운 생활에 대한 국가가 보장할 수 있는 권리인 사회권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권리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2 청소년을 법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을 하나 제시하고, 그 내용을 설명해 보십시오. 
3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청소년 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말씀해 보십시오. 
4 다문화 사회의 영향에 대해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설명해 보십시오.
5 생산적 복지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6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7 맞벌이 가정 아동을 위한 보육정책의 개선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8 사회복지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학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약자의 의미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9 우리 사회에서 가족 형태가 다양화되는 원인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0 행복추구권의 의미를 말씀해 보십시오.
11 우리 사회에서 계층 간 소득 격차가 심화됨에 따라 빈곤 문제 해결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제도적 차원의 노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간략히 말씀해 보십시오.
12 과거의 가족에 비해 현대 사회에 있어 가족이 갖는 양육과 보호의 기능은 약화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말씀해 보십시오.
13 또래 집단은 사회화 기관으로서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기 또래 집단의 중요성에 대한 다수의 논의가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있어 또래 집단의 역할 또는 특징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4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5 오늘날 노인이 겪는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16 빈곤의 원인과 빈곤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말씀해 보십시오.
17 우리 사회는 점점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책을 말씀해 보십시오. 
18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제도에 관해 설명해 보십시오. 
19 현대사회에서 자살의 증가는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자살이 왜 문제가 되는지 윤리적 측면에서 설명해 보십시오.
20 안락사에 관해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있습니다. 두 입장 중 어느쪽이 자신의 입장인지 선택하고 윤리적 측면에서 이유를 설명해 보십시오. 
21 장기이식이 환자와 기증자에게 어떤 측면에서 의미를 가지는지 의견을 말씀해 보십시오. 
22 사회정의 가운데 분배적 정의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를 설명해 보십시오. 
23 사회복지에서 인권의 존중은 중요한 기본 원칙이 됩니다. 인권이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24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우대정책(장애인 우대정책, 소수집단 우대정책 등)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있습니다. 자신의 입장은 어느 쪽인지 논리적 근거를 들어 설명해 보십시오. 
25 사회 불평등 현상이 사회에서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양상들에 관해 설명해 보십시오.
26 현대사회에서 실업은 중요한 사회문제 중의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실업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에 관해 말씀해 보십시오.
27 사회적 소수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으로 나누어 설명해 보십시오. 
28 복지국가의 개념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29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에는 어떤 제도들이 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30 현대사회에서 가족이 갖는 기능에 관해 설명해 보십시오.

본 면접고사 기출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제시된 자료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과 그러한 의견을 갖게 된 이유나 배경에 관해 구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