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어문학부

아래의 모집단위별 문제는 전년도 기출문제입니다.
2018학년도 신ㆍ편입학 면접, 실기고사 예상문제는 향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041-550-0800~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어문학부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신입)
연번 문제
1 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우리가 얻을 수 좋은 점들에 대해서 말씀해 보십시오.
2 '르네상스'는 언제, 어디서 발생했으며 그 특징이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3 한사회의 대다수가 향유하는 지배적인 문화에 저항하거나 대립하는 문화를 반문화(反文化)라고 합니다. 반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서 각각 말씀해 보십시오.
4 사이버 공간에서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5 청일수호조약의 체결을 통해 일본은 외교관계를 재조정하며 대외팽창을 모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일본은 동아시아 중 이 나라와 버금가는 지위를 대외적으로 과시하고자 했습니다. 여기서 이 나라는 어느 나라를 말하며 청일수호조약 체결후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6 인문학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된다고 하는데 인문분야를 다루는 글이 어떤 글인지 말해보고 그 특징을 설명해 보십시오.
7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녹색성장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8 공자(孔子)의 이상향인 대동(大同)사회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9 최근 지식재산권에 관한 관심이 크게 일고 있습니다. 지식재산권이 무엇을 말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10 국가권력에 대해 국민이 최후로 행사 할 수 있는 권리를 저항권이라고 합니다. 저항권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1 말을 통해 다른 사람을 설득하려면 무엇이 중요하며 어떤 방법이 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12 사회문화 현상에는 보편성과 특수성이 존재합니다. 이 둘의 차이점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십시오. 
13 시민으로서 준법의 의무를 이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말씀해 보십시오.
14 현대 소비문화의 문제점에 대하여 말씀해 보십시오.
15 고전문학작품을 통해 어떤 점을 얻을 수 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16 시와 산문의 두드러진 차이점이 무엇이며 현대시의 주요 특징이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17 사회공동체에는 다양한 독서방법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학교도서관이나 학급문고를 활용한 독서토론이나 인터넷토론, 독서멘토링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들이 어떤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18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십시오. 
19 시민단체란 무엇이며 주로 어떤 일을 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20 일본의 나라시대에는 고대역사와 신화를 정리한 '고사기'와 '일본서기'가 편찬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헤이안 시대에 만들어진 일본 고유의 문자는 무엇이며 장편의 소설 형태의 문헌은 무엇입니까? 
21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쓸 때, 자칫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기 쉽습니다. 타인의 저작권을 존중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22 유교와 도가를 비교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23 인류 문명의 발생에 대하여 말씀해 보십시오.
24 중국 진시황의 정책에 대하여 말씀해 보십시오.
25 설득력을 갖춘 작문을 하는 데 필요한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6 우리나라는 산업화가 되면서 도시화도 급속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생겨난 문제가 있다면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27 도시 내부 구조에서‘개발 제한 구역’이 존재하는데 이것의 기능이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28 대중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서 각각 말씀해 보십시오.
29 최근 사이버상에서 비인격적 폭력행위가 난무하고 있습니다. 그 중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 현상이 매우 심각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이버 불링이란 무엇을 말하는지 설명하십시오. 
30 어떤 자동차 회사는 본국에 본사를 두고 국외지사와 생산공장을 관리, 통제합니다. 이런 다국적 기업이 본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말해 보십시오. 

본 면접고사 기출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제시된 자료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과 그러한 의견을 갖게 된 이유나 배경에 관해 구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