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보건학부(간호학과)

아래의 모집단위별 문제는 전년도 기출문제입니다.
2018학년도 신ㆍ편입학 면접, 실기고사 예상문제는 향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041-550-0800~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학부(간호학과)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신입)
연번 문제
1 혈당의 조절기전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2 물질대사 중 이화작용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3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시 영양과다가 초래됩니다. 이 과정을 설명하고 발생가능한 질병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4 혈장 삼투압의 조절에 관여하는 호르몬과 조절기전을 말씀해 주십시오.
5 자극에 대한 반응에서 항상성의 의미를 설명하고 우리몸에서 일어나는 항상성 반응에 대한 예를 들어 보십시오.
6 동물의 유기적 구성 중에서 비슷한 기능을 담당하는 세포가 모여 이루는 조직인 네 가지 조직 즉, 상피조직, 결합조직, 근육조직, 신경조직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7 사람의 유전 연구가 어려운 이유를 설명해 보십시오.
8 X염색체에 의한 유전인 반성유전에 대해서 설명하고 예를 들어 보십시오.
9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10 3대 영양소와 소화산물을 설명해 보십시오.
11 pH는 수소이온(H+) 농도지수로 수용액 속의 H+농도를 간단하게 나타내는 값입니다. 산성과 염기성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2 화학변화와 물리변화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3 멘델의 유전가설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4 소리의 인식과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5 인체의 방어작용인 1차 방어작용과 2차 방어작용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6 세포의 소기관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7 밀도와 비중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8 최근 환경오염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탄소녹색성장'의 개념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9 뜨거운 것을 만졌을 때 반사적으로 손을 떼는 동작을 자극전도의 역할에 비추어 설명해 보십시오.
20 백신의 질병예방 기전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21 항암제중에는 정상세포와 다른 암세포의 특징을 이용한 약물이 있습니다. 암세포가 정상세포와 다른점을 설명해 보십시오.
22 안락사에 대한 찬반 입장을 설명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떠한지 말씀해 보십시오. 
23 맹자가 주장한 사단을 설명하고 간호사로서 꼭 필요한 마음이라 여겨지는 것은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24 간호사는 생명의료윤리의 4가지 원칙을 숙지하고 따라야 합니다. 생명의료윤리의 4가지 원칙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25 대리모 출산에 대한 윤리적 문제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26 낙태에 대한 찬반 논거를 설명하고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27 탈분극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28 귀납적 탐구방법과 연역적 탐구방법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29 체세포의 핵분열 과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30 체순환과 폐순환 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본 면접고사 기출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제시된 자료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과 그러한 의견을 갖게 된 이유나 배경에 관해 구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