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아래의 모집단위별 문제는 전년도 기출문제입니다.
2018학년도 신ㆍ편입학 면접, 실기고사 예상문제는 향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041-550-0800~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독교학부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신입)
연번 문제
1 지역사회의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회가 할 수 있는 사역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본인의 소속교회에서 하고 있는 사역이나). 
2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바람직한 자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3 안락사에 대한 찬반논란이 종종 대두되는 것을 봅니다. 안락사에 대해 기독교인으로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4 기독교회가 불탄일에, 불교가 성탄일에 각기 축하 메시지를 교환하며 상호 방문하여 축하인사를 나누는 것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5 성경은 기독교인들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 성경 말씀이 당신의 삶에서 어떻게 실천되고 있습니까?
6 기독교적 기업이 취해야 할 기업운영의 가치와 자세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7 천주교와 개신교의 관계는 무엇이며, 개신교의 교리는 천주교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8 종교가 인간에게 어떤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하십니까? 다른 종교와 기독교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9 당신은 신학의 학문방법과 일반학문의 학문방법이 같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다르다고 생각하십니까? 왜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10 당신은 종교를 갖는 사람과 종교를 갖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다르다고 생각하십니까? 당신에게 종교는 어떤 의미입니까?
11 당신은 기독교학교에서 진화론과 창조론이 동시에 가르쳐져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둘은 서로 충돌함으로 어느 하나만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2 오늘날 교회를 찾는 청소년에게 교회가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3 성경은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복음을 전파하라고 하였습니다.당신은 사람들이 많이 왕래하는 길거리나 공원 또는 전철 등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복음을 전파하는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4 우리나라는 성형천국이라고 불릴 만큼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성형을 하고 있습니다. 성형을 하는 것의 장단점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5 오늘날 많은 가족이 심각한 스트레스와 해체의 위기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가족이 건강하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 지 말씀해 주십시오.
16 영국의 경험주의와 미국의 개척정신과 실험정신을 배경으로 등장한 실용주의의 특징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7 타인과 의사소통을 할 때 지켜야할 규범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18 탄생과 죽음의 의미나 혹은 특성에 대해 얘기해 보십시오.
19 조직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말해 보세요.
20 자유와 자율에 대해 말해 말씀해 보십시오.
21 우리나라의 저출산 및 고령화로 인해 야기되는 사회문제에 대하여 교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22 전쟁에 대하여 기독교인이 가져야 할 입장은 어떤 것인지를 말씀해 보십시오.
23 서양윤리사상의 문화적 배경이 된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윤리사상의 특징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24 아리스토텔레스는 지성적 덕과 품성적 덕을 덕의 두가지 유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두 유형에 속하는 구체적인 예를 들고 설명해 보십시오.
25 무속신앙의 특징이 무엇이며 기복주의가 기독교에 어떤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26 르네상스의 시대적 배경과 그 특징은 무엇이며 종교개혁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27 사이버공간에서 지켜야할 윤리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28 한국교회는 다양한 사회복지활동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것이 교회의 전도에 중요한 수단으로서 도움에 된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에, 교회의 전도의 우선성을 상실하게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학생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29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공통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윤리적 입장 혹은 기독교 종교적 입장에서 말씀해 보십시오.
30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은 무엇을 의미하며 본인은 인간의 본성이 어떠하다고 생각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본 면접고사 기출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제시된 자료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과 그러한 의견을 갖게 된 이유나 배경에 관해 구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