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사범학부(유아특수교육과)

아래의 모집단위별 문제는 전년도 기출문제입니다.
2018학년도 신ㆍ편입학 면접, 실기고사 예상문제는 향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041-550-0800~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범학부(유아특수교육과)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신입)
1 장애유아나 가족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연구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해 보십시오.
2 다문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한 바람직한 태도 중 한 가지는 문화상대주의입니다. 문화상대주의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3 장애인 취업의 당위성을 경제생활의 의미 측면에서 설명해 보십시오. 
4 유아특수교사는 다른 직종에 비해 그 무엇보다도 직업윤리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유아특수교사의 직업윤리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5 슈바이처의 '생명의 외경' 사상에 근거하여 장애인의 존재 의미를 설명해 보십시오. 
6 청소년이 대중문화에 임하는 올바른 자세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7 효의 사상은 우리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사상입니다. 이러한 효정신이 사회에 어떻게 확대될 수 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8 장애아동에 대한 학대 및 성폭력의 사례가 최근 메스컴을 통해 많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9 장애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지적장애의 원인 중 하나인 다운증후군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0 장애인이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실시되는 장애학생 특별전형이 비장애학생에 대한 역차별에 해당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11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위한 장애인 차별법이 장애인의 이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12 학창시절 장애아동과 함께 교육받으며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은 사례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3 제2차 세계대전 때 장애인을 대상으로 인체실험이라는 끔찍한 일들이 자행되었습니다. 인체실험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14 사회적 소수자인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15 교육평등의 의미와 교육 접근 기회 평등의 의미를 설명해 보십시오.
16 지적장애의 원인 중 하나인 페닐케톤뇨증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7 염색체 이상 중 하나인 터너 증후군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8 현대사회는 분업에 따른 인간소외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합니다. 분업의 장단점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9 청소년 문화의 특징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20 기독교의 인간관에 근거하여 장애인의 존재이유를 말씀해 보십시오. 
21 기독교의 윤리관에 비추어 볼 때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태도는 어떤 것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22 자본주의 사회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점에 대해서 말씀해 보십시오.
23 자본주의 사회의 윤리적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사회적 측면에서 설명해 보십시오.
24 요즈음 메스컴을 통해 이웃간의 갈등관계에 대한 보도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웃과 더불어 살기 위한 갈등해결 방안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25 고령화 사회에 따른 가족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26 가족의 가치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27 양성평등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28 안락사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말씀해 보십시오.
29 교육제도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30 부모가 되는 것의 목적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본 면접고사 기출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제시된 자료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과 그러한 의견을 갖게 된 이유나 배경에 관해 구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