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경찰학부

아래의 모집단위별 문제는 전년도 기출문제입니다.
2018학년도 신ㆍ편입학 면접, 실기고사 예상문제는 향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041-550-0800~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찰학부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신입)
연번 문제
1 형식적 법치주의와 실질적 법치주의를 구분하여 말씀해 보십시오.
2 우리나라 민주정치의 문제점 중 부정부패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 사례를 말씀해 보십시오.
3 우리나라의 정부형태는 대통령제이지만, 의원내각제 요소가 일부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를 말씀해 보십시오.
4 죄형법정주의의 의미와 이러한 제도를 두고 있는 이유를 말씀해 보십시오.
5 성문헌법과 불문헌법의 차이를 설명하고, 불문헌법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를 말씀해 보십시오.
6 경찰관이 피의자를 체포 또는 심문 할때에는 미란다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미란다원칙의 의미와 이러한 원칙을 준수해야 하는 이유를 말씀해 보십시오.
7 우리나라의 상부상조의 전통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십시오.
8 시장경제에서 정부의 역할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9 관료제가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10 남북이 통일이 된다면 체제를 통합하는데 비용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미리 통일세를 신설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 이러한 견해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11 경찰관이 되고자 하는 사람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12 양심적 병역거부에 따른 대체복무제도 도입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입장을 말씀해 보십시오.
13 사형제도 유지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입장을 말씀해 보십시오.
14 낙태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입장을 말씀해 보십시오.
15 형벌의 종류 중 자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16 여성, 장애인 등 소수집단 우대정책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입장을 말씀해 보십시오.
17 우리나라가 3심제도를 운영하는 이유를 말씀해 보십시오.
18 근로3권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9 탈관료제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20 우리사회는 이미 다문화사회라고 합니다. 이주민에 대한 다문화정책 중 용광로이론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21 안락사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입장을 말씀해 보십시오.
22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적 측면 또는 사회적 측면의 해결방안을 설명해 보십시오.
23 사이버공간에서 인간이 심리적으로 느낄 수 있는 특성 중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하나씩 설명해 보십시오.
24 국민참여재판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25 고령화사회의 원인과 문제점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26 정부(행정부)에 대해서 국회가 가지고 있는 감시 및 통제권을 설명해 보십시오.
27 이익집단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28 민간의 사(私)적 보험과 달리 사회보험의 특징을 설명해 보십시오.
29 소선거구제의 단점이 있다면 설명해 보십시오.
30 성문법의 의미를 설명해 보십시오.

본 면접고사 기출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제시된 자료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과 그러한 의견을 갖게 된 이유나 배경에 관해 구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