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관광학부(항공서비스전공)

아래의 모집단위별 문제는 전년도 기출문제입니다.
2018학년도 신ㆍ편입학 면접, 실기고사 예상문제는 향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041-550-0800~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학부(항공서비스전공)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신입)
연번 문제
1 항공기 사고 발생 시 적절한 대처를 위해 필요한 승무원의 역량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2 항공사와 같은 서비스업에서 중요한 직업윤리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3 항공사 승무원을 선발하는데 있어서 외모를 평가를 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본인의 견해를 말씀해 보십시오.
4 항공서비스학과 입시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였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5 항공사에는 정해진 회사규정이 있습니다. 항공사의 회사규정을 꼭 지켜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6 왜 항공서비스학과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7 항공사의 광고 중에서 기억나는 것은 무엇이고, 그 광고를 보고 느낀 것은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8 항공사 승무원 직업의 가장 힘든 부분은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9 항공사 승무원의 자질 중 가장 중요한 것 한가지를 말씀해 보십시오.
10 항공사 승무원이 하는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11 문화라는 것은 어떻게 정의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12 항공사는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이 모이는 곳으로 문화상대주의의 깊은 이해가 필요한 서비스현장입니다. 문화상대주의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3 사회문화 현상을 객관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라는 것이 학계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견해입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문화 현상 연구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14 사회문화 현상을 연구하는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 결과가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15 사회화가 갖는 여러 가지 기능들이 상호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16 사회학자 쿨리는 어린이의 자아가 자시 자신에 대한 타인의 반응을 바탕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3단계에 걸쳐 형성하며, 이러한 단계를 거쳐 형성된 자신의 이미지를 “거울 자아 (looking-glass self)라고 주장하였다. 미드는 쿨리의 거울 자아 개념 뿐만 아니라 자아상을 발달시키는 데 있어 역할 모방을 강조하였습니다. 미드가 언급한 역할 모방이 어린 시절에 적절하게 강화 되었을 떄 기대할 수 있는 효과에 대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17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은  “보편주의 진리관, 윤리관,” “주지주의,” 그리고 “대화법, 산파술”로 설명되어 집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대화법, 산파술”에 대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18 19세기 말 미국에서 등장한 실용주의는 “어떤 개념의 의미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가지고 우리가 어떠 실천을 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실제적 결과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태동하였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실용주의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19 근대윤리학은 “무엇을 해야하는가?”또는 “무엇이 올바른 행위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원칙으로 삼는 공리주의나 정언 명령을 도덕 법칙으로 삼는 칸트 윤리처럼 도덕적 원칙을 중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근대윤리에 대한 반작용으로 태동한 현대 도덕 윤리의 특징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20 영국의 A 기업은 청바지를 생산하기 위해서 여러 국가로부터 원료, 부품, 노동력 등을 공급받으며, 청바지 한 벌을 생산하는 데 여러 국가가 관여하는 이유는 국가별로 자원과 생산요소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국제적 분업이 가능해진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21 전 세계시장은 세계화로 점점 단일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지역화도 일부국가들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유럽의 EU와 같이 우리나라의 특성을 활용한 지역화는 어떤 것이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설명해 보십시오. 
22 민족은 공통의 문화적 전통과 역사적 경험을 함께하는 집단으로 인종과는 다른 개념이며, 문화지역 구분의 지표가 됩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민족의 구분기준은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을 설명해 보십시오.  
23 융합이란 서로 다른 요소를 하나의 방향성으로 결합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문화 융합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24 문학작품의 개인적 기능과 공동체적 기능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설명해 보십시오.
25 문학에서 맥락은 작품을 구성하는 언어적인 표현과 해석에 관여하는 정보, 또는 그 정보를 제공하는 언어적, 물리적 , 사회적, 문화적 요소를 총칭하는 개념입니다.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위해 내적 요소들의 결합관계와 함께 고려해야 하는 맥락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본인의 생각을 설명해 보십시오.
26 문학작품을 구성하는 다양한 수법 가운데 “패러디”는 표절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본인의 생각을 설명해 보십시오.
27 한국 문학의 특징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설명해 보십시오.
28 현대사회의 지식, 정보, 문화를 수용하고 전달하는 매체를 기존의 매체와는 다른 새로운 매체라는 의미에서 뉴 미디어 또는 멀티미디어 라고 합니다. 뉴 미디어 또는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산, 유통, 수용의 특성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설명해 보십시오.
29 생산물이나 생산요소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으로서 수요와 공급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 것을 시장이라 일컬으며, 시장은 거래 대상, 경쟁 형태, 거래 장소, 그리고 거래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가 가능합니다. 앞에 제시된 기준에 근거하여 분류된 시장의 종류를 설명해 보십시오.
30 공공재란 국방, 외교, 치안 등의 서비스나 공원, 가로등 등과 같이 여러 사람의 공동 소비를 위해 생산된 재화나 서비스를 의미하며 시장에서 민간 기업들이 공급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로 정부가 생산과 공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공재가 가지는 두가지 특징에 대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본 면접고사 기출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제시된 자료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과 그러한 의견을 갖게 된 이유나 배경에 관해 구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