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사범학부(유아교육과)

아래의 모집단위별 문제는 전년도 기출문제입니다.
2018학년도 신ㆍ편입학 면접, 실기고사 예상문제는 향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041-550-0800~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범학부(유아교육과)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신입)
1 유아들과의 의사소통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여러 매체를 사용합니다. 사용 가능한 매체를 말씀해 보십시오.
2 유아는 어떤 존재인지를 직유법과 은유법을 사용하여 말씀해 보십시오.
3 유아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의사를 표현하는데 언어적 표현의 한계를 느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다른 표현 방법도 사용합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다른 두 표현은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4 유아나 유아교육현상을 연구하는 방법에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가 있습니다. 두 방법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5 저출산은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합니다. 어떻게 저출산을 막을 수 있는지 그 대책을 말씀해 보십시오.
6 요즈음 유아들은 부모 세대에 비해 훨씬 많은 미디어를 가지고 상대적으로 더 많은 감각을 확장시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유아들의 반응에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7 우리나라 유아교육 지원 형태는 선별적 복지인지 보편적 복지인지 말씀해 주시고, 어느 복지를 더 선호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8 우리 사회는 유아들이 예쁜 선생님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을 정도로 외모지상주의가 만연합니다. 외모 지상주의가 등장한 배경을 두 가지 정도 말씀해 주십시오.
9 예술은 유아교육에 어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10 유아교육은 인간 특성에 대한 이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인간 특성을 두 가지 이상 말씀해 보십시오.
11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저출산의 원인이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12 인터넷을 통한 의사소통에서 익명성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3 가족제도는 유아교육에 영향을 줍니다. 전통 가족과 현대 가족을 비교하여 어느 가족 형태가 좋은지 말씀해 보십시오. 
14 유아교육은 생명존중의 실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생명의 속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5 어린이에게 부모됨의 목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6 환경은 국경을 초월해 전 지구적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에서도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과 녹색 환경에 대해 강조합니다.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개인적 또는 사회적 차원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지 설명해 보십시오.
17 유아교사도 직업의 한 종류이기에 올바른 직업윤리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뱅의 직업 소명설을 근거로 유아교사로서 가져야 할 직업윤리는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18 최근 다문화가정의 유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문화를 대하는 태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고, 어떤 태도를 가지는 것이 좋은지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 주십시오.
19 나딩스는 미국의 윤리학자이자 교육학자로 배려윤리에 기초한 교육철학 및 교육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이 중 나딩스의 배려윤리는 유아교육에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나딩스의 배려윤리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20 듀이의 실용주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실용주의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21 유아나 유아교육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상호보완성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22 칼포퍼는 반증가능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과학을 설명하였습니다. 반증가능성의 개념이나 특징을 설명하고, 이 반증가능성 개념이 유아교육과 같은 사회문화 현상을 탐구하는데 어떤 태도와 관련될 수 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23 유아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은 한 사회나 집단, 지역 문화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문화의 특성으로 보편성과 특수성을 들 수 있는데 이 두 가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24 우리나라도 점점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사가 되어 다문화 가정의 유아를 가르치게 될 때 교사로서 다문화 가정의 유아를 바라보는 올바른 태도는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 보십시오.
25 우리 나라에서 많은 여성들이 육아, 결혼, 임신, 출산 등의 이유로 경력단절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26 핵가족화,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한부모 가족의 증가 등으로 인해 가족의 기능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자녀교육 또는 영유아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27 학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특별 방과후 학교를 실시하는 정책은 교육결과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교육결과의 평등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28 프레임은 흔히 구조나 틀을 의미하는데 대중매체는 대중의 관심이나 사고방식의 방향을 잡아주는 정신적 구조나 틀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프레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대중매체에 의해 생성된 프레임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29 낙태에 대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논리적으로 설명해 보십시오.
30 고령화에 따른 가족 윤리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지 말씀해 보십시오.

본 면접고사 기출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제시된 자료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과 그러한 의견을 갖게 된 이유나 배경에 관해 구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