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보건학부(치위생학과)

아래의 모집단위별 문제는 전년도 기출문제입니다.
2018학년도 신ㆍ편입학 면접, 실기고사 예상문제는 향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041-550-0800~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학부(치위생학과)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신입)
연번 문제
1 치과위생사로써 일할 때 필요한 올바른 자세와 덕목(직업윤리)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2 환경윤리는 무엇이며 치위생학과 실습과정 중에 환경윤리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3 최근 우리 사회의 외모지상주의가 치과의료영역에 미치는 악영향은 무엇이고, 이에 대한 극복방법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4 생명과학 분야에서 행해지는 인체실험의 필요성은 무엇이며 정당한 인체실험의 요건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5 원자, 분자의 개념을 설명해 보십시오.
6 바이러스란 무엇이며 바이러스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7 사람의 염색체 종류와 개수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8 세포의 구조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9 혈액은 순환을 통해 영양소, 산소, 노폐물, 이산화탄소를 운반합니다. 이 순환과정에는 체순환과 폐순환이 있는데 이중 체순환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0 사람이 걸리는 질병을 크게 감염성 질병과 비감염성 질병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의 차이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십시오.
11 사람의 신경계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그 두 가지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2 기초대사량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3 DNA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4 세균의 모양에 따른 종류를 말씀해 보십시오.
15 식물세포에 있는 세포내 구조인 엽록체에서는 물질대사인 광합성이 일어나는데 광합성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16 치위생학과의 지원동기를 자신의 자아실현과 연관지어 말씀해 보십시오.
17 치과위생사는 환자와의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환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십시오.
18 호르몬의 종류와 특성을 말씀해 보십시오.
19 3대 영양소와 소화산물은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20 선천성 면역과 후천성 면역의 정의를 이야기하고, 예방접종을 면역의 개념으로 설명해 보십시오.
21 우리 몸의 필수 미량 영양소인 소금은 어떤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22 치아부식증은 산성물질에 의하여 치아표면이 부식되는 것을 말하는데, 산 물질에 대하여 설명하고, 대표적인 산 물질을 설명해 보십시오.
23 수질오염이란 무엇이며, 치과의료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질오염의 원인물질에 대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24 자율신경계의 정의와 인체 내에 작용하는 기전을 설명해 보십시오.
25 전자의 전이에 대하여 말씀해 보십시오.
26 치과위생사의 법적업무 중에는 치석제거술(스케일링)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치과의료기관에서는 초음파 스케일러를 주로 사용합니다. 초음파에 대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27 치과의료기관에서는 치아 및 머리와 관련한 구조물을 확인하기 위하여 방사선 사진을 촬영합니다. 이것은 어떤 방사선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28 pH는 무엇이며, 일상에서 식음하는 음료수 중에 pH가 낮은 음료수를 예를들어 설명해 보십시오.
29 19세 미만의 소아청소년 환자의 치과치료 시, 치료계획 및 치료비용에 대한 동의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30 치과 진료비는 흔히 '비용이 높다'는 인식이 강한데, 그렇다 보니 치과의료에 대한 사회불평등 현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사회불평등 현상에 대하여 설명해 보십시오. 

본 면접고사 기출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제시된 자료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과 그러한 의견을 갖게 된 이유나 배경에 관해 구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