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사범학부(특수교육과)

아래의 모집단위별 문제는 전년도 기출문제입니다.
2018학년도 신ㆍ편입학 면접, 실기고사 예상문제는 향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041-550-0800~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좌우로 이동해서 볼 수 있습니다.
사범학부(특수교육과)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편입)
연번 문제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 장애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2 장애아동에 대한 특정 장애 명칭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ㆍ단점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3 특수교육기관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4 장애아동에 대한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와 이를 위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5 협력교수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6 맹학생은 발견이 쉬우나 저시력 학생의 발견에는 아직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7 청각장애 아동의 중재 방법 중 이중언어접근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8 정신지체 아동의 성격과 동기 특성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9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보편적인 행동 특성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0 보완대체의사소통체계(aac)의 네 가지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그 중 상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십시오.  
11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교육하는 통합교육에서 최소제한환경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는 모든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개별화교육계획서의 구성 요소를 아는 대로 설명해 보십시오.
13 장애아동을 발견하고 진단평가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4 특수교육에서 장애아동 부모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장애아동 부모에게 요구되는 역할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5 주의력결핍과잉장애(ADHD) 학생이 보이는 주요 특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6 장애아동은 학교교육 대신 재택순회교육을 받기도 하는데 재택순회교육이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17 만약 특수학급의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의 아동들로부터 따돌림을 받는다면 교사로서 장애아동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 지 말씀해 보십시오. 
18 장애인 체험 활동을 해 본 경험이 있다면(없다면 주변 시설을 생각하여) 장애인의 입장에서 불편한 점과 개선점을 말씀해 보십시오.
19 장애인 편의시설을 아는 대로 말씀해 보십시오.
20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장ㆍ단점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본 면접고사 기출문제에는 정답이 없으며, 제시된 자료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과 그러한 의견을 갖게 된 이유나 배경에 관해 구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