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부속기관 소개(3): 국제교류처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0-08-25 11:20 조회 5089
21세기형 글로벌 인재 육성, 문화교류에 앞장서는
백석대학교 ‘국제교류처’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그치지 않을 것만 같던 장마가 끝나고 밝은 햇살이 내리쬐는 가운데 2학기 개강을 앞두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학생분들에게도 어려움이 있었지만,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한국에 들어와 백석대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분들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백석대학교에 있는 많은 부서들 중 백석대학교에 재학 중인 유학생분들의 전반적인 부분을 책임지고 있으며, 21세기형 글로벌 인재 육성, 국내 재학생과 유학생 간의 문화교류에 앞장서는 ‘국제교류처’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백석대학교 은혜관에 위치한 ‘국제교류처’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 기숙사, 장학, 한국어 교육, 문화체험과 같은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으며,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내국인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외국어 프로그램을 계획ㆍ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과 내국인 재학생 간에 서로의 문화를 교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범죄예방교육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들이 국내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는 범죄 유형을 알고 한국 생활에 빠른 시간 안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외국인 유학생 졸업 단체사진                                                          범죄예방교육
                                                 

백석대학교 ‘국제교류처’에서는 내국인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계획ㆍ실행하고 있지만 홍보가 부족하고, 국내 재학생의 참여율이 저조하여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국제교류처’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내국인 재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요?

내국인 재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는 토익 스파르타교환학생, 단기장기 어학연수가 있습니다.
토익 스파르타는 백석대학교 학우라면 누구든지 참가할 수 있습니다. 약 한 달 간 진행되며, 자신의 실력에 맞게 ‘왕기초반’과 ‘초
중급반’ 중 선택을 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정 점수를 넘게 되면 처음 제출했던 참가비를 전액 환급해주고, 참여한 모든 학우들에게 BU-POINT를 지급합니다. 많은 프로그램이 코로나19로 인해 진행 할 수 없게 되었지만 토익 스파르타는 지난 7월부터 약 한 달 간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다음은 교환학생단기
장기 어학연수입니다. 교환학생은 중국, 대만, 일본과 교류하고 있으며, 단기장기 어학연수는 중국, 대만, 일본 뿐만 아니라 영어권 나라에서도 진행됩니다. 수학을 마치고 귀국했을 때 연수 후기와 성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특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과 단기장기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외국에 나가 그 나라 언어로 수학하고, 그곳의 문화를 체험하며 귀국한 후에는 특별 학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가장 먼저 한국어 교육센터가 있습니다.
한국어 교육센터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교육을 담당합니다. 여러 급수의 반이 있어 레벨 테스트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통해 진급과 유급을 결정합니다. 한국어 교육뿐만 아니라 매학기 금요일에는 교실에서 학습한 한국어를 교실 밖에서 활용할 수 있는 체험 학습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 유적지 및 한국 유명 관광지 등을 방문하며 한국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서포터즈가 주최한 외국인 유학생 체육대회                       한국어교육센터-한국문화체험(롯데월드)
 

또한 ‘국제교류처’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에 학교에 남아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다 같이 모여 민속놀이를 할 수 있도록 물품과 비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축제 기간에는 부스를 운영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이 각국의 문화를 소개하고, 체험하는 식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명절 물품 지원
 
마지막으로 외국인 유학생 튜터링이 있습니다.
‘교수학습개발원’에서 진행하는 튜터링과는 다르게 고학년 외국인 유학생과 저학년 외국인 유학생이 그룹을 구성하여 한국문화에 대해 알려줍니다. 또한 고학년 외국인 유학생의 경험을 토대로 학교를 다닐 때, 수업을 들을 때 필요한 여러 정보를 제공해주는 활동을 합니다.

 
내국인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이 문화교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요?
 
문화교류를 목적으로 한 프로그램에는 언어교환 프로그램 글로벌 서포터즈 있습니다.
언어교환 프로그램은 내국인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이 일대일로 팀을 구성해 각국의 문화를 소개하고, 서로의 언어를 상대방에게 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1학기에는 4월~5월, 2학기에는 10월~11월에 진행되며, 중국어, 영어, 일본어, 베트남어, 스페인어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글로벌 서포터즈 백석대학교에서 수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의 안정적인 유학생활 정착과 한국어 스터디 및 한국문화체험을 지원해주는 학생 프로그램입니다. 내국인 재학생으로 구성된 서포터즈가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하는 한국 문화체험을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며,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및 전공 학습을 위한 스터디 활동, 외국인 유학생들의 활동을 대내외에 알리는 홍보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학우 여러분들과 예비 백석인들 중에 
학교 안에서, 길거리에서 외국인을 보고 못 본 척 지나가거나, 혹시라도 말을 걸까 조마조마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혹은 방학동안 해외여행을 준비했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계획이 무산되어 좌절하셨나요?
그렇다면 ‘국제교류처’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내가 관심 있는 국가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 배우고,
다양한 외국어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역량을 쌓아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