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경상학부 국제통상학 전공>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0-08-20 9:19 조회 8140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입추를 지나 어느덧 수시 원서 접수도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백녹담이 준비한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5번째 기사는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 전공입니다!

 
 

국제통상학 전공 국제무역, 국제 통상규범, 해외투자, 다국적 기업경영, 국제 협상 등 산업활동의 글로벌화와 관련된 다양한 영역을 다루는 학문 분야입니다. 국제통상학은 최근 급속하게 진행되는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 속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국제통상학 전공은 국제 경영 전문인력과 무역 실무 전문인력, 국제통상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은 경영학 및 경제학의 기초 과목을 배운 뒤 이를 응용하여 국제무역 이론과 실무, 다국적기업관리, 국제마케팅, 외환관리, 국제 재무관리, 세계 지역 인구 등 기업의 국제 경영에서 필요한 핵심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나아가 영어 학습에 특화된 과목을 집중적으로 이수해 국제 업무 수행능력을 더욱 증진 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 전공의 독보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한 학과 활동’입니다!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 전공에서는 교내 무역실무 경진대회, 교내 수출수입전략 경진대회, 국내 현장학습,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의 대학 FTA 활용 강좌, 해외현장학습의 실습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조금 더 생생한 학과 소개를 위해 재학생 인터뷰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전문 무역인이 되고 싶었어요!”

백녹담: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 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필원 학우: 국제통상학 전공은 기초적인 경영과 경제지식을 기반으로 무역 규범과 국제 협상의 형태, 해외투자의 종류 등 다양한 국제 경영이나 무역실무, 통상에 관한 지식을 배우는 학과예요.

백녹담: 국제통상학 전공에 입학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필원 학우: 제가 입학할 때에 후쿠시마 수산물에 관련된 사건이 많이 있었어요. 이 당시 저는 무역을 할 때 어떤 규범이 있나 라는 물음을 가졌고, 그 이후로 자연스럽게 무역에 대한 흥미가 생겨 국제통상학 전공에 입학하게 되었어요!

백녹담: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전공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이필원 학우: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 전공은 학교에서 이론적인 수업만 받는 것이 아닌, 평택항에 직접 가 배를 타고 수업을 진행하거나 천안 병천에 위치한 관세국경관리연수원에서 무역실무에 관련된 수업을 직접 체험해 봐요. 이처럼 이론뿐만 아니라 실습까지 함께 진행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해요!

백녹담: 국제통상학 전공을 선택하길 잘 했다고 생각한 적은 언제인가요?

이필원 학우: 국제통상학을 공부하기 전에는 다른 나라와의 분쟁이나 무역에 관련된 뉴스가 나올 때 그냥 무심코 지나쳤었어요. 하지만 국제통상 수업을 들은 후에는 분쟁내용을 이해하고, 그로 인해 다른 나라에 미치는 영향까지 생각하며 경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될 때 더 발전된 저를 볼 수 있어 국제통상학 전공을 선택하길 잘 했다고 생각해요.

백녹담: 가장 기억에 남는 국제통상학전공 강의는 무엇인가요?

이필원 학우: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은 2학년 때 들었던 ‘무역계약론’ 강의예요! 화장품을 취급하는 가상의 기업을 만들어 아랍에미리트에 수출하는 것을 기획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아랍에미리트의 할랄인증을 받는 과정과 수출할 때 어떤 대금결제 방법을 사용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수출할 것인지 정했어요. 그에 맞는 서류작성을 하는 과정이 힘들었지만 정말 화장품을 수출하는 기업을 운영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아 재미있게 들었던 수업이었어요.

백녹담: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과에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백석인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이필원 학우: 백석대학교 국제통상학 전공에 입학하면 국제통상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회계와 경영지식도 함께 공부할 수 있어요. 또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무역 규범이나 절차들을 직접 체험하고 가상의 기업을 만들어 발표하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많아요! 세계적인 무역 규범들이 꾸준히 변경, 개선되기 때문에 새로운 학습을 경험하고 싶으신 분들께는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거예요!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 싶어요.”

백녹담: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 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지원 학우: 국제통상이란 무역을 뜻하는 단어로, 국제통상학 전공은 무역에 대한 지식과 관련된 모든 것을 학습하는 학과예요. 무역 이론과 무역이 이뤄지는 과정부터 시작해 무역 거래의 유형, 무역과 관련된 법규, 대금 결제 방법, 무역과 관련된 보험, 수출입 통관, 운송 방법 등 무역 실무들을 학습해요!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 전공은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는 강의들이 개설되어 있으며 교수님과 학우 간, 학우와 학우 간 교류가 많아 모두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학과에요.
 
백녹담: 국제통상학 전공에 입학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지원 학우: 원래 저는 경영학을 전공해 금융, 주식 관련 계열에 종사하는 것이 목표였어요. 그러던 중 무역 계열에 종사하게 된다면, 잦은 해외 출장으로 큰 무대를 경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국제통상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이후 백석대학교 경상학부에 입학하여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게 되었는데, 그때 국제통상학 전공에 입학하게 되면 무역업에 관련된 공부뿐만 아니라 무역과 금융이 합쳐져 국제 금융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원래 가졌던 금융계열에 종사하겠다는 목표와 무역 계열에 가졌던 관심 모두를 충족할 수 있다고 느껴 국제통상학 전공에 입학하게 되었어요.
 
백녹담: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 전공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김지원 학우: 가장 큰 특징은 국제통상학 전공은 회계나 경영학 전공과도 연결되어 있어 포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에요. 그 예로 국제통상과 더불어 경영과 회계를 함께 학습할 수 있는 ‘국제 경영론이나 국제 재무관리론’을 이야기할 수 있어요. 앞서 말한 것처럼 저와 같이 무역, 경영, 회계를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정말 좋은 특징인 것 같아요! 더불어 선택하고 싶은 전공이 불분명한 학우들도 위 과목들을 수강하며 자신에게 맞는 과목이 무엇인지를 알아갈 수도 있어요. 두 번째는 학우들이 함께 공부하기 위해 만든 모임인 경상학부의 ‘연구반’이에요. ‘연구반’을 하며 선후배 간의 교류를 통해 공부 팁도 얻어가고, 진행되는 학술제를 통해 무역에 대한 심화한 지식을 얻을 수도 있어요! 2007학년도부터 연구반이 확대되어 무역실무, 무역영어 및 영어회화와 인턴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어요.
 
백녹담: 국제통상학 전공을 선택하길 잘 했다고 생각한 적은 언제인가요?
 
김지원 학우: 저는 국제통상학 전공에 실습의 기회가 많아 선택하길 잘했다고 생각해요. ‘국제운송론과 캡스톤디자인’ 등의 강의에서 진행되는 실습을 통해 무역 실무 전반에 대한 경험을 얻어갈 수 있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요! 또 전공 공부를 하면서도 국제통상학 전공을 선택하길 잘 했다고 생각해요. 우선 제가 무역에 관심이 많아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기도 하고, 어려운 이론들을 학습하며 많은 지식들을 쌓갈 때 큰 성취감을 느껴요! 저와 같이 무역에 관심이 많은 학우라면 힘든 시험공부를 하거나 과제를 할 때도 국제통상학전공을 선택하길 잘했다고 생각할 거예요! 
 
백녹담: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과의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김지원 학우: 국제통상학 전공은 졸업 후 일반 기업의 수출입 관련 부서에 취업하여 무역 업무를 담당해요! 또한, 종합상사나 무역회사와 같은 무역 전문 업체에 취업하거나 오퍼상이나 무역 관련 벤처를 창업할 수도 있어요. 금융기관이나 외국인 투자기업에서 외환 업무를 담당하는 경우도 있으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의 길을 걸을 수도 있고 각종 연구소에 취업하거나 국제통상에 관련된 공무원(관세사)이 될 수도 있어요.
부가적으로 취업을 위한 국제무역사, 사이버무역사, 무역영어 검정시험, 외환관리사, 관세사 자격증 등의 취득은 교내 강의를 통해 상세하게 학습할 수 있어요!
  
백녹담: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 전공에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백석인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김지원 학우: 어쩌면 국제통상이라는 말이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 있어요. 그래서 더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수 있는데, 하지만 강의를 수강하다 보면 어렵지 않으면서도 흥미를 돋울 수 있는 전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예요! 무역에 흥미를 지니신 분들은 공부하는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국제통상학 전공에 입학하셔서 대학 생활과 공부의 즐거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알찬 대학 4년을 보내시기 바라요!
 
백녹담이 준비한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5번째 기사였습니다!
국제통상 전문가를 꿈꾸는 예비 백석인분들게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우리는 다음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학 전공’ 기사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