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하나님이 함께하는 학교, 아름다운 세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지식인 백석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이해

학생부종합전형이란?

  • 입학사정관이 학생부를 중심으로 학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의 의의

  • 대학에서 학생을 선발할 때 수능, 논술 등 1회성 시험을 통한 정량적 평가기준 보다는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고교재학기간에 걸친 교과, 비교과 전반의 성취와 다양한 활동을 바탕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통해 학생을 선발

학생부종합전형의 목적

  •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들이 별도의 사교육 없이도 대학 진학이 가능한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공교육 정상화 실현
  • 대학의 설립이념 및 인재상, 각 모집단위의 특성을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함으로써 대입자율화 확대

학생부종합전형 반영비율

좌우로 이동해서 볼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반영비율
전형 유형 전 형 구 분 반영비율
학생부종합 창의인재 학생부, 서류평가 100%

평가내용의 신뢰성

서류평가 항목 및 평가 방법

좌우로 이동해서 볼 수 있습니다.
서류평가 항목 및 평가 방법
평가자료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항목 평가비중
학교생활
기록부
제 1영역 인성적 자질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학교교육을 통해 표현되는 개인적인 품성으로 학교의 규칙과 원칙을 지키려는 태도와 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갖고 끈기있게 임하는 자세 등 평가 • 나눔과 배려 실천
• 팀워크와 협력
• 리더십
• 도덕성과 품성
• 성실성
•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
40%
제 2영역 학문적 역량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학업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고교 재학기간 내 학업적 노력정도와 성취수준을 평가하고,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지원분야와 관련된 기초적인 학업능력이 충분한지 등 평가 • 학업성취도
• 학업태도/학업의지
• 전공관련학업성취
• 지적호기심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탐구능력
30%
제 3영역 발전가능성 학교생활을 통해서 드러나는 학생 개인의 다양한 역량과 일반적인 학업능력 외에 발전가능성과 전공에 적합한 특성을 평가 • 자기주도성
• 도전정신
• 창의성
• 문제해결/
• 환경극복능력
• 전공관련흥미와 활동을 통한 노력과정
• 진로적성탐색과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