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BAEKSEOK PEOPLE하나님이 함께하는 학교, 아름다운 세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지식인 백석대학교

[백석인/예비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전공>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2-01-16 20:33 조회 980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백석인, 예비백석인 여러분들은 소프트웨어학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기사에서는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 전공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 전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먼저 소프트웨어학 전공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 전공은 창의적 사고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소통과 협업 역량을 갖춘 현장 실무 가능한 소프트웨어 전문가의 양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 전공의 교육목표는 기초 이론 및 전공실무 과목에 대한 심도있는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실습을 통해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소프트웨어 신기술 및 최신도구 활용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팀웍, 의사전달능력, 책임의식을 갖춘 소프트웨어 개발 인재 양성, 외국어 능력을 갖추고 자기개발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입니다.

 
 
소프트웨어학 전공에서는 정보통신 산업체와 공학교육인증원에서 요구하는 12가지 학습성과인 (1) 기초과학, 공학, 정보기술의 응용, (2) 분석 및 모델링, (3) 시스템, 요소, 공정의 설계, (4) 공학문제의 인식 및 해결, (5) 실무적 기술, 방법, 도구의 사용, (6) 팀워크, (7) 의사전달, (8) 평생교육, (9) 공학적 해결방안의 영향, (10) 시사적 논점 이해, (11) 직업적, 윤리적 책임인식, (12) 세계문화 이해 및 국제적 협동의 달성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학 전공의 특색으로는 국내외 공학교육인증규정에 의한 교육을 통하여 산업에서 요구하는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달성한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또한, 실험실습 및 프로젝트 수업, 그리고 산업체 인턴쉽을 통하여 실무형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턴쉽과 산학 교류를 통한 IT분야의 취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 전공에 대해 더욱 자세하고 생생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이번 2022년 2월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 전공을 졸업할 예정인 정유찬 학우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정유찬 학우: 안녕하세요. 2022학년도 2월,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과를 졸업하는 18학번 정유찬이라고 합니다. 저는 취업과 대학원 두 갈림길에서 대학원 진학을 선택하였고, 작년 11월에 시험을 치르고 원하는 대학원에 합격하여 2022년 3월부터 컴퓨터공학과 석사 진학 예정입니다.
 
백녹담: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과 전공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유찬 학우: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자료구조, 알고리즘 등 컴퓨터와 관련된 전반적인 필수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키울 수 있는 충분한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좋은 학과라고 생각합니다 ^^
 
 
백녹담: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과 전공을 선택하게 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유찬 학우: 원래는 멀티미디어학과 전공에 재학 중이였는데요. 3학년 여름방학 때 해외에서 QA(Quality Assurance)로 짧게 인턴을 하면서 제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소프트웨어학과 전공이 희망하는 대학원 진학을 위한 유리한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판단해서 3학년 2학기 때 전과했습니다. 보통 다들 2학년 때쯤 전과를 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상당히 뒤늦게 전과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겠네요.
 
백녹담: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과 전공만의 특색이나 특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정유찬 학우: 실무중점 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프로그래밍 실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과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백녹담: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과 전공 과목 중 가장 기억에 남거나 인상 깊었던 과목은 무엇인가요?

정유찬 학우: 3학년 때 수강했던 심화교과군의 “인공지능” 전공과목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일단 첫 번째로 다양한 딥러닝 이론들을 공부하면서 관련 수학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어서 좋았고, 두 번째로는 이 수업을 통해서 처음으로 딥러닝 기반 Image Processing에 큰 흥미를 갖게 되면서 처음으로 대학원 진학을 꿈꾸게 되었던 것 같아요. 전반적으로 지식 함양에 크게 이바지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백녹담: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과 전공 졸업 후 진로는 어떠한가요?

정유찬 학우: 대부분 전산 쪽에 취업하거나 대학원... 보통 이 둘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졸업 후 진로와 관련해서는 우리 학교 학부 홈페이지 학과 소개에 아주 자세히 나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백녹담: 소프트웨어학 전공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정유찬 학우: 수학(구체적으로는 논리적인 사고)과 프로그래밍을 잘하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재학 중에 많은 학생들이 정보처리기사 등과 같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자격증을 취득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학생들이 프로그래밍과 이론 공부에도 좀 더 치중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인터뷰 기사를 통해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학 전공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고 접해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학 전공이 궁금하신 예비백석인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다음에도 더욱 유익하고 좋은 기사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