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컴퓨터공학부 정보보호학전공>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8-04 14:02 조회 5924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이번 기사에서 소개할 전공은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정보보호학전공입니다.
혹시 컴퓨터공학부 정보보호학전공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정보보학전공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정보보호학전공은 기독교 인성을 갖춘 정보시스템 및 정보보호 시스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즉, 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독교적인 품성, 전공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 현장 적응 능력 및 창의성을 바탕으로 정보시스템과 정보보호시스템 설계 및 개발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기술, 정보시스템 감사 및 관리, 컴퓨터 포렌식 등과 같은 사이버 경찰 관리기술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정보보호공학의 전문가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보보호학전공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요구를 앞서 준비하여 미래 정보보호 기술 분야의 전문지식과 현장능력을 갖춘 글로벌 정보보안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보보호기술은 정보산업 전반 및 사회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수요가 높고, 정보보호 전공자에게는 컴퓨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응용과 활용을 통한 국내외 모든 기관 및 기업체 등에 정보보호 기술 전문가로서 차별화된 정보보안 담당자로서 취업의 문이 매우 넓게 열려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정보보호 전문가로서 한국인터넷진흥원, 국가보안기술 연구소 등 국가 기관 및 연구소에 전문 인력으로 취업할 수 있으며, 정보보호 전문기업체에서는 연구인력으로 흥미로운 취업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마지막으로 CISA, CISSP 등과 같은 정보보호 전문 국제자격증을 취득해 국제적인 활동을 할 기회도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정보처리기사1급,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1급, 전자계산기기사1급, 정보통신설비기사1급, 전자기사1급, 사무정보기기응용기1급, 인터넷정보설계사, 인터넷시스템관리사, 인터넷전문검색사, 인터넷정보검색사 등이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정보보호학전공에 대해 더욱 자세하고 생생하게 알아보기 위해 20학번 김석진 학우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석진 학우: 안녕하세요. 저는 컴퓨터공학부 정보보호학전공에 재학 중인 20학번 김석진입니다.
 
백녹담: 정보보호학전공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석진 학우: 정보보호학전공은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무수히 많은 데이터들을 안전하게 보안하고 손실을 막아주며, 해킹, 디도스, 바이러스, 워터링홀 등 공격에 대해 방어하는 방법과 기술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백녹담: 정보보호학전공을 선택하게 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석진 학우: 데이터를 공격해오는 해커에 대해 방어하고, 역으로 공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고 싶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정보보호학전공만의 특색이나 특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김석진 학우: 먼저 커리큘럼이 체계적으로 잡혀있습니다. 또한, 교수님들께서 과거 경험을 많이 말씀해주셔서 어떤 것이 필요한 지 이해하고, 현실에 대해 잘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백녹담: 정보보호학전공 전공과목 중 가장 기억에 남거나 인상 깊었던 과목은 무엇인가요?

김석진 학우: 모든 전공과목들이 기억에 많이 남지만 하나를 꼽자면 1학년에 배웠던 C언어 프로그래밍입니다. 그 이유는 코딩에 대해 접해보지 못했던 저의 첫 코딩이면서 팀프로젝트를 함으로써 직접 첫 번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마 평생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백녹담: 정보보호학전공의 졸업 후 진로는 어떤가요?
 
 
김석진 학우: 서버 유지보수, 정보보호회사, 연구기관, 정부 및 공공기관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백녹담: 정보보호학전공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김석진 학우: 일반적으로 해커는 블랙해커와 화이트해커로 나뉘어집니다. 흔히 영화에서 나오는 해커들은 블랙해커를 미화해서 나오는 경우가 많아 이런 블랙해커를 보며 단순히 멋있어서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막상 와보면 생각했던 거와는 달리 재미없고 어려워 전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약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단순히 멋있어서 오고 싶으시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정보보호를 잘 하기 위해서는 모든 방면에 능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른 IT과보다는 더욱 더 많은 것들을 외우고 숙달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자신이 타인과 다르게 더 노력할 자신이 있고 정보보호학전공을 희망하신다면 적극 추천드립니다.
 
이번에 백녹담이 준비한 컴퓨터공학부 정보보호학전공 소개 기사 어떠셨나요?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정보보호학전공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정보보호학전공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