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문화예술학부 연기예술전공>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0-10-18 13:07 조회 9588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벌써 예비 백석인분들께 10개의 학과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11번째 기사는 ‘문화예술학부 연기예술전공’에 대해 소개하는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

 
 
문화예술학부 연기예술전공은 21세기 K-Culture를 선도하는 문화예술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술+기술+인문이 결합하는 문화융복합 시대에 발맞추어 기초 학문의 역할을 수행하는 연기예술은 연기 ‘Acting’과 예술제작 전반인 ‘Production’으로 구성됩니다. 연기와 예술 제작 전반은 예술, 기술, 철학의 결합체이며, 대중과 긴밀히 소통하는 21세기 창조산업의 핵심으로, ‘연기예술 전공’은 연기와 예술제작 전반을 중심으로 미래의 K-Culture를 선도할 공연예술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습 중심의 연기 프로그램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연기예술전공에서 이뤄지는 실습 중심의 연기 프로그램은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현장 경험과 깊이 있는 이론을 겸비한 ‘저명한 연기자 및 현장실무자’를 교수로 초빙하여 전문예술인의 비전을 현실적으로 제시합니다. 이 밖에도 실습을 위한 씨어터 802, 콘서트홀, 무용실, 세미나실, 의상실, 분장실, 무대장치도구실, 조명실, 실습실 등의 최신 기자재와 첨단교육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연기와 예술제작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연기예술전공의 교육 프로그램은 연기와 예술제작 전반의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먼저 연기 'Acting'는 기본적으로 프로덕션의 배우로 참여함과 동시에 다양한 장르의 연기자, 행위예술가, 교육연극 종사자로서의 독자적 역량을 증진시킵니다. 연기실습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은 다양한 매체의 연기를 훈련하고, 정기공연을 통해서는 무대 연기의 기초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한편, 예술제작 전반인 ‘Production’은 크게 단편, 장편, 실험의 분류 안에서 다양한 작품을 만듭니다. 연출, 대본, 무대, 조명, 미술, 음향 등의 다양한 실습을 통해 프로듀서, 감독, 연출, 작가, 조명감독, 프로덕션디자이너, 사운드디자이너, 슈퍼바이저와 같은 전문가를 함께 양성합니다.

 
예비 백석인분들께 문화예술학부 연기예술전공 대한 더 많은 내용을 전달해드리고자
문화예술학부 학생회장 연기예술전공 이종석 학우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회장님!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종석 학우: 안녕하세요. 문화예술학부 학생회장 연기예술전공 18학번 이종석입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연기예술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종석 학우: 연기예술전공은 2014년 1기로 시작하여 올해로 7기를 맞이했습니다. 학과가 처음 신설되었을 때는 연출 전공과 연기 전공이 분리되어 있었지만, 현재는 ‘연기’와 ‘예술제작 전반’으로 구성된 ‘연기예술 전공’으로 전문 연기자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교육과정은 실습 중심 교육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의 연기를 훈련하고 정기공연을 통해 무대 연기의 기초를 학습하는 등의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백녹담: 연기예술전공에 입학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종석 학우: 평상 시 겪을 수 없는 인물과 상황 그리고 사건들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 즐거워 연기예술전공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표현을 통해 상황, 사건 등을 타인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 연기자이며 사회적 대변인이라고 생각해, 이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연기예술 전공 학우들 역시 큰 노력을 하고 있다고 자신합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연기예술전공만의 특별함은 무엇인가요?
 
이종석 학우: 가장 큰 특징은 연기 외에도 ‘연출, 스텝, 무용, 보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연기예술전공이 있는 전국의 학교 중 몇 곳 갖고 있지 않은 ‘제작소’가 있다는 것은 정말 특별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접 설계하고 만든 무대에서 연기한다는 것은 큰 행운으로, 공연에 대한 자세가 달라짐을 느낍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어 지적인 예술인들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백녹담: 연기예술전공을 선택하길 잘 했다고 생각한 적은 언제인가요?

이종석 학우: 제가 충만한 표현력을 가진 사람임을 느낄 때 선택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연기를 전공한다고 해도 절대적으로 연기자의 길만 걷는 것은 아닙니다. 누군가는 서비스업에서, 누군가는 일반 회사를 진로로 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기를 전공하면서 배운 것들은 모든 부분에 녹아들 것입니다. 무엇인가 설명하고 표현할 때, 타인과의 대화 속에서 공감대를 자극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표현력이 그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 ‘연기자와 사기꾼은 한 끗 차이’라고 했던 것이 기억이 납니다. 이처럼 ‘연기’라는 것이 부정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저는 연기를 통해 배운 충만한 표현력이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이 사회에서 저는 조금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고 여깁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연기예술전공의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이종석 학우: 졸업 후 진로는 크게 ‘대학원 진학, 취업, 연기자’ 이렇게 3가지 길이 있습니다. 현재 백석대학교 연기예술전공은 ‘교직 이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한다면 그 과정을 통해 대학원 진학뿐만 아니라 교육자의 길도 걸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학사과정 중 ‘스텝, 연출’ 등 다양한 지식을 배웠기에 방송사, 극단 스텝 관련 전문직 취업 등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리랜서나 소속사에 소속된 배우로서 예술인의 길을 걸으며 배우 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연기예술 전공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백석인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이종석 학우: 두려워하지 마세요. 연기자의 길, 백석대 연기예술 전공은 누구에게만 특별히 열린 길이 아닙니다. 모두가 꿈꿀 수 있고 이룰 수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꿈이, 가치관에 확신이 있다면 본인의 삶을 투자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백녹담이 준비한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연기예술 전공’ 소개 기사 어떠셨나요?
백석대학교에서 만나기를 희망하며, 더 좋은 내용으로 다음 기사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