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22학번 보건학부 및 간호학과 신입생들을 위한 주요전공과목 공부팁 1탄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2-02-21 16:00 조회 5452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추운 겨울과 함께 입시를 마무리한 모든 백석대학교 신입생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
백석대학교에서의 멋진 대학생활을 펼치시길 기도합니다! 고등학교와 다르게 대학교에서는 자신의 전공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처음 배우는 전공과목은 낯설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보건학부&간호학과 새내기들을 위해 주요전공과목 공부 팁을 소개합니다.

*편의를 위해 모든 전공과목을 소개하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주요 과목은 각 학과 선배님들이 주관적으로 선정했습니다.
 각 학과 선배님들의 수강기간과 해당 과목의 교수님이 2022학년도에도 동일한 경우, 교수님들의 수업방식을 함께 적었습니다.
 
[보건학부 치위생학과]
백녹담: 치위생학과의 주요 전공과목은 무엇인가요?

 

치위생학과 선배님: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공과목은 '치아형태학 및 실습'과 '치의학용어'입니다.

백녹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치위생학과 선배님: '치아형태학 및 실습과목'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에게 있는 28개의 치아의 모양을 배우기 때문입니다. 치아마다 각각 모양도 다르고, 쓰이는 기능도 다르기 때문에 이 과목을 잘 배워두어야 이후 학습하는 전공과목들도 잘 공부할 수 있습니다. '치의학용어' 과목이 중요한 이유는 치과에서 쓰이는 의학용어를 배우기 때문입니다. 치의학용어는 임상에서 꼭 쓰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백녹담: '치아형태학 및 실습' 과목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치위생학과 선배님: 저는 그림을 그리면서 외웠어요. 치아의 각은 어떤지, 융기가 어디 있는지 그리고 평소에 밥을 먹을 때 내 치아를 상상하면서 ‘이런 용도로 쓰이겠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백녹담: '치의학용어' 과목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치위생학과 선배님: '치의학용어' 과목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영어를 달달 외워 야해서 처음에는 힘들 것 같습니다. 치의학용어는 반복되는 어원이 있습니다. 그 어원을 찾아서 외우는 것이 편합니다. 시험기간 때만 벼락치기로 공부하는 것보다는 미리미리 공부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2학년 때 또 외워야하기 때문이죠.
 
[보건학부 안경광학과]
백녹담: 안경광학과의 주요 전공과목은 무엇인가요?

 

안경광학과 선배님: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은 '안과학개론'과 '안경 기초실무' 과목입니다.

백녹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경광학과 선배님: 우선 '안과학개론'은 앞으로 안경광학과에서 배울 내용의 전반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정시와 근시, 원시, 난시 등 시력 이상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며, 안경을 조제 가공할 때 쓰이는 처방식과 다양한 계산식을 배우게 됩니다. 이 과목에서 배우는 내용은 안경광학과에서 재학하는 4년 내내 반복 학습하고 좀 더 심화된 내용을 배우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안경 기초실무' 과목은 렌즈의 광학에 대한 기초를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들은 이후에 수강할 광학 및 물리 과목에서 심화 응용된 내용으로 학습하게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백녹담: '안과학개론' 과목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안경광학과 선배님: 전반적인 개념을 훑고 지나가기 때문에 공식과 내용을 암기하고 숙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교수님께서 시험을 어렵게 출제하지 않으시지만, 가끔씩 헷갈리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꼼꼼하게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녹담: '안경 기초실무' 과목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안경광학과 선배님: 한 개념에 대한 정의와 원리를 완벽히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수님께서 서술 식으로 시험을 출제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암기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백녹담: 물리치료학과의 주요 전공과목은 무엇인가요?

 
물리치료학과 선배님: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은 '인체해부학 및 실습'과 '물리치료용어학' 과목입니다.

백녹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물리치료학과 선배님: 우선 '인체해부학 및 실습' 과목은 우리 몸의 뼈와 근육의 위치, 뼈의 이름과 근육의 이름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영어로 비유를 하자면, 영어의 알파벳과 같은 과목인 것 같습니다. 처음 우리 몸에 대해서 배우고, 외우게 되는 과목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물리치료용어학' 과목은 실제 임상에서 다른 의료진과 의사소통을 위한 과목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백녹담: '인체해부학 및 실습' 과목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물리치료학과 선배님: '인체해부학 및 실습' 과목은 3D로 학습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교수님도 수업 중에 어플을 이용하여 알려주시기 때문에 앱을 이용해서 뼈와 근육의 이름과 위치를 암기한다면 조금은 수월할 것 같습니다. 내용이 굉장히 많지만, 시험 문제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공부한 만큼 점수가 나오는 과목입니다. 교수님께서 대부분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내시고 때문에 각각의 특징을 정리하고 구조화하여 전체적인 내용 파악할 수 있도록 암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백녹담: '물리치료용어학' 과목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물리치료학과 선배님: '물리치료용어학' 과목은 우선 의학용어의 문법인 접두사, 접미사, 연결어미를 확실히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의학용어가 있으면 그 용어를 접두사, 연결어미, 접미사로 끊을 수 있어요. 하나의 단어에 있는 접두사의 뜻과 접미사의 뜻을 스스로 해석해본다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철자를 꼼꼼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고 교수님께서 수업 중에 발표시키시는 내용과 의학용어 중 반대되는 뜻을 갖거나 유사한 어근들을 중요하게 생각하십니다. 또한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다양한 예시를 알려주시기 때문에 그 예시와 함께 연상하여 기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보건학부 치위생학과, 안경광학과, 물리치료학과 학우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신입생 여러분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합니다.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응급구조학과, 간호학과 신입생들을 위한 주요전공과목 공부법은 이후 기사에 개재 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