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사범학부 특수교육전공>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0-08-31 10:27 조회 10757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사태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실 수험생분들께 힘이 되고자,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6번째 기사로 찾아왔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전공’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백석대학교 사범학부는 ‘유아교육과,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과, 특수체육교육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동을 사랑하며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실무능력이 뛰어난 교사, 기독교적 인성과 창조적 지성을 갖춘 교사를 양성한느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백석대학교 사범학부는 우수한 교수진과 최신의 학문 경향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부 설립 역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 전공
“네 시작은 미약하나 나중은 창대하리라”라는 표어 아래 1999년에 신설된 학과로, 기독교 정신의 학교와 훌륭한 교수님, 그리고 성실한 학생들이 삼위일체를 이루어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 전공 장애 학생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초 기술과 사회 적응 기술 등을 지도하는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특수교육 교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다른 전공과 구분되는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 전공 특징은 바로 ‘방과 후 프로그램’입니다!

첫째, 정신지체 성인 사회 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결연을 통한 지역사회 활동으로, 천안의 정신 지체 특수학교인 천안 인애학교 전공반 학생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둘째, 장애아동을 위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전공학문과 연계한 봉사활동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장애아동·학생들에게 학습을 지원하는 활동입니다.
 
셋째, 발달 장애아를 위한 발달 촉진 프로그램 운영합니다.
발달 장애아동의 잠재능력을 진단평가한 후 그에 맞는 여러 가지 활동을 계획해, 발달을 최대한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입니다.
 
넷째, 장애아동을 위한 언어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언어와 의사소통에 문제를 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언어치료는 물론 언어발달까지 촉진하는 활동입니다.
 


다음은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 전공 재학생 인터뷰입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 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주형환 학우: 특수교육과는 특수 학생들의 능력을 개발하여 독립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술 등을 지도하는 학문이에요! 일반 학생의 교육을 전제로 한 교육과정과 맞지 않아 학습적인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학생, 정서적 교정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그들의 학업 능력에 맞는 학습 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백녹담: 특수교육 전공에 입학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주형환 학우: 제가 특수교육 전공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고등학교 때 만난 학습도움실의 ‘특수반 선생님’이에요. 특수반 선생님은 점심시간 때면 교우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 주시고, 학생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어요. 저는 그 모습들을 보며 “나도 저런 선생님이 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특수교육 전공에 입학하게 되었어요! 
 
백녹담: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 전공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주형환 학우: 가장 큰 특징은 복수 전공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이에요! 백석대학교 사범학부에는 ‘유아특수교육, 특수체육교육’ 등 특수교육 관련 학과가 많아요. 그래서 다른 특수교육 강의를 수강하고자 할 때 또는 복수전공을 희망할 때 용이한 것 같아요. 또한 백석대학교에는 영어학과, 기독교학부, 디자인영상학부’가 있어 ‘영어 특수, 기독교 특수’ 등으로 복수전공이 가능해요!
만약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 전공으로 입학하신다면 1년 동안 ‘심리학, 특수교육학’ 등의 강의를 수강한 뒤 2학년이 되어 ‘초등 특수교육, 중등 특수교육’으로 세부 전공을 선택하게 되요. 1년 간 특수교육과 관련된 여러 수업을 들으며 세부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는 것이 저에게는 큰 특징이자 장점으로 느껴졌어요!
 
백녹담: 특수교육 전공을 선택하길 잘 했다고 생각한 적은 언제인가요?
 
주형환 학우: 지난 학기 천안 지역 특수학교 및 특수 학급 장애 학생들과 그들의 잠재 능력 발현 프로그램인 ‘무지개 마을 행사’에 교사로 참여했을 때 특수교육 전공을 선택하길 잘 했다는 생각을 했어요! 참여 학생과 정서적 교감을 나누며 관계 형성을 이루었던 그 경험들이 다른 전공에서는 느끼기 힘든 독특하면서도 흥미로운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전공에 대한 저의 애정을 더 깊게 만들어준 계기이기도 하고요!
 
백녹담: 가장 기억에 남는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 전공 강의는 무엇인가요?
 
주형환 학우: 저는 ‘정서ㆍ행동 장애 교육’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정서ㆍ행동 장애 교육’이라는 강의를 수강하며 정서적 문제와 행동적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었는데, 일반적인 학생이나 사람들도 얼마든지 정서 혹은 행동적 문제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어 가장 인상 깊었어요. 특수교육이라는 학문이 단순히 특수한 학생의 지도를 위해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학생들의 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학문이라는 생각도 할 수 있었어요.
 
백녹담: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 전공의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주형환 학우: 아마 다들 사범학부를 졸업한 사람은 무조건 선생님이 될 거라고 생각하실 것 같아요. 실제로 상당 수의 학생이 임용고시를 통해 특수학교에 교사로 취직하거나 단기 계약직 교사로 사립학교에 취직하는 것을 목표로 해요. 그렇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진로가 있어요! 특수 학생들이나 장애인들을 위한 학습용 교구제작 혹은 일상용품을 제작하거나 장애인 복지 관련 고문, 장애인 평생 지도사 등 장애와 관련된 진로로 나아갈 수 있어요. 또한, 최근에는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장애인 전문 여행 코디네이터란 직업이 생기기도 했어요!
 
백녹담: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학 전공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백석인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주형환 학우: 특수교육 전공은 특수한 상황에 놓인 학생을 지도하기 위한 전문인을 양성하는 학과예요. 그렇기에 일반적인 사범대학과 비교했을 때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만약 특수교사의 꿈을 품고 백석대학교에 입학했다면 많은 경험과 기회가 여러분께 주어질 것이며, 꿈을 이루는 데에 있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꼭 열심히 노력하셔서 자신이 원하는 교사가 되기를 바랄게요!
 

 
백녹담이 준비한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6번째 기사 어떠셨나요?
예비 백석인 여러분과 백석대학교가 더욱 가까워지는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손소독과 마스크 착용 잊지 마시고, 다음에 더 알찬 학과 소개 기사로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