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백석인/예비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사범학부 유아교육과>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12-14 9:54 조회 5407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백석인, 예비백석인 여러분들은 유아교육과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이번 기사에서는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교육과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교육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교육과는 1999년에 신설되어 기독교적 인성과 창조적 지성을 통합, 실천하는 유능한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역할을 담당해오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과는 유아교육이론에 대한 이해와 현장실습 중심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배양하고 있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교육환경을 인지하고 미래사회의 대응력 강화를 위해 정보통신망 및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 진행, 통일과 세계화 등을 대비한 효과적인 유아교육방법 탐구 등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유아교육 담당자로서의 지식과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공교육과정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전공지식 활용능력, 연구능력, 현장실무능력을 강화하고 다른 사람과 협업하고 의사소통하며 함께 배우고 실천해가는 교사를 양성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과는 유아교사 양성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행정가, 유아멀티미디어 제작자, 유아 방송작가, 교재교구 개발자, 유아교육 연구자 등 다양한 직종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주는 전망이 밝은 학과입니다. 유아교육과를 졸업하면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보육교사 자격증 관련 과목을 수강하면 보육교사 2급 자격증도 함께 취득 가능하다고 합니다!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교육과에 대해 더욱 생생하게 알아보기 위해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김민주 학우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민주 학우: 안녕하세요. 저는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19학번 김민주입니다.
 
백녹담: 유아교육과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민주 학우: 유아교육과는 말 그대로 유아들을 교육하기 위한 여러 가지 지식과 기술 등을 배울 수 있는 학과입니다. 유아교육과를 졸업한다면 유치원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과에서 예비교사로서 알아야 할 전공 기초이론과 핵심/심화/응용과목에서의 모의수업, 실습을 통해서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쌓아 졸업 시 정교사 2급을 취득하게 됩니다.

백녹담: 유아교육과를 선택하게 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민주 학우: 어릴 때부터 어린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았고, 어린 아이들을 돌봐주는 과정에서 몸은 힘들어도 늘 행복해서 처음으로 유치원 교사의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현대사회의 문제들, 특히 아동학대와 안전문제에 관한 기사들을 접하면서 '진짜 유아를 위한 교사'가 되어서 아이들을 보호하고 가장 처음 교육을 받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좋은 기억을 남겨주고 싶어 유아교육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유아교육과만의 특색이나 특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김민주 학우: 저희 유아교육과의 가장 특색있는 점을 꼽자면 유아교육과 전공소모임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학술제인 '아이같이'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유아체육, 동극, 동화, 유아음악, 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소모임에서 활동하며, 2학기에 진행되는 '아이같이' 행사에서 유치원,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들을 초대해 각각의 소모임 부서에서 기획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이런 행사를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교사로서의 역량도 키우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백녹담: 유아교육과 전공교과목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거나 인상 깊었던 과목은 무엇인가요?

김민주 학우: 가장 기억에 남는 과목은 지난 2학년 1학기에 수강했던 '언어지도'입니다. 처음으로 유치원 현장에서 작성할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실제로 수업을 진행해본 과목이었는데, 당시에는 너무 어렵기만 한 수업이었지만 그만큼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확실하게 배운 시간이어서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지금 그 때 수업영상을 보라고 하면 '그 때는 왜 그랬나' 하고 민망해서 못 볼 것 같아요:)
 
백녹담: 유아교육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떤 분야로 나가나요?

 

김민주 학우: 저는 이번 방학부터 국공립유치원 교사를 목표로 임용고시를 준비할 생각입니다. 만약 임용고시를 보지 않더라도 졸업 후 유치원 교사로 나아갈 생각입니다:)
 
백녹담: 유아교육과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김민주 학우: 유아교육을 오랫동안 희망했던 사람으로서 단순히 유아들을 좋아해서 오는 거라면 조금 더 고민해보라고 이야기하고 싶어요^^ 저는 이 전공을 선택한 것을 후회하지 않고, 원하는 공부를 하고 있어서 좋지만 한편으로는 '내가 정말 좋은 교사가 될 수 있을까?', '교사가 이런 것도 잘해야 되네?' 이런 생각이 들면서 막막하고 불안함이 커지는 것도 사실이에요. 저도 10대 때에는 막연하게 유아들이 좋고 좋은 교사가 되고 싶어서, 유아교육과에 왔는데, 실제 대학에 와보니 내가 말하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 너무나도 많은 준비들이 필요하더라구요. 이 과정에서 생각했던 유아교사와 잘 맞지 않아서 포기하거나 유아교육 안에서 진로를 변경하는 친구들도 생기기 때문에, 유아교육을 희망한다면 이 전공에서 어떤 것들을 배우는지,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들을 배우게 된다면 어떨지에 대해서 찾아보고 생각해봤으면 좋겠어요. 그래도 유아교육을 희망한다면 이왕 선택한 거 저처럼 매사에 스트레스 받지말고! 두려움보다는 호기심을 가지고 배워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재학생 인터뷰를 통해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교육과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생각해볼 수 있었던 기사였습니다!
유아교육과에 관심있으신 예비백석인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더욱 유익하고 좋은 기사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