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BAEKSEOK PEOPLE하나님이 함께하는 학교, 아름다운 세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지식인 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간호학과>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0-09-29 12:50 조회 135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진 바람이 겨울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얼마 전 체제를 바꾸어 더 큰 발전을 이루고 있는 ‘백석대학교 간호학과’에 대해 소개하는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2009년 신설되어 올해 9월, 간호학과 체제로 독립한 ‘백석대학교 간호학과’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치료적 돌봄 관계를 통해 대상자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증진, 건강회복 및 재활을 돕기 위해 필요한 과학적 간호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 교육환경을 중심으로 나눔과 섬김의 자세 그리고 간호전문직 핵심역량을 갖춘 글로벌 전문직 간호사 육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더불어 이화여대 목동병원, 국립암센터, 단국대병원, 일산병원 등과 실습 협약을 체결하며 학생들에게 보다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실습 운영
간호학과의 실습실은 ‘기본간호실습실 1, 기본간호실습실 2와 시뮬레이션센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160여개의 실습기자재를 확보해 실습수업 및 자율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성인, 소아, 분만 시뮬레이터를 구비한 시뮬레이션 센터를 통해 차별화된 실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멘토링 프로그램
평생담임 교수님과 함께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학업, 취업 등 학생 개인 면담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원만한 학업과 미래 준비를 위해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과의 소통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간호학 전공장님과 함께 했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강예은 학우: 안녕하십니까. 백석대학교 간호학 전공장 18학번 강예은입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간호학과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강예은 학우: 저희 백석대학교 간호학 전공은 2009년 설립되어 올해로 11주년을 맞이했으며,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치료적 돌봄 관계를 통하여 나눔과 섬김의 자세를 갖춘 글로벌 전문직 간호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전공입니다. 2020년 상반기 간호교육 인증평가를 통해 간호학 학사학위 5년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보건학부에서 독립하여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체제로 나날이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백녹담: 간호학 전공에 입학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강예은 학우: 어렸을 때부터 이타적인 성격으로 사람들과 선한 영향력을 주고받는 것에 큰 가치를 두며 살아왔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을 도와주고, 제가 한 행동이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때 가장 보람되고 행복했습니다. 간호학을 공부하며 쌓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타인을 위해 살아가는 것이 복되고 가치 있는 삶이라고 생각해 간호학 전공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간호학 전공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요?
 
강예은 학우: 백석대학교 간호학과는 2020년을 기준 600여명으로 이루어진 대형 학과로, 학생들의 학업증진과 소통을 위해 ‘멘토링 프로그램과 짝선후배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한 분의 지도교수님 아래 10여 명의 학생들을 배정해 학업, 취업, 개인면담 등 학생들의 원만한 학교생활과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교수님께서 직접 학생들과 소통하는 제도입니다. '짝선후배제도'는 선배와 후배를 일대일로 짝지어주는 제도로, 선배는 후배들에게 학교생활에 대한 팁을 알려주거나 처음 학교에 입학하여 낯선 상황에서 원활한 교류를 통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도로 선후배간의 돈독한 사이는 우리 간호학 전공만의 큰 장점이라고 자신합니다.  또한, 저희 학생회에서는 학생회 조직 개편을 통해 더욱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모습으로 독립된 간호학과 자체로서 학생들을 위한 복지와 혜택을 확대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백녹담: 간호학과를 선택하길 잘 했다고 생각한 적은 언제인가요?
 
강예은 학우: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시국 속에 의료인의 필요성과 책임감을 느끼며 전보다 많은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우연히 보았던 유퀴즈 TV프로를 통해 대구지역 현장 봉사자셨던 간호사 선생님이 기억 속에 선명하게 남습니다. 코로나조차 언제 종식될지 모를 현재의 상황에서 또다른 감염병이 다시 세상을 덮을 때, 현장 의료에 자원을 할 수 있는 것만으로 간호학을 전공을 선택하길 잘했다고 생각하며 힘들고 어렵지만 자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강예은 학우: 졸업 후 간호사 면허를 가지고 병원 간호사로서 종합병원, 병원·의원, 요양병원 등과 같은 의료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이나 보건간호사로서 전국 보건소와 보건지소, 지방자치단체 등에 근무하는 간호직 또는 보건직 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보건교사, 보험심사간호사, 산업간호사, 조산사, 간호장교 등이 있습니다. 간호사 면허를 제외한 취업 관련 자격으로는 조산사 면허, 해외 간호사(NCLEX), 보건교사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백석인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강예은 학우: 백석대학교 간호학과는 우수한 지원을 받아 항상 양질의 수업과 실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해마다 더 체계적이고 단단한 학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예비 백석 간호인 여러분이 걷고 있는 수많은 발걸음 속에 백석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간호’를 향하는 첫 시작이길 바랍니다. 백석 안에서 만날 날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이 준비한 11번째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기사> 어떠셨나요?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더욱 큰 도약을 이루어내고 있는 ‘백석대학교 간호학과’에 큰 응원을 보내며 더 좋은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