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디자인영상학부 인테리어디자인전공>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7-21 11:25 조회 6514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여러분들 중 가구를 배치하거나 가구의 디자인에 관심이 있으신 분 있으시나요?
저는 가끔 제 방의 가구를 재배치하는 것을 즐겨합니다! 저를 포함해 최근에는 인테리어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인테리어디자인 전공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백석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 전공디자인영상학부의 전공 중 하나로,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에 입학 후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각자 희망 전공을 선택하게 됩니다. 디자인영상학부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영상애니메이션, 인테리어디자인, 문화상품디자인연계 전공을 중심으로 디자인에 대한 자신의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미래의 디자이너 양성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부입니다.
 

인테리어디자인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공간을 쾌적하고 능률적이며 아름답게 디자인하는 작업입니다. 주거공간, 상업공간, 문화공간, 전시공간 뿐 아니라 방송, 병원, 교회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변의 모든 공간을 디자인을 통해 아름답게 창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인테리어디자인 전공은 모든 교과과정을 현장과 동일한 실습 위주의 프로젝트형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적 감각과 명확한 조형이론뿐만 아니라 동적인 디자인과 각종 컨텐츠 기획 및 마케팅 등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디자이너로서의 꿈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는 실내건축기사 자격증 준비수업, 인테리어 프로젝트의 직접적 참여를 통해 현장 감각을 익히는 현장실습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장실습을 통해 최고의 취업률 뿐 아니라 5년 간 300명 이상의 화려한 공모전 수상경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인테리어디자인 전공 학생들은 전공 내 다양한 동아리 및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선후배 간의 돈독한 우애와 함께 전공에 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구동아리(BIFLab.), 컴퓨터동아리(F.M.), 전공홍보동아리(기자단 인디고), 자격증특강반, 창업동아리와 함께 공모전 참여, 산업체 현장학습, 디자인투어 등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는 소모임도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인테리어디자인 전공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2021학년도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인테리어디자인 전공 전공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정연 학우: 안녕하세요. 디자인영상학부 인테리어디자인전공 전공장 18학번 김정연입니다 J

백녹담: 백석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 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정연 학우: 2007년부터 시작된 인테리어디자인 전공은 주거공간, 상업공간, 문화공간, 전시공간, 무대공간 등 다른 특성을 지닌 모든 공간의 디자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간을 구성하는 가구와 오브제디자인, 조명디자인 및 공간코디네이션 등 인테리어디자인 분야의 총체적인 교육을 배울 수 있는 전공입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 전공만의 특색은 무엇인가요?
 
김정연 학우: 저희 전공은 세분화된 교과과정과 더불어 가구제작실, 조명연구실 등 수업에 적합한 교육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선후배 간의 친분을 쌓고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인디언이라는 제도가 있어서 학교생활도 어렵지 않고 즐겁게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 챙겨 주시고 허울없이 대해주시는 교수님들도 저희 과의 자랑입니다 ㅎㅎ

백녹담: 백석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 전공에 입학하게 되면 어떤 과목들을 배우게 되나요?

김정연 학우: 공간디자인, 인테리어스타일링, 가구/조명 디자인 이렇게 크게 3가지 영역과 관련된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직접 디자인하는 형태를 실제로 만들어보고, 3D로 이미지를 만들기도 합니다. 프로그램 수업도 따로 다 준비되어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백녹담: 인테리어디자인 전공의 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김정연 학우: 대표적으로 '가구와 조명디자인' 수업의 경우 직접 스케치한 오브제를 직접 도면으로 만들어보고 가구제작실에 있는 기계들을 사용해서 실제로 만들어보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도 만든 가구를 아직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자인한 것들을 제품으로 잘 만들어서 핸드아티페어 등과 같은 페어나 공모전에 출품하기도 합니다.

백녹담: 인테리어디자인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김정연 학우: 졸업 후 진로는 다양하게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인테리어디자이너, 실내건축가, 공간디자이너, 환경디자이너, 무대디자이너, 공간코디네이터, 가구디자이너, 공간 스타일리스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전공에서 진행하는 수업을 통해 국가공인 자격증인 실내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고 포트폴리오 수업 등 졸업 후 취업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 큰 걱정은 없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인테리어디자인 전공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대학생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김정연 학우: 여러분이 계신 모든 공간에는 인테리어디자인이 녹아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아름다운 공간이 될 수 있고, 편안한 공간이 될 수 있고, 따듯한 공간이 될 수 있는 공간에 대해 공부하면서 인테리어디자인에 대해 즐겁게 알아갈 수 있는 전공입니다. 힘들지 않다고는 말하기 어렵지만 저는 힘든 만큼 결과물이 나왔을 때 뿌듯함이 더 기억에 남았습니다. 항상 학기가 마무리될 때면 주변 학우들이 결과물에 만족해하고 공모전에도 나가서 상을 많이 받는 모습들을 보면 제가 다 뿌듯한 감정이 듭니다. 그러니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예비 신입생 여러분들은 걱정 말고 저희 인테리어디자인전공과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

이번에 백녹담에서 준비한 디자인영상학부 인테리어디자인 전공 소개기사 어떠셨나요?
저희는 다음에 더 알찬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