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스마트IT 공학부>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6-30 10:47 조회 6139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란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의미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 세계 경제 및 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는 이러한 동향에 발 맞추어 스마트 IT 융합 시대를 이끌어 갈 핵심 인재 양성을 목표로 2021년 ‘스마트IT 공학부’를 신설했습니다.

 
 

첨단IT 융합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IT계의 경제 및 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점에 주목하여, 이와 같은 시대적 변화를 이끌어나갈 정보 기술 분야의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한 백석대학교 스마트IT 공학부는 ‘빅데이터, 핀테크, IoT, AR·VR’의 총 4개의 전공으로 이뤄졌습니다. 다양한 실습실과 사회맞춤형 교육 등 체계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분야를 선도할 전문가 양성을 지향합니다.

스마트IT 공학부 IoT 전공
 
  

스마트IT 공학부 IoT 전공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사물들의 센서를 통해 수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기 위한 핵심 학문 분야입니다. 5G 유무선 통신, 센서데이터 수집 및 분석, 센서네트워크, 스마트공장, 스마트농업, 스마트헬스케어 등의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구현 능력을 갖춘 실무형 인재를 목료로 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핵심 기술인 사물인터넷 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필요한 원리와 다양한 응용기술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에 스마트IT 공학부 IoT 전공에서는 재학생들의 현장실무 능력 배양을 위한 ‘산업체전문가 특강, 산업체 현장 방문, 자격증 준비반, 스마트 IoT 집중 특강’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산학공동프로젝트 및 Smart IT World 등도 참여 가능합니다. 주요 취업 및 진로 분야로는 이동통신사업자(SKT, KT, LG U+ 등), 스마트 홈 및 헬스케어 관련 기업, 스마트 공장 및 농업 관련 기업, IoT 장비 및 서비스 관련 기업, IoT 기반 서비스 마케팅 전문 기업, IoT 통신네트워크 운영 및 유지보수 기업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IT 공학부 AR·VR 전공
 
  

스마트IT 공학부 AR·VR 전공에서는 PBL 중심 산업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하여 AR·VR 관련 기술 및 콘텐츠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국가 기술 경쟁력을 견인할 수 있는 AR·VR 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AR·VR 혁신 인재 양성 거점 대학, 전공 특성화 및 취업률 극대화, 산업체 맞춤형 커리큘럼 등의 최첨단 교육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으며, AR·VR 혁신 성장 청년 인재 집중 양성 과정 운영과 VR 국내 1위 선도 기업 이노시뮬레이션 등 72개 기관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취업 연계 협력 기업 전문가 멘토링, 현장실습을 지원하고 있으며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AR·VR 콘텐츠 기획자, 개발자, 제작자로 세분화된 융복합 트랙을 운영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주요 취업 및 진로 분야는 AR·VR 기반 게임, 전시 체험 콘텐츠, VR 테마파크, K-POP 콘텐츠, 의료 및 제조, 국방 콘텐츠 등 AR·VR이 사용되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으로 취업하거나 관련 분야 창업이 가능합니다.

스마트IT 공학부 빅데이터 전공
 
  
 
스마트IT 공학부 빅데이터 전공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분석 전문 인력 양성이 시급한 현재,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자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의 생성, 수집, 분석, 활용, 분배, 보존 등 데이터 생태계 전반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빅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기초적인 확률과 통계,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비정형 데이터 분석, 딥러닝 프로그래밍, 데이터 마이닝과 시각화,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디반의 의사결정 등을 학습하며 데이터 과학에 기반한 능동적이고 탐색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전공에서는 재학생들의 현장 실무 능력 배양을 위하여 ‘기초 프로그래밍 특강,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ICT 프로젝트 개발, ICR 현장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취업 및 진로 분야에는 프로그래밍과 정보처리기술에 특화된 IT 기업의 SW 개발 전문 프로그래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야 취업 및 창업, 전문 프로그래머, 인공지능/기계학습 전문가, 공공 국/민영 기관 IT 전문가, 빅데이터/클라우드 전문가, 의료 데이터 분석 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IT공학부 핀테크 전공
 
  
 
스마트IT 공학부 핀테크 전공빅데이터, 소셜 네트워크 등 ICT 기술이 금융서비스에 적용되는 과정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심층적인 사례 분석과 블록체인 기반의 혁신적인 핀테크 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블록체인 시스템 트랙, 핀테크 트랙’으로 교육과정을 나누어 운영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시스템 트랙’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IT 기반의 초연결사회에 신뢰성 기반의 ICT 기술로서 블록체인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핀테크 트랙’은 ICT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한 금융이론과 더불어 핀테크 분야에 특화된 기술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소셜 네트워크 등 ICT 기술이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창출하는 방법과 과정에 대해 심층적인 사례 분석과 새로운 서비스를 모델링하는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혁신적인 핀테크 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이 가능합니다. 주요 취업 및 진로 분야로는 핀테크 분야 IT 기업, 금융사, 금융 범죄 대책 마련을 위한 시스템 개발 분야, 금융 정보 분석 전문가, IT 보안 전문가, UI/UX 개발자 등이 있습니다.
 
2021학년도에 신설된 ‘백석대학교 스마트IT 공학부’는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최첨단 실습환경 등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IT분야의 발전 가능성이 무궁한만큼 전망이 매우 좋은 학부입니다. 백석대학교 스마트IT 공학부에 관심이 있으신 예비 백석인 분들께서는 학부 홈페이지와 백석대학교 입학처의 모집 요강을 함꼐 확인하시면 더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스마트IT 공학부: https://community.bu.ac.kr/smartit/index.do
 학부사무실 위치: 백석대학교 본부동 7층 / 전화 : 041) 550-9176
 
백석대학교 스마트IT 공학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우리는 더 알찬 기사로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