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6-30 10:24 조회 12009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이번 기사에서 소개할 전공은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입니다.
 
혹시 물리치료학과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물리치료학과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간단히 소개해보겠습니다.
'물리치료사'는 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지도 아래 진료나 의화학적 검사에 종사하는 의료기사의 한 종류로, 의사의 진단 및 처방에 따라 환자에게 운동, 열, 전기, 광선 등의 물리적인 방법을 적용해 신체기능장애나 통증을 완화,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장애를 가진 환자들이 손상된 기능을 회복하도록 치료하는 재활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합니다. 또한,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개선하고 최적화된 기능 회복과 최적의 움직임, 기능적 능력 개발, 유지 및 복원하는 보건의료 서비스에 관한 역량뿐만 아니라 인성까지 겸비한 물리치료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매년 학술제를 진행하며 학생들이 공부한 성과를 4학년의 논문/포스터 발표와 과내 동아리의 학술발표, 영어스피치, 과내 찬양컨테스트, 봉사사례 발표, 초청 강의 등을 통해 발표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 초청 특강을 진행하면서 국내외 물리치료 및 재활치료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학생들이 재활치료와 관련된 국내외 최신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적 치료방법과 취업 관련 정보 등을 배우며 전문 물리치료사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안에는 물리치료 봉사클리닉, 봉사동아리인 징검다리, 해부학동아리인 ZZAEM, 기도동아리인 무릎, 스포츠동아리인 아드레날린, 의료창업동아리인 MEDIWORKS와 같은 다양한 동아리 소모임이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에 대해 더욱 자세하고 생생하게 알아보기 위해
물리치료학과 학과장이신 황수진 교수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황수진 교수님: 물리치료학과는 보건의료분야에서 전문가로 분류하는 물리치료사를 배양하는 학과입니다. 물론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했다고 직업으로 물리치료사만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물리치료사 면허증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물리치료학과를 졸업(예정)하거나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외국 대학에서 동등 이상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물리치료사로 활동하려면 물리치료학과에서 수학해야 하기 때문에 물리치료학과의 일차적인 목표는 물리치료사를 배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치료(Physical Therapy)란 의료전문 분야(Healthcare Professions)의 하나로, 신체검사, 진단, 예후, 환자교육, 치료적 중재, 재활,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 등의 치료적 활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 유지 및 회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움직
이고 기능적 활동을 수행하는 역량이 제한된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한 다양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장애를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물리치료는 특정 운동, 도수 치료 및 조작, 견인, 열치료, 전기 및 초음파치료, 보조기기, 환자교육 등을 포함하는 전기・물리학적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더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 방식을 위한 웰빙-지향 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해 인간에게 최적의 움직임과 기능적 능력 개발, 유지 및 복원하는 보건의료 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물리치료사(Physical Therapist)는 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지도 아래 진료나 의화학적(醫化學的) 검사에 종사하는 의료기사의 한 종류로, 의사의 진단 및 처방에 따라 환자에게 운동, 열, 전기, 광선 등의 물리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신체기능장애나 통증을 완화, 회복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합니다. 사람의 고통을 치유하는 일을 업으로 하기 때문에, 물리치료학과 는 지식과 기술 뿐만 아니라 훌륭한 자질과 원만한 인격을 가진 물리치료사를 배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 대학은 훌륭한 자질과 원만한 인격 형성을 위해 가장 크게 힘쓰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만의 특색이나 특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황수진 교수님: 우리 학과 교육의 최우선 목표는 기독교 인성입니다. 우리 대학은 기독교대학이며, 기독교대학의 글로벌 리더를 목표로 하는 대학입니다. 따라서,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만의 특색이나 특화된 점이라면 바로 기독교적 인성입니다. 혹자들은 기독교대학의 예배를 터부시하기도 하지만, 고등교육기관인 대학은 단순한 기술자를 배양하는 곳이 아닌, 학예의 전당인 동시에 훌륭한 자질과 원만한 인격을 소유한 공동체의 일원을 양성하는 곳으로, 기독교 인성을 바탕으로 한 교육은 가장 고등교육적인 교육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학과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독교적 인성을 바탕으로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필요한 전문성과 혁신적 지성을 지닌 보건의료인을 양성하기 위해 인격 도야(陶冶)는 물론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학술 이론과 응용방법을 가르치고 연구한다. 둘째, 질병이나 사고로 발생한 다양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장애를 개선하고 최적화된 기능회복과 최적의 움직임과 기능적 능력 개발, 유지 및 복원하는 보건의료 서비스에 관한 역량과 인성을 겸비한 물리치료사를 양성한다. 셋째, 체계적・혁신적 교육시스템을 통하여 대학의 4대 핵심역량과 전공역량을 함양한 보건의료적 전문성을 갖춘 물리치료사를 양성하고 믿음의 실천을 생활화한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의 실습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나요?
 
 
황수진 교수님: 모든 보건의료분야가 그렇듯, 물리치료학과 실습도 교내실습과 임상실습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교내실습은 전공교육과정 내에 실험실습을 포함한 교과목에서 시행되며, 교내 실험실습실에서 실시하거나, 혹은 임상현장에서 실시하기도 합니다. 임상실습은 6학기인 3학년 2학기와 7학기인 4학년 1학기에 각각 8주씩 총 16주 동안 진행되며, 국내 유수의 재활병원과 종합병원, 상급종합병원 등 우리 대학과 임상실습 협약을 맺은 수탁기관에서 진행됩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에서 졸업 후 진로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황수진 교수님: 물리치료학과 졸업 후 국가고시를 통해 면허를 취득한 후, 다양한 보건의료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의료서비스와 국민복지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각종 질환의 예방과 치료, 재활을 담당할 전문가로 각종 의료기관(종합병원, 한방병원, 노인 및 치매 전문병원, 재활병원, 일반 병ㆍ의원, 한의원 등), 사회복지기관(재활원, 요양원,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등) 등에 물리치료사로 취업할 수 있으며, 스포츠 관련 분야, 산업보건 분야, 해부학 및 생리학 등 기초의학 관련 연구원 및 교수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보건소, 다양한 보건직, 의료기술직 공무원, 재활 및 보건 관련 연구소, 의료기 관련 회사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해외 취업을 통한 미국 및 캐나다 물리치료사 자격 취득으로 외국에서도 활동할 수 있으며, 전공 관련 석박사과정을 통해 교수 등 지속적인 연구가 가능한 학문의 길도 열려있습니다. 물리치료사는 많은 수요가 예상되는 직종으로써 더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예상됩니다.
 
백녹담: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입학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황수진 교수님:
보건의료기관은 동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병(의)원부터 요양병원, 재활병원, 종합병원, 상급 종합병원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실제로 보건의료분야를 전공하기 전에 학생들이 경험하는 물리치료사는 대부분이 동네 의원일 것입니다. 통계적으로 살펴보면, 실제 임상에서 활동하는 물리치료사 가운데 의원에서 근무하는 물리치료사는 전체 물리치료사의 50% 정도이며, 다른 50%는 병원에 종사합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이해하는 물리치료사의 업무는 일부입니다. 따라서 전공을 선택하기 전에 더 자세히 해당 업종을 조사해보고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보건의료분야는 국가시험을 통해 면허증을 취득하고 거의 모든 전공자들이 해당분야에서 활동을 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전공을 선택함과 동시에 직업이 결정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물리치료학과를 희망한다면, 물리치료사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물리치료업종을 자세히 들여다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성격과 잘 맞는지 고민해보세요. 그리고도 잘 모르겠으면, 언제든지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홈페이지에 글을 남겨 주시면 성실히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물리치료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