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6-24 15:08 조회 6585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교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우리나라의 고유한 스포츠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계시나요?
우리나라의 고유한 스포츠 중 하나인 태권도를 배우고, 계승하는 학과를 다니고 있는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 18학번 김경완 학우를 만나고 왔습니다!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 스포츠과학 및 사회체육에 대한 제반 영역을 학습하여 현재 대중화되고 있고 미래에 주목받을 수 있는 태권도의 실기 능력과 학문적 소양을 전문적으로 배양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최신식 체육관과 각종 실기실 및 실험실을 갖추며 학생들을 교육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여건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 태권도의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태권도 지도자와 세계 각국에 태권도 보급을 위한 해외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미래의 태권도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생리적 가치, 사회적 가치, 역사 • 철학적 가치 등 태권도 이론에 해박한 지식을 갖도록 교육하고, 태권도 겨루기, 품새, 발차기, 격파 등의 태권도 실기에 탁월한 능력을 갖춘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에는 태권도장 관장 및 사범, 해외 지도자, 경기지도자, 실업팀 선수, 태권도 심판, 체육교사, 생활체육 지도자, 경호원, 유소년 스포츠 지도자, 체육단체 직원, 대학원 진학 등 태권도뿐만 아니라 체육과 관련된 곳이라면 본인의 소양을 발휘하여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권도학과 교과과정을 이수하면서 태권도 단증, 태권도 사범지도자, 생활 스포츠 지도사, 전문스포츠지도사, 각종 심판 자격증, 스포츠마사지, 스포츠 테이핑 등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18학번 김경완 학우와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경완 학우: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에 재학 중인 18학번 김경완입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 전공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김경완 학우: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는 이론과 실기를 통해 태권도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과입니다. 저희 태권도학과는 크게 시범단, 품새단, 다한빛의 총 3개의 부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시범단과 품새단은 흔히들 아시듯이 운동에 중점을 두고 대회나 시범을 주도하는 부서이며, 다한빛은 운동보다는 이론 공부에 중점을 두는 부서입니다.
 
백녹담: 태권도학과를 전공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김경완 학우: 어렸을때부터 태권도를 하다가 사범님께서 제 재능을 보셨고, 선수 권유를 받았습니다. 그러다가 입시할 때 쯤 대학교를 찾아보던 중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가 현재 성장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백석대학교에 입학 원서를 넣은 후 수석 합격해 현재 재학 중입니다.
 
백녹담: 태권도학과를 졸업하게 되었을 때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김경완 학우: 태권도학과를 졸업 후 진로는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국내와 해외에서 태권도를 보급하는 지도자, 태권도 관련 사무직을 하는 사람으로서 예를 들어 '무카스'라는 브랜드에서 여러 시합을 관리하거나 도복 디자인하는 사무직이 있으며, 사람들의 몸을 관리하는 피지컬 트레이너 등이 존재합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에 존재하는 소모임과 행사를 소개해주세요!
 
김경완 학우: 저희 과에서 열리는 행사는 크게 3가지가 존재합니다. 봄에 하는 새봄축제, 그리고 제일 큰 행사인 백석대학교 총장배 전국 태권도 대회, 태권바디스타가 존재합니다. 백석대학교 총장배 전국 태권도 대회는 백석대학교에서 주관하는 전국 태권도 대회입니다. 그리고 태권바디스타는 태권도 동작과 보디빌더를 결합한 대회로 태권도 학우들이 몸을 가꿔서 출전합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만의 장점이 있을까요?
 
김경완 학우: 저희 학교는 다른 학교보다 최신식 체육관, 실기실 등이 마련되어 운동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태권도 교수님 세 분 다 국가대표 출신에 다들 전적이 화려하십니다. 진로에 대한 많은 자료가 존재하고, 교수님들께서 한 명 한 명 체크해 주시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편안하게 운동할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백녹담: 마지막으로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를 꿈꾸고 있는 예비 백석인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김경완 학우: 본인의 실력이 좋아서 메이저 대학을 가는 것도 좋겠지만 반대로 점점 발전해가는 백석대학교의 주축이 되어 같이 발전하고 키워 나가는 인재가 되어 저희와 함께 운동했으면 합니다. 망설이지 말고, 두려워하지 말고 열심히 운동해서 꼭 저희 학교에서 뵙기를 바랍니다 :)

 
백녹담이 준비한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태권도학과> 소개 기사 어떠셨나요?
더 알찬 기사로 다음에 찾아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