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6-24 14:49 조회 6657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이번 기사에서 소개할 전공은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입니다.

혹시 '작업치료사'라는 직업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작업치료학과가 다소 생소하실 수 있을 것 같아 먼저 작업치료사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작업치료사는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 또는 그것이 예측되는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독립적인 활동 및 삶의 의미를 찾아주고 가정과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치료 및 교육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순한 치료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독립적인 삶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물리치료와의 차이점이기도 합니다. 최근 발달장애 아동 및 노인의 재활분야에 대한 사회복지 제도가 확대되면서 작업치료학과는 발전가능성과 일자리 전망이 좋은 학과 중 하나입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기독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사랑과 창조적 지성을 실천할 수 있는 작업치료 핵심 전문 역량, 나눔과 섬김의 자세를 갖춘 글로벌 전문 작업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해 201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22학년도 기준 모집정원은 90명이고, 현재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전체 재학생 수는 305명입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전문지식을 적용해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하며, 협력적 관계 형성 및 리더십을 발휘하는 작업치료사로서 사회 다양한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국제교육기준에 따른 교육을 통해 국제사회에 영향력을 미치는 작업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에는 세계작업치료교육(WFOT) 평가인증 및 한국작업치료교육평가인증 판정결과 “최우수 교육 인증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작업치료의 다양한 수요와 미래 가치를 반영해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개발 • 운영하고 있고, 전국 35개 병원과 기관에서 교육과 실습을 할 수 있는 우수한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교육기준에 부합하는 수준 높은 교육과 충분한 임상실습을 통해 전문지식과 임산능력 있는 보건 의료인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실제 임상에서의 국내외 최신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전문가 초청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봉사활동 소모임 과 작업치료의 각 전문분야를 연구하는 모임 등 각종 소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매년 11월 중에 개최되는 작업치료학과 학술제는 1년 동안 공부한 성과를 공유하고, 4학년 학생들의 논문 및 포스터 발표, 영어스피치, 봉사사례 발표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위해 노력하는 21학년도 임원단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혼란스러운 시기임에도 학생들에게 빠르고 정확한 공지를 하기 위해 힘쓰며, 학과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여 다양한 정보들을 전달하고, 강의와 과제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학생들을 위해 각종 재미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21학년도 작업치료학과 전공장 고현아 학우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고현아 학우: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전공장 19학번 고현아입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고현아 학우: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는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 또는 그것이 예측되는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독립적인 활동 및 삶의 의미를 찾아주고 가정과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작업치료사를 양성하며, 섬김과 나눔을 실천하는 기독교 대학의 글로벌 리더가 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2012년 설립되어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했으며, 작업치료학과 교수님들과 졸업생, 재학생들의 노력으로 2019년 3월 4일 세계작업치료 교육(WFOT) 평가인증 및 한국 작업치료평가인증 판정 결과 “최우수 교육 인증기관”으로 선정되어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만의 특색으로는 뭐가 있나요?

고현아 학우: 기초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취업과 관련된 교과목들을 체계화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작업치료 세부 분야에 관한 실무 능력을 겸비한 전문 작업치료사를 배출하고, 국제교육기준에 따른 교육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영향력을 갖는 작업치료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는 세계작업치료 교육(WFOT) 평가 인증과 한국 작업치료평가 인증 판정 결과 “최우수 교육 인증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훌륭하신 교수님들과 현장에 계신 선배님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작업치료사 직업관과 윤리를 확립하는 데 노력하고 계십니다.
또한 입학과 동시에 담당 지도교수님과 짝선/후배가 배정됩니다. 담당 지도교수님께서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일대일 혹은 다수로 학업, 취업, 개인 면담 등을 진행하십니다. 짝선/후배 프로그램은 선배와 후배를 일대일로 짝을 지어주는 제도로, 학교생활에 필요한 정보나 취업과 관련된 정보 등을 서로 주고받으며 졸업 후에도 선후배 간 돈독한 사이가 유지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밖에도 매년 전문가초청 특강, 학술제 등을 진행함으로써 백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만의 특색과 전통을 이어 나아가고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입학하게 되면 어떤 과목들을 배우나요?

 

고현아 학우: 1학년 1학기에는 전공 교과목을 배우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의학용어, 작업치료학개론, 인체생리학을 배우게 됩니다. 1학년 2학기에는 작업치료인체해부학, 아동작업치료학 및 실습1, 발달심리학을 배웁니다. 2학년부터는 1학년 때 배운 내용을 기초로한 핵심교과군 교과목(이학적검사, 보조공학, 정신사회작업치료학 및 실습1,2, 신경과학, 활동분석, 작업치료평가1, 감각처리장애와 중재 등)을 배우고, 3학년 때는 심화교과군(일상생활활동, 치료적작업응용, 근골격계작업치료학 및 실습, 아동검사 및 평가 등), 4학년 때는 응용교과군(보건의료법규, 공중보건학, 연하재활, 직업재활, 작업치료세미나, 운동재활학 등)을 배우게 됩니다.

백녹담: 교내/교외 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고현아 학우: 본래 3학년 1학기를 마친 방학 때부터 1차와 2차 교외실습을 진행했었으나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한 차례는 교외실습을 진행하고, 한 차례는 온라인 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외실습은 삼성서울병원, 단국대학교 천안병원, 충남 광역 및 천안 치매 지원센터, 대한작업치료사협회 등 전국의 다양한 병원과 기관에서 교육과 실습을 진행합니다. 온라인실습은 환자 사진과 시뮬레이션 영상, 이론 등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면서 현장에 계신 임상가분들과 백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님들께서 직접 피드백을 주시고, 실습을 진행해 주십니다.

백녹담: 작업치료학과의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고현아 학우: 작업치료사 면허 취득 후 대학 및 종합병원, 재활전문병원, 노인 요양병원 및 시설, 정신과, 소아 신경정신과 분야 등의 의료기관 분야, 장애인 및 노인복지시설, 재활원, 직업 재활 기간 등 재활의료 분야, 특수학교 치료교사, 의료기기 및 보조기기 업체, 치료감호소 외 보건소, 관련 공공 기관서 일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대학원 진학, 유학, 취업 이민, 교육 및 연구기관 등의 교수 및 연구원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백녹담: 마지막으로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백석인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고현아 학우: 작업치료는 인구의 고령화, 장애 인구의 증가 등으로 중요도와 관심이 커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는 작업치료의 다양한 수요와 미래 가치를 반영하여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고, 전국 다양한 병원과 기관에서 교육과 실습을 할 수 있는 우수한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해마다 우수한 국가고시 결과와 작업치료학 전문역량 강화를 위해 백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님들께서는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계십니다.

 
작업치료사를 꿈꾸고 계신 분들 혹은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입학을 희망하시는 분들!!
여러분의 꿈이 저희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와 함께 이뤄지기를 바랍니다.
교내에서 만날 날을 기약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