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전공 >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5-29 21:22 조회 5865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여러분, 최근 한국의 고령화 속도가 OECD 회원국 중 가장 빠르다는 결과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노인 빈곤율도 최고 수준이라 각종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이와 같은 우리 사회의 급속한 고령화와 이에 따른 노인 복지 제도 및 정책의 발전, 고령 친화 산업 및 기술 성장 등에 대응을 위한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백석대학교에는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전공’이 있습니다.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전공에서는 노인 복지 서비스에 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전문가임과 동시에 보건, 복지 분야를 통합 및 조정할 수 있는 관리자로서 진취적인 능력과 인격적 소양을 겸비한 노인복지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과 같은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백석대학교에서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백석실버센터를 통해 학생 1인 1특기 가지기와 다양한 소모임 활동, 노인복지와 사회복지 1+1 실습 등을 지원하여 현장 능력 배양과 인성 개발을 위한 물적, 인적 기반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학부에서 공개하는 실험 실습 교과목, 외부 현장 실습 교과목, 융복합 교과목 알림표를 통해 교과목 내용 및 실습 내용, 수업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전공에 대해 더 자세하게 살펴보기 위해 
노인복지학전공 전공장 18학번 김시현 학우와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시현 학우: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전공 제21대 전공장 18학번 김시현입니다! 인터뷰를 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전공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김시현 학우: 노인복지학전공은 빠르게 변화하는 노인의 욕구에 맞춰서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전공입니다. 또 저희 전공은 어르신들에게 삶에 희망과 보람, 건강과 가치를 더하는 노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전공입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 전공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요?
 
김시현 학우: 가장 큰 장점은 취업률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최근에 우리 사회에 노인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보니 노인과 관련된 일자리들이 증가하고 있어,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비롯해서 보건교육사, 건강가정사, 요양보호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강의들이 강점이자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노인복지학 전공은 복수전공 없이도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백녹담: 노인복지학 전공에 입학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김시현 학우: 저는 신입생 때 전공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신입생 OT를 듣고 나서 앞서 이야기한 노인복지학전공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이 많이 있어서 노인복지학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OT 때 친해진 친구들이 전부 노인복지로 간다고 이야기해서 그것도 많은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
 
백녹담: 노인복지학전공 강의 중 가장 기억에 남거나 추천해 주고 싶은 강의가 있나요?
 
김시현 학우: 제가 신입생 때 들었던 김욱 교수님의 '노인복지론'을 추천합니다! 주로 1, 2학년이 듣는 강의라 내용이 어렵지는 않지만 노인에 대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고, 교수님도 재미있으셔서 수업이 지루하지도 않았습니다. 제가 신입생 때 이 강의를 들으며 “아 내가 이제 정말 대학생이구나.”, “전공수업은 이런 것이구나” 생각했던 과목이기도 합니다. 이 강의를 듣고 나서 어르신들에 대한 지식도 쌓았고, 무엇보다 우리 전공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백녹담: 노인복지학전공의 소모임 또는 행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김시현 학우: 노인복지학 전공에는 서로 다른 매력을 가진 무지개빛 7개 소모임이 있습니다. 짧게 소모임 활동들의 대표활동들만 소개하면 ‘더함’에서는 인형극, ‘은빛 날개’에서는 각종 학술활동 및 봉사, ‘야매‘는 풋살 활동, ’다인‘에서는 어르신들 대상으로 스마트폰 교육, ’하이하이‘에서는 해외 취업 및 일본 학생들과의 국제교류, 그리고 취업과 자격증을 준비하는 ’BHC‘ ’프로시니어‘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모임들에서 각자 특색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공행사로는 사회복지학부에서 진행하는 천사제도 있지만 저희 전공만의 특색있는 행사는 '노인의 날' 행사입니다! 매년 10월 2일마다 노인의 날을 맞이하여 어르신들이 저희 학교를 방문하여 교내 탐방과 각종 문화 공연을 즐기시는 행사입니다. 그 외에도 개강파티, 기관연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가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전공 졸업 후 진로는 무엇인가요?

 
 
김시현 학우: 노인복지학전공을 졸업한 후 꼭 노인과 관련된 분야로 취업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노인 분야 외에도 종합사회복지관, 다문화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보건소 등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합니다. 만약 더 공부하고 싶다면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녹담: 마지막으로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전공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백석인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김시현 학우: '노인' 하면 아직까지 많은 편견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입학하기 전까지 그랬습니다. 하지만 노인복지학전공에 입학하고 나서 어르신들을 상대로 봉사를 하면서 그런 편견들이 많이 깨졌습니다. 요즘 어르신들은 생각보다 개방적이고 활동하시는 걸 좋아하십니다 :)
그리고 어르신들이랑 활동하면서 어르신들이 해주신 이야기들이 저를 더 성숙하게 만들어 준 것 같습니다! 입학하시면 정말 많은 것을 얻어서 졸업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노인복지학 전공으로 많이많이 와 주세요!!!!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전공 소개> 잘 보셨나요?!
최근 큰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전공인 만큼 많은 기대가 됩니다.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전공 입학을 희망하시는 예비 백석인분들게 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우리는 더욱 알찬 기사로 다음에 만나요 ~
 
백석대학교 노인복지학전공 홈페이지: https://www.bu.ac.kr/bsew/index.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