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 >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4-30 12:16 조회 8307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사건사고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그 규모도 커지면서 응급상황에서 전문적인 응급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응급구조사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응급구조사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자격의 범위 안에서 질병, 분만, 각종 사고 및 재해 발생 시 환자의 생명을 살리고 증상의 악화방지를 위한 업무를 합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는 200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지난해 모집 인원은 52명으로, 현재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 전체 재학생의 수는 202명입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 기독교 정신과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재난재해와 응급현장의 응급환자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 술기를 수행하는 전문 응급구조사 육성을 목표로 합니다. 아울러 응급환자를 신속하게 응급의료센터로 이송하여 소중한 인명을 구조하는 응급구조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 전공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 입학한다면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등의 기초의학과 응급환자관리학, 심폐소생술 및 실습, 외상응급처치학 및 실습, 내과응급처치학 및 실습, 전문심장소생술 및 실습, 전문소아응급처치학, 응급처치시물레이션 및 실습 등 주요 교과목을 기본으로 이론과 술기를 바탕으로 학습합니다. 또한, 전현직 응급구조사 출신 우수한 교수진을 꾸려 계속해서 변화되는 의료기술 및 환경에 맞춰 응급상황에서 현장실무능력이 탁월한 전문 응급구조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1학년도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 전공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정원 학우: 안녕하세요 저는 백석대학교 응급구조학과를 이끌어 가고 있는 전공장 19학번 안정원입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응급구조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정원 학우: 저희 응급구조학과는 응급환자 발생 시 현장에서 적절한 응급처치를 시행한 후 병원으로 안전하게 후송해 생명을 소생시키고, 건강을 회복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창의적이고 유능한 전문응급구조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현장 적응능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교내 및 교외 실습을 진행합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만의 특색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안정원 학우: 먼저 한 분의 지도교수님 아래 소수의 학생들을 배정해 학업, 개인상담, 취업 관련 등 교수님과 학생들이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또한, 연번제도가 있는데요, 모든 선배와 후배를 연결함으로써 학교 생활 중에 많은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고 졸업 후에도 연락하며 임상경험과 취업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백녹담: 응급구조학과에 입학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정원 학우: 우선 응급구조학과에 진학하기로 결심한 시기는 초등학교를 다닐 때였습니다! 사소한 이유로 응급실을 갔는데, CPR하는 모습을 보게 되어 그 모습에 완전 반했습니다! 그런 와중에 너무 친한 분이 응급실에서 제대로 된 처치를 받지 못해 돌아가셨고 내가 응급구조사가 되어 누군가의 친구, 가족을 살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백녹담: 응급구조학과에서 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안정원 학우: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의 방학동안 병원 응급실에서 6주간 총 3회 실습합니다. 또한 3학년 2학기에는 지역 소방본부로 구급차 동승 실습을 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로 인해 병원 실습은 두개의 반으로 나뉘어 한달동안 진행 중입니다.

백녹담: 응급구조학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안정원 학우: 응급구조사 1급을 취득함으로써 응급의료센터(중앙, 권역, 전문, 지방응급의료센터)와 응급의료정보센터에 취업할 수 있으며, 그 곳에서 풍부한 실무경험을 쌓은 후 소방공무원 시험에 응시하여 소방서에서 소방구조ㆍ구급대원으로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의 길을 걷거나 소방간부 후보생에 응시해 구조대장과 파출소장이 될 수 있도 있습니다. 만약 7급, 9급 공무원 시험을 통과한다면 공무원으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업의 안전관리, 해양경찰, 보건직 공무원, 응급구조부사관, 교정직 등 응급구조사가 된다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대학생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안정원 학우: 응급구조학과는 전국에 소수로 있습니다. 그 중 우리 백석대학교 응급구조학과는 우선 교수님들이 학생들에게 최신의 정보와 심화된 내용을 알려주고자 하시는 열정이 엄청나십니다. 다양한 마네킹과 구급차, 수도권의 좋은 실습지, 최고의 선후배 관계 등 오시면 정말 후회하지 않는 대학 생활 누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의지가 있고, 훌륭한 응급구조사가 되고 싶다면 꼭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에 지원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 전공 소개 기사 어떠셨나요?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저희는 더욱 알찬 시가로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