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부속기관 소개(12):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4-23 16:56 조회 7873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여러분, 백석대학교의 핵심 가치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바로 ‘사람다운 사람’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백석대학교에는 ‘인성개발원’이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 대학의 설립 모토인 ‘진리의 자유 이념’으로, S-PIPES 전인성 교육모델 기반의 생명을 사랑하는 정신, 기업가 정신, 세계시민 질서 정신을 소유한 사람다운 사람이 되기 위한 백석인의 인성 개발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은 인간의 인성을 조직화된 행동의 종합적인 그림으로 바라보며, 
영성(Spirituality), 철학성(Philosophy), 지성(Intellectuality), 신체성Physicality), 감성(Emotionality), 사회성(Sociality)의 측면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믿음 아래 다양한 인성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에서는 인성교육개발, 인성훈련개발, 인성실천개발, 인성컬리지, 언론미디어와 같은 다양한 인성교육사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에 인성개발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다양한 인성교육사업에 대해 하나씩 소개하겠습니다.



인성교육개발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성교육개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백석인증제
세계관, 자아관, 문화관의 교육원리를 가지고 인성교육, 인성훈련, 인성실천의 단계적 커리큘럼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아동복지협회, 월드비전, 한국기독실업인회, 대한에수장로회총회, 기아대책, 포스코 인재창조원이 산학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인성을 인증하는 과정으로, 지역사회-대학-기업-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한 사회 인성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성개발지도사 자격 과정
교육부의 승인을 얻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을 등록하고 인성개발지도사 자격과정과 이와 관련된 인성교과과정(교육, 훈련, 실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성개발지도사는 1, 2급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생태학적 체계(가정-지역-기관-기업-대학)를 활용한 공동체 인성 문화 확산과 정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성리더십연수 (쿰캠프)
아동보육시설, 지역아동센터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인성개발원에서 개발한 S-PIPES 인성교육모델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실천현장에 적합한 전문 지식과 기술, 경험을 제공하며 상호교류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성훈련개발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성훈련개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성진로탐색캠프 / 대인관계능력향상캠프
리더십, 팀워크, 갈등관리, 협상, 글로벌 매너 교육과 가치관 교육 및 적용, 공동체 프로그램 참여를 목적으로 하는 본 캠프는 학기 중 병천에 있는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공별 글로벌 12제자
교수 1인에 12명의 제자로 이루어진 소그룹 활동 ‘글로벌 12제자’는 인성교육 및 전공지식 융합과 학생 주도적 활동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전공지식 융합을 통한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성실천개발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성실천개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성교육 실천가 리더십 연수
인성교육의 실천을 통한 대학생 리더 양성 및 리더십 개발과 조직 이해 및 조직 적응력 향상, 사회적 기술 향상을 통한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리더십 연수는 인성실천 실습에 따른 기본 소양 교육을 통해 인성교육 실천가로서의 전문성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PIPES 인성실천 실습
지역사회 아동, 청소년 지도현장에서 인성개발지도 현장실습과 인성교육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와 다양한 인성교육 연계사업을 운영하는 본 실습은 지역사회에 인성실천을 통해 인성개발지도 능력을 개발하고 인성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백석 우호적 방문 프로그램
지역사회로부터 소외된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월드비전과 산학협력을 통하여 천안가정개발지원센터에 소속된 아동 가정에 방문해 참여자와 수혜자의 인성교육 및 대인관계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성컬리지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성컬리지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성사관학교
대학의 인성교육 노하우와 콘텐츠를 활용해 지역사회 아동, 청소년, 직장인, 지역 주민들의 인성교육을 진행하며, 지역사회와의 인성교육 네트워크 구축 등 인성교육 분야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인성진로 캠프
지역사회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으로, 인성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지역사회 인성 개발 및 함양을 통해 인성교육 선도대학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본 캠프는 인성검사 및 적성검사 등을 통한 비전 수립 및 맞춤형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언론미디어
 

백석대학교 선교신문사
선교신문사 학생기자단의 운영과 신문제작 및 디자인 발행을 통해 대외적 홍보,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목표로 하며 대학 내 소통 및 홍보를 통해 대학언론으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선교방송국
교내 오디오, 영상 방송 등의 운영과 함께 인터넷, 라디오, 영상방송매체를 통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합니다. 또한, 대학 구성원들의 소통, 홍보 및 재학생 언론활동 지원을 통한 대학 언론으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은 비교과 프로그램 및 실습을 통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성개발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전화 문의(인성개발원, 041)550-2163)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석선교신문과 백석선교방송 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 대학 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언론 활동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모집 공고를 확인하시어 참여하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사람다운 사람으로 나아가기 위한 인성교육!
지금까지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우리는 더 알찬 기사로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