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부속기관 소개(11): 백석대학교 사회봉사센터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03-30 17:10 조회 6281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봉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나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역시 나눔과 섬김의 기독교 정신을 구현하고 나아가 대학의 사회공헌도를 제고하기 위해 ‘사회봉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사회봉사센터’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기독교 정신을 구현하고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사회봉사 인증제 운영, 사회봉사 장학생 선발, 사회봉사상 선발 및 추천, 사회봉사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사회봉사실적 관리 및 제증명 발급, 사회봉사 관련 행정 서비스 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운영

사회봉사 공모 프로그램
 

우리 대학의 건학 이념과 이웃과 함께하는 대학으로서 학생 및 교직원들의 사회봉사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매 학기마다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행·재정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봉사 인증제
 

바른 인성과 섬김의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재학기간 동안 사회봉사 활동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총장 명의의 사회봉사 인증서를 수여함으로써 졸업 후 취업이나 진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사회봉사 인증제는 사회봉사 학점제 과목을 모두 이수하고 입학 시점부터 8학기까지 수행한 총 봉사시간이 200시간 이상인 학생에게 수여됩니다.

사랑의 헌혈봉사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혈액을 수급하고 나눔의 의미와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대한적십자사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헌혈을 독려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회봉사센터에 헌혈 증서를 기증할 시 8시간의 봉사시간을, 미기증 시 5시간이 인정됩니다.
 
지역 어르신 의료봉사
 

지역 노인복지관과 연계해 의료기간과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농촌 지역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전공과 연계한 의료봉사 활동입니다. 2019년에는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아우내은빛복지관에서 물리치료학과, 안경광학과, 응급구조학과, 치위생과, 방사선과가 백석사회봉사단과 함께 의료 봉사를 진행했습니다.

김장 나눔 대축제
 
 
지역사회와 저소득층을 위한 나눔행사로,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대학의 역할을 수행하고 학생들의 소외취약계층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행사입니다.
 
백석 사회 정기봉사/백석 사회 기획봉사
 

지역사회와 교육·환경·사회문제 개선을 위해 대학과 대학생이 할 수 있는 전문적 교육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나눔과 섬김의 봉사를 수행하는 활동입니다.

사회봉사 학점제
 

학생들의 사회봉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일정 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에 대해서 학점으로 인정해 주는 사회봉사 학점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회봉사 Ⅰ. Ⅱ’ 운영되는 본 교과목은 최대 학점인 19학점 이외에 추가로 신청이 가능하며 총 30시간 이상의 봉사시간을 이수하였을 때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BSU 봉사단
 
 
백석대학교 사회봉사센터는 ‘백석해외봉사단, 백석사회봉사단, 백석농촌봉사단’을 운영하며,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백석해외봉사단은 인근 국가 저개발지역에 대한 해외봉사활동을 수행하며 지구촌 시대에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국제 경험 확대와 자기 개발 기회를 제공합니다. 한국어, 영어, 과학, 음악, 미술, 태권도, 컴퓨터 등의 교육 봉사와 파견 지역의 주거 환경 개선 및 공공시설 보수의 노력 봉사, 우리 전통문화 공연, 대학생 교류 등의 문화교류 및 탐방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백석사회봉사단은 우리 대학의 사회봉사 활동을 선도하고 이웃과 함께하는 대학의 사명감을 구현하여 사랑과 섬김의 캠펴스 문화를 창달하고자 창단되었습니다. 단원 중심으로 자율 운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기획 및 운영 전반에 대해서는 사회봉사센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백석농촌봉사단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농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매년 하계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일손을 돕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회봉사센터 소속은 아니지만, 총동아리연합회 소속으로 ‘유사모, PSP, 아사도우, 모가세, PCY, 백로, EDPM’ 등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도 봉사활동이 가능합니다.
 
매 학기 사회봉사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사회봉사 공모 프로그램’ ‘백석사회봉사단’ 모집 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봉사와 관련한 활동 참여 및 대학 지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꼭 백석대학교 사회봉사센터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백석대학교 사회봉사센터 홈페이지: http://volunteer.bu.ac.kr/volunteer/index.do)

그럼 다음에 더 알찬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