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부속기관 소개(8): 유관순 연구소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0-12-15 20:19 조회 7607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어느덧 2020년의 마지막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한 해를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는 기사는 유관순 열사의 정신과 뜻을 연구하는 ‘유관순연구소’ 소개하는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백석대학교 유관순 연구소 3.1 만세 운동의 상징인 유관순 열사의 정신과 뜻을 연구하고, 민족의 자유독립이 지닌 의미를 탐구하며 국가 발전과 인류복지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2000년 10월12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백석대학교 유관순 연구소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지역 독립운동가 발굴 및 독립운동 정신 계승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관순 열사가 여성독립운동가의 상징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기독교와 교회가 있습니다. 유관순 열사는 요람에서부터 무덤까지 교회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교회에서 자랐고, 교회에서 배웠으며, 교회에서 만세운동을 하였고, 교회에서 장사를 치렀습니다. 한국의 잔 다르크인 유관순 열사의 무덤은 파헤쳐져 다시 찾을 길이 없지만 그녀의 정신은 아직도 우리들 가슴 속에 살아있습니다. 유관순 열사는 하나님 사랑이 곧 나라 사랑임을 몸으로 실천한 운동가였으며, 우리에게 하나님의 사랑은 보여준 진정한 영웅이었습니다.
 

 
유관순 연구소 설립 목적 및 기능
유관순 연구소유관순 열사 및 그와 관련된 분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그 성과를 보급함으로써 학술 중흥을 도모하고, 국가와 지역사회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유관순 연구소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관순 열사 관련 학술연구 및 지원, 자료 수집 및 보존, 학술지 및 도서를 간행합니다. 이 이외에도 유관순 열사 관련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연구 교류 등과 같은 일을 합니다.

유관순 연구소 연혁
유관순 연구소 2000년 10월 12일에 창립되어 2001년 5월 탄신 100주년 기념 행사 계획을 수립하고, 10월에는 제1회 학술대회를 개최했습니다. 2002년도에는 유관순 열사 탄신 100주년을 기념하여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고, [유관순 연구] 창간호를 발행했습니다.
[유관순 연구] 논문집 발행을 통해 학술연구 활동 및 독립운동 정신 계승의 공감대를 확대하고자 했으며, 유관순 및 독립운동 관련 연구 논문을 비롯한 인문학 관련 논문을 통합해 편찬함으로써 유관순 열사의 위상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고 인문학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2003년도에는 제1회 유관순 학교 운영과 함께 제3회 유관순 연구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유관순 연구] 2집을 발간했습니다. 유관순 연구소 유관순 학교 운영을 통해 충청 지역의 자랑스러운 애국 열사인 유관순의 생애와 삶을 청소년 및 아동이 체험하게 함으로써 민족 정신을 함양하고 올바른 국가관과 민족관을 정립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국제학술 심포지엄           유관순 열사 서거 100주기 공동학술대회    유관순 연구 창간호                     유관순 학교
 
이처럼 유관순 연구소 꾸준히 유관순 학교와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학술연구 및 충남 중심의 애국심 함양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독립을 향한 당당한 외침 ‘유관순 이야기’ 영어판과 일어판을 출판했습니다. 2013년도에는 불어판, 중국어판까지 출판했습니다.
2016년도에는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와 MOU를 체결했고, 2019년도에는 3.1 운동 100주년 기념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하고 유관순 열사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추서 기념행사를 열었습니다. 유관순 연구소 이를 통해 3.1운동 100주년을 전세계적으로 홍보하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2020년에는 ‘유관순 열사 서거 100주기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유관순 열사의 나라 사랑과 독립을 향한 열망을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국내외 학술세미나를 통해 국내 전문가 및 독립운동 연구 활동가, 해외 독립운동 연구 활동의 상호교류를 확대하며 충남이 정신계승의 메카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유관순 연구]는 지금까지도 꾸준히 발간되고 있습니다.

 
  

유사모
백석대학교에는 유관순 열사를 사모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유사모’가 있습니다.
유사모 유관순 열사의 뜻을 기려 이를 바탕으로 한 사회봉사 활동을 통해 유관순 열사의 애국정신을 널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모임입니다. 주요 사업은 유관순 열사의 신앙과 3.1 운동 연구, 계승과 육아원 및 장애인 시설 봉사활동, 독립운동 유적지 답사 활동, 그리고 회원 간의 친목 도모를 위한 수련을 합니다. 회원 자격으로는 본 회의 목적과 사업 취지를 지향하며, 이에 참가하는 자로 입회 원서를 제출하여 회장의 승인을 받은 자라고 합니다. 유사모 회원은 본 회에 관련된 모든 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또한 회의에 발언권을 갖습니다. 회칙 준수 및 각종 의결 사항에 참여하고, 활동할 의무를 갖습니다. 그리고 정기 집회 참석과 회비 납부의 의무도 있습니다. 유관순 연구소 백석대학교 중앙동아리인 ‘유사모(유관순을 사모하는 모임)’를 구성 및 지원하며 후속 세대를 통한 정신 계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관순 열사의 평화정신을 홍보하고, 지역사회 아동센터, 복지관 등을 방문하여 사회봉사 활동 전개하고 있습니다.


 

유관순 연구소 유관순 열사의 기독교 정신과 애국정신을 이어받아
유관순 열사에 관한 학술연구 활동과 함께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해 나가고 있습니다.
유관순 연구소 연구 활동과 민족정신을 지켜나가고자 하는 일에 대한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