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생군사교육단 소개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0-11-30 8:41 조회 7927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어느덧 2020년의 마지막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2020년 한 해를 잘 마무리하시길 바라며
<백석대학교 학생군사교육단 소개>하는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학군단
이란 학생군사교육단 줄임말로, 1961년 만들어진 R.O.T.C 제도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R.O.T.C 제도는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진 대학생 중 우수자를 선발하여 2년 간의 군사훈련을 거쳐 졸업과 동시에 장교로 임관하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는 장차 군이나 사회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목적으로 R.O.T.C.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R.O.T.C 제도는 우수한 대학생들에게 새로운 미래를 열어주는 특별한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R.O.T.C 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자유로운 대학 생활의 이점을 충분히 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기 중 리더쉽과 관리 훈련을 받고 3, 4학년 동안 방학을 이용해 군사교육정을 이수하면 졸업 후 소위로 임관하여 2년 4개월 동안 장교 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전역 후에도 일반 입대자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취업이 보장되며, 군장학생 지원 시 군장학금, 대학별 우수 후보생 장학금, ROTC 선배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백석대학교 학생군사교육단 2005년 11월 설치되어 2007년 종합사열 우수학군단 선정, 2008년 장교 양성 분야 우수 학군단 선정, 2009년 종합 우수 학군단 선정, 2016년과 2017년 종합 우수학군단으로 선정되는 등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학생군사교육단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어문학부 17학번 조상훈 학우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조상훈 학우: 안녕하십니까, 어문학부 영어학과 17학번 조상훈입니다.


백녹담: 학생군사교육단(이하 학군사관)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조상훈 학우: 학생군사교육단이란 쉽게 R.O.T.C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R.O.T.C.(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는 학군단이 설치된 4년제 대학교(110개)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2년 간 군사훈련을 거쳐 장교로 임관시키는 제도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학과수업과 군사훈련을 병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입단 및 임관은 매년 3월에 이루어지며, 입단 시 학군사관 후보생으로 활동하게 되고 대학 졸업과 동시에 임관하며 이때 계급은 소위입니다. 의무복무기간은 2년 4개월입니다.
 
백녹담: 학군사관 후보생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조상훈 학우: 대학 1, 2학년 재학 중 지원이 가능합니다. 학군사관 후보생이 되기 위해서는 1차 서류 제출 및 필기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이후 체력검정 및 면접이 실시되며, 신체검사를 통해 최종 인원이 선발됩니다. 최종 선발된 인원은 마지막으로 신원조사 절차를 밟게 됩니다. 최종 합격 선발 이후에 비로소 3학년부터 학군사관 후보생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백녹담: 학군사관 후보생도 군인인가요?
 
조상훈 학우: 학군사관 후보생도 군인이 맞습니다. 쉽게 말하면 반은 군인, 반은 민간인이 라고 보시면 됩니다. 방학 중 훈련에 들어가게 되면 군인, 대학에서는 민간인입니다. 그러나 대학에서도 교내 교육을 실시하기 때문에 단복 및 전투복을 착용하며 군인으로서의 생각과 행동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백녹담: 학군사관 후보생만 듣는 강의가 있다는데 무엇인가요?
 
조상훈 학우: 학군단은 크게 ‘교내교육과 입영훈련’으로 나뉩니다. 대학에서는 교내교육을 위해 학군단에서만 개설되는 ‘군사학 강의’가 있습니다. 이 학군단 내에서도 군사학 교수님이 존재하며 3, 4학년 매 학기마다 같은 교수님께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일주일 기준 총 6교시 수업이며 교양 3학점으로 이수하게 됩니다.

백녹담: 훈련을 받으신다고 들었어요!

조상훈 학우: 입영훈련은 총 12주로 편성되어 있으며 4주씩 나누어 총 3번 실시되며 기간은 3, 4학년 방학에 실시됩니다. 3학년 때 입단과 동시에 기초군사훈련, 3학년 여름방학이나 4학년 여름방학 중 한 기간을 택하여 전투지휘자훈련, 임관 직전 4학년 겨울방학에 야전 지휘자훈련을 가게 됩니다.
  
백녹담: 두발 규정이 있다고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조상훈 학우: 당연히 두발 규정이 있습니다. 육군에서 규정하는 장교의 두발 규정을 따르게 됩니다. 학군사관 후보생은 장교가 될 군인이기 때문에 용모단정을 중요시 해야 합니다.
  
백녹담: 타학교 학군사관 후보생들과 교류가 가능한가요?
 
조상훈 학우: 충분히 가능합니다. 입영훈련을 가게 되면 전국 단위로 대대가 편성되어 전국 각지 학군사관 후보생들과 같은 생활관을 쓰며 훈련을 받게 됩니다. 또한, 110개 학군단이 권역별로 나누어져 있는데 같은 권역에 있는 학군단과는 더욱 교류가 있게 됩니다. 우리 백석대학교 학군단은 경기 남부 권역으로 구분됩니다.
 
백녹담: 군장학생 제도가 무엇인가요?

조상훈 학우: 군장학생이란 학사사관 후보생으로서 4년 대학 졸업 후 소정의 교육과정을 마친 후 장교로 임관하는 것을 말합니다. 군장학생에 선발되면 대학 4년간의 등록금이 면제되며 의무복무기간은 7년입니다. ROTC는 학군사관 후보생의 자격으로 군장학생에 지원 가능하며 선발되면 등록금 면제는 동일하나, 의무복무기간이 6년 4개월입니다. 단면적으로 학군사관과 학사사관의 큰 차이점은 교육의 차이입니다. 학군사관은 대학을 다니며 교육을 받게 되지만 학사사관은 대학 졸업 후 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 큰 차이입니다.

백녹담: 학군사관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요?
 
조상훈 학우
: 대학 캠퍼스를 다니며 제복을 입고 베레모를 쓰며 다닌 학생들을 보았을 겁니다. 우리 학군사관 후보생은 매 수업마다 단복을 착용하며 대학 수업을 듣는 점이 가장 특별한 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백녹담: 졸업 이후 행보는 어떻게 되나요?
 
조상훈 학우: 3월에 임관 후 계급은 소위이며 7급 공무원이 됩니다. 3개월간 병과교육(OBC) 수료 후 6월에 배치 받은 자대로 가게 됩니다. 단기일 경우 의무복무기간 2년 4개월 이후 중위로 전역하게 됩니다. 장기를 희망할 경우 지속적으로 장기에 지원하여 진급에 노력하면 되겠습니다.
  
백녹담: 지금부터는 조금 개인적인 질문인데요, 조상훈 학우께서는 학군사관에 지원하시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조상훈 학우:
아무나 장교가 될 수 없는 것이며 그 누구도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대한민국의 장교로서 자부심과 좋은 리더십을 갖기 위해 백석대학교 학군단에 지원하였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학군사관
분위기는 어떤가요?
 
조상훈 학우:
아주 좋습니다. 같은 기수 후보생들과 가족 같은 분위기입니다. 3, 4학년 내내 많은 활동들을 같이 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대학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추억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체력 단련이나 구기 종목 등을 통해 선후배와의 교류도 활발합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학군사관
후보생 지원을 희망하는 학우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조상훈 학우:
최근 용사의 의무복무기간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인 큰 용기를 가지고 멋진 장교가 되길 희망하는 여러분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백석대학교 학생군사교육단 소개 기사 어떠셨나요?
학군사관은 무심코 흘려보내기 쉬운 군 생활을 더욱 알찬 자기발전의 기회로,
관심이 있으신 백석인분들은 꼭 백석대학교 학생군사교육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희는 백석대학교 홍보대사를 소개하는 기사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