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부속기관 소개(5):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센터)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0-09-21 10:28 조회 4870
성공 취업의 꿈을 이루어주는 백석대학교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센터)’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2학기 개강과 코로나-19로 인해 바쁘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 하고 계신가요?
이번 기사에서는 예비 백석인분들과 백석인분들이 학교생활을 하며 갖게 되는 취업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백석대학교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센터)’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성관 2층에 위치한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센터)’ 저학년부터 전공별로 특성화된 전문적인 진로상담을 시작으로 취창업과 관련된 역량 개발을 통해 전 주기에 걸친 맞춤형 취업진로 지원체계를 구축하며 학생 스스로 자기 주도적 역량관리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과정과 도움을 제공하는 부서입니다.
 
백석대학교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센터)’에서는 취업 및 진로설정과 관련된 수많은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는 크게 진로 및 취업 상담, 진로 및 취업 정보 제공, 취업연계 및 취업 알선, 역량강화 교육 개발 및 운영 등이 있습니다!


 

학년에 따른 '취업진로처(대학일자리센터)'의 구체적인 역할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1학년 때에는 진로진단 검사를 통해 자신의 적성을 진단하고 그에 적합한 목표 직업ㆍ기업을 설정한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한 진로설계도를 작성하는 활동을 합니다. 2~3학년 때에는 진로설계도를 바탕으로 핵심역량교육 및 전공 심화지원을 통해 설정한 목표에 적합한 취업역량을 기르며, 4학년 때에는 현장직무체험 및 실전면접 등을 통해 취업경쟁력을 키우고, 현장에서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최종적으로 성공취업을 구현시켜줍니다.

 
또한,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센터)에서는 재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졸업한 후에도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지속적으로 사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졸업생의 성공적인 취업사례를 제시해 취업 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며, 학교로 졸업생을 초청해 취업을 앞둔 재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해주는 간담회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를 준비하며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센터)를 통해 성공적으로 취업을 할 수 있게 된 졸업생의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어과 13학번 졸업생 김예은 선배와의 인터뷰를 통해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센터)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예은 졸업생:
안녕하세요! 중국어과 13학번 졸업생 김예은입니다. 현재 2019년도에 입사한 자동차 부품회사에서 사무직을 맡고 있습니다.
 

백녹담: 학교생활 중 취업과 관련하여 고민이나 어려움이 있으셨나요?
 
김예은 졸업생: 사실 3학년 때 까지는 취업에 대해 별 고민 없었어요. 동아리활동, 봉사활동에 참여하거나 용돈을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고, 대학생활의 꽃인 여행을 다니며, 휴학한 기간을 포함해 총 6년 동안 대학생활을 보냈습니다. 그러다가 4학년이 되었을 때 “무슨 일을 해서 돈을 벌고 살아갈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 빠졌죠. 다른 누군가가 도움을 주었으면, 나 대신 찾아줬으면 하는 고민이었어요. 그래서 고민을 하던 중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지원센터)’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백녹담: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지원센터)
통해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

김예은 졸업생: 4학년 2학기, 10월부터 다음해 1월까지 취업진로처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했어요. 인문사회계열 무역실무과정, ITQ파워포인트 자격증과정, NCS기반 취업 역량 교육(1박2일 캠프, with 포스코), 재경세무 전문가 양성과정 등을 마치고 2월에 시험 3개를 더 보고 나서야 총 5개의 회계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어요.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의 내용 면에서는 진로선생님과 계속 피드백을 주고받았고. 면접과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 등 기술적인 면에서는 특강을 통해서 내공을 쌓았어요.
제가 경험했던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지원센터)의 또 다른 장점은 졸업 후에도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해주신다는 점이에요.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센터)에서 지원해주시는 다양한 도움을 받고 졸업을 했는데도 취업을 하려고보니 또 막막하더라고요. 계속해서 여러 회사에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넣었고, 면접을 봤어요. 구인도 많고 구직도 많은데 나에게 맞는 기업을 찾는 것이 너무 어려웠던 찰나, 다시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센터)의 진로선생님께 연락이 왔던 게 행운이었어요. 추천해주신 기업에 잘 입사해서 1년이라는 시간이 금방 지나갔습니다.
 
백녹담
: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말씀이 있으신가요?

 
졸업생 김예은
: 저처럼 4학년이 되었을 때 급하게 준비하지 마시고 일찍 취업진로처(대학일자리센터)에 방문해서 꾸준하게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무 찾기에 관심 가지셨으면 좋겠어요. 취업진로처(대학일자리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참여해보고, 자격증도 취득하면 좋을 것 같아요. 아무쪼록 지금도 취업을 위해 열심히 달리고 있는 후배님들을 응원합니다!
 
백녹담:
좋은 말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에서 진행한 성공적인 취업을 이룬 졸업생과의 인터뷰가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진로지원처(대학일자리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많은 진로 및 취업과 관련된 프로그램 중에서 2020학년도 2학기 진행 예정인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하고자 합니다!
 
 
    
[온라인 취업캠프]                                             [온라인 진로캠프]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2학기에도 진로 설정 및 성공적인 취업을 돕는 많은 프로그램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지난 1학기 비대면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기에 
2학기 비대면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더라도 학우 여러분들이 성공적인 취업을 이룰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1학년 때부터 체계적인 취업과 진로설정을 위한 컨설팅을 받고 싶으신 분들,
졸업 후 당장 무엇을 해야 할 지 막막하신 분들,
마음 속에 품고 있는 꿈이 좌절되진 않을까 걱정이신 분들, ‘취업진로지원처’의 도움을 받아 보시는 건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