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비교과프로그램 ''자기관리 자기향상'' 미리보기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2-02-24 15:30 조회 4441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백석대학교에서는 매학기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 중 교수학습개발원에서 주관하는 ‘자기관리 자기향상 비교과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관리 자기향상 비교과프로그램 소개

 


자기관리 자기향상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시간 & 목표 관리, 시험전략 특강, MLST 검사를 통한 개인별 학습전략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의사소통, 대인관계, 섬김 리더십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자기관리 자기향상’ 비교과프로그램 주차별 세부 활동

 
   

1주차는 MLST-2 / U&I 사전검사를 통해 나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합니다.
2주차는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검사 기반으로 개별면담 진행합니다.
학교에 계시는 상담선생님과 함께 검사결과를 분석 및 해석합니다. 상담을 통해 공부할 때 나의 약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상담선생님께서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공부법을 추천해주시고, 고등학교 때와는 다른 대학교 공부의 특징 등을 설명해주십니다.
3주차는 학습전략 특강, 학습유형 및 행동특성 탐색합니다. ‘공부란 무엇인가?’ 및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체 강의와 공부를 할 때의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예: 마인드맵, 백지복습, 키워드 정리 등)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4주차에서 6주차까지는 분반별 학습전략 특강이 있습니다. 검사결과에 따라 자신에게 가장 취약한 분야 위주로 분반이 이루어지며, 각 분반의 교수님께 취약한 분야와 관려된 학습전략을 알려주십니다. 소규모로 진행되며, 개인별로 시험계획표에 대한 보완점과 배운 학습법을 적용해볼 수 있는 과제와 피드백이 있습니다. 7주차에는 마지막 피드백과 성찰의 시간을 갖습니다.
 
작년 1학기 ‘자기관리 자기향상’ 비교과프로그램에 참여한 백녹담 기자단이 생각하는 장점

 

작년 1학기, 첫 중간고사를 앞두고 중간고사를 어떻게 대비해야하는지를 많이 고민했습니다. 고등학교 때는 익숙한 내용들을 복습하였다면, 대학교에서는 새로운 것을 시작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던 중 ‘자기관리 자기향상’ 비교과프로그램의 포스터를 보고 이끌리듯 신청했던 기억이 납니다. ‘자기관리 자기향상’ 비교과프로그램은 제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선 프로그램이 소규모로 진행되어 개별적으로 상세히 상담을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기존의 나의 공부 스타일과 나의 성향을 분석하여 어느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좋을지, 혹은 어느 부분을 강화하는 것이 좋을지 상담을 통해 더 효과적인 방법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해를 위한 공부법과 암기를 위한 다양한 공부법을 알려주십니다. 공부법 중 하나를 직접 공부에 적용해 보는 과제를 내주셨는데, 매주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주셔서 적용할 때에 부족한 점 및 간과한 점을 알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습니다. 정확한 검사를 통해서 나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추천받은 공부법으로 공부에 적용하였더니 성적이 올라서 개인적으로 만족이 컸던 비교과 프로그램입니다.

2022학년도 ‘자기관리 자기향상’ 비교과프로그램 운영계획

 

*모집날짜: 추후 사이버 캠퍼스 공지예정
*선정안내: 3월 28일
*프로그램 운영기간: 4월 5일 ~ 5월 31일
*신청방법: 사이버 캠퍼스 > 학습지원 > 자기관리프로그램 > 신청하기 클릭

 
  
새롭게 시작하는 대학생활 공부가 막막하다면 ‘자기관리 자기향상’ 비교과프로그램과 함께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