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22학번 보건학부 및 간호학과 신입생들을 위한 주요전공과목 공부팁 2탄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2-02-21 16:14 조회 5599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지난 기사에 이어 1학년 1학기 보건학부 주요전공교과목 소개 및 과목 별 공부 노하우를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학과는 간호학과와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 작업치료학과입니다.
 
*편의를 위해 모든 전공과목을 소개하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주요 과목은 각 학과 선배님들이 주관적으로 선정 하였습니다.
 각 학과의 선배님들의 수강기간과 해당 과목의 교수님이 2022학년도에도 동일한 경우, 교수님들의 수업방식을 함께 적었습니다.
 간호학과의 경우, 학생 수가 많아 분반마다 교수님이 다르기 때문에 따로 표기하였습니다.
 
[간호학과]
백녹담: 간호학과의 주요 전공과목은 무엇인가요?

 

간호학과 선배님: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은 '해부생리학'과 '인간심리와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백녹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간호학과 선배님: 우선 '해부생리학'은 인체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과목이기 때문이고, '인간심리와 행동'은 이후에 학습하게 될 의사소통론, 정신간호학 등 전공 교과목에서 자주 다루어지기 때문에 확실하게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백녹담: '해부생리학'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간호학과 선배님: '해부생리학(전미순 교수님)'은 암기, 반복학습이 중요합니다. 한글, 영어, 그리고 위치까지 외워야하기 때문에 시간투자가 필요합니다. 해부학과 생리학을 동시에 배우기 때문에 알면 알수록 흥미가 생기는 과목입니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그 어떤 과목보다도 재미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수님께서 문제를 헷갈리게 출제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공부를 한다면 원하는 만큼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백녹담: '인간 심리와 행동' 과목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간호학과 선배님: '인간심리와 행동(유영미 교수님)' 과목은 예시 위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노트필기를 하거나 전공교재 지문을 암기하는 것 보다는 상황 예시를 통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업 내용은 심리학, 상담학에 관심이 많다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한 달에 두 번 정도 개인과제나 팀과제를 주시는데,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해야 합니다. 교수님께서 과제 설명에 제시해주시는 조건을 받아 적어서 모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은 예시 위주로 출제되지만, 내용이 쉽고 공부양은 적어서 시험은 헷갈리게 나오기 때문에 깊게 생각하면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건학부 응급구조학과]
백녹담: 응급구조학과의 주요 전공과목은 무엇인가요?

 

응급구조학과 선배님: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은 '해부학'과 '의학용어'입니다.

백녹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응급구조학과 선배님: 우선 '해부학'은 국가고시 때 기초의학과목으로 출제되는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후 학년에서 배울 모든 과목에 기초가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의학용어'입니다. 응급구조학과는 2학년 여름방학 때부터 병원 실습을 나가게 되는데, 병원에서는 당연히 다른 의료진과 의학용어로 소통합니다. '의학용어' 수업시간에 많이 외워둔다면 실습을 갔을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백녹담: '해부학' 과목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응급구조학과 선배님: '해부학'은 시험범위도 넓고, 외워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교수님께 여쭤보시고, 노트정리를 하는 복습시간을 갖는다면 그래도 쉽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교수님께서 학생들을 이해시켜 주시기 위해 많이 노력해주십니다. '해부학' 과목이 단순 외우는 과목인 만큼 고등학교 때와 비슷한 유형으로 주관식과 객관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백녹담: '의학용어' 과목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응급구조학과 선배님: '의학용어'는 영단어를 외우는 것과 같아 직접 모두 외우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혼자 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 학과 친구들과 함께 단어의 의미를 부여해서 외운다면 쉽게 외울 수 있습니다! '의학용어'는 교수님과 같이 읽어보고, 해당되는 신체 부위를 직접 짚어보거나 행동해 보면서 수업합니다.
 

[보건학부 작업치료학과]
백녹담: 작업치료학과의 주요 전공과목은 무엇인가요?
 

작업치료학과 선배님: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은 '의학용어'와 '작업치료학개론'입니다.

백녹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작업치료학과 선배님: 우선 '의학용어'를 포기한다면 2학기 때 배우는 '해부학' 과목을 학습하는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의학용어를 꼼꼼히 공부해야 교수님의 수업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작업치료학개론'입니다. '작업치료학개론'은 작업치료의 역사와 진단 기준 등을 배우는 과목으로 국가고시에도 출제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백녹담: '의학용어' 과목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작업치료학과 선배님: '의학용어' 과목은 무작정 외우기보다 접두사나 접미사가 어디에서 파생되었는지 원리를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의학용어' 교수님께서는 격주로 골든벨식 쪽지시험을 보십니다. 매주 강의와 강의에 대한 과제가 있으며, 교우 간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십니다.

백녹담: '작업치료학개론' 과목의 공부 팁이 있을까요?

작업치료학과 선배님: '작업치료학개론' 과목은 대부분 이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진단기준과 검사 도구 부분은 철저한 암기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철자를 하나씩 꼼꼼히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새내기를 위해 인터뷰에 응해주신 간호학과, 응급구조학과, 작업치료학과 학우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신입생 여러분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