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경찰학부 교정보안학전공>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0-09-08 13:31 조회 8144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아침저녁으로 부는 시원한 바람이 수시 원서 접수가 코앞으로 다가왔음을 느끼게 하는 한 주입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백녹담이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7번째 기사로 찾아왔습니다!
 


교정보안학 전공 국내 유일무이한 학과로, 그중 백석대학교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은 한국 최고의 커리큘럼을 자랑합니다.
교정보안학 전공 범죄자와 비행청소년의 교정교화와 사회복귀를 위해 국가 교정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을 중점을 두며, 이를 위해 교정보안학 전공 교수진과 학생들은 범죄자 교화방안과 처우개선 등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연구합니다. 아울러 청소년상담 전문가와 민간경비 및 보안업무 등 보안전문가 양성을 위한 이론과 실무교육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여러 유관 과목으로 구성된 커리큘럼
백석대학교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 ‘대한민국 유일의 경찰학부 융합전공’으로, 학생들이 ‘교정직공무원, 보호직 공무원, 청소년상담사, 경비지도사’뿐만 아니라 경찰 특채에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정학, 보호관찰학, 범죄학, 심리학, 보안학, 무도’ 등 다양한 유관 학문을 커리큘럼에 포함시켰습니다. 더불어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범죄심리학, 교정상담이론, 성격심리’ 등의 강의가 개설되어 있어 학습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장학제도
교정보안학 전공
에서는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정직공무원, 보호직 공무원의 자녀가 교정보안학을 전공할 경우 장학금을 지원해 주는 장학제도인 ‘교정장학금’ 이 외에도 극동방송에서 지급하는 ‘극동방송 장학금’과 교도소 교정위원들이 지급하는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가 있습니다. 

현장 실습
교정보안학 전공에서는 '남부교도소, 천안교도소 외국인 기독교 집회, 법무연수원, 경기 북부 제1교도소’ 등 다양한 기관으로 현장실습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천안 진로직업체험 페스티벌, 직업훈련소 견학 등과 같이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는 교정보안학전공 김안식 주임 교수님과 서양미 전공장과 함께합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교수님! 교정보안학 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려요.
 
김안식 교수님: 우리 사회에서 범죄는 매우 심각한 문제로서 그 대책과 예방이 중요합니다. 범죄가 발생하면 범죄자를 경찰과 검찰에서 수사하고, 법원에서 재판하며, 형벌이 확정되면 교도소와 보호관찰소에서 처분하게 됩니다. 교정보안학 전공은 형벌이 확정된 범죄자를 교정 교화하여 재범을 방지함으로써 사회 질서와 안전을 추구하는 것과 관련된 학문, 즉 교정학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백녹담: 현재 국내에서 교정보안학 전공의 전망은 어떤가요?

김안식 교수님: 교정보안학 전공은 교정 • 보호와 상담 및 보안(민간경비)을 융합하여 공부할 수 있는 대한민국에서 유일한 전공으로서 매우 전망이 좋습니다. 백석대학교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은 교정직공무원과 보호직 공무원은 물론, 경찰공무원, 청소년상담사, 경비지도사 등 졸업 후 다양하게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점이 큰 자랑입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이 가지는 특별함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김안식 교수님: 범죄자를 교정ㆍ교화하기 위해서는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교정ㆍ보호 관련 교과목 이외에 교정보안학 전공에 개설된 심리상담 관련 교과목, 민간경비 과목 등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특히 현장실무를 중요시하므로 학생들의 현장실무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전 청송교도소장, 천안교도소장 등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정보안학 전공 학생들에게만 적용되는 교정장학금, 극동방송장학금 등 많은 장학제도와 교정직공무원 시험 준비를 위한 동아리 운영 등이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백석인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김안식 교수님: 교정보안학 전공은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전공이지만,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분야이며 훌륭한 인재들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백석대학교 신입생 여러분들이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을 선택해 개척자 정신을 갖고 열심히 공부하며 교정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면, 범죄자를 교정교화하고 재범을 방지하여 우리나라를 더욱 안정되고 살기 좋은 사회로 만드는 역군이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예비 백석인 여러분, 청춘은 정열과 패기가 있기때문에 아름다운 것입니다.
여러분의 뜨거운 열정을 희망에 담아 교정보안학 같은 미개척 분야에 도전하여 보람찬 성공 인생 스토리를 만들어보면 어
떻겠습니까?

 
 

백녹담: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서양미 학우: 안녕하세요! 예비 백석인 여러분! 백석대학교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장 18학번 서양미입니다.
 
백녹담: '교정보안학'이 생소한 예비 백석인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교정보안학'은 어떤 학문인가요?
 
서양미 학우: 교정보안학은 교정과 보호 외에 상담, 보안경비는 물론 경찰 관련 과목 등 범죄에 관한 모든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대한민국 유일의 융합 전공입니다!
 
백녹담: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에 입학한 이유가 궁금해요!
 
서양미 학우: 어린 시절부터 경찰이 되고 싶어 백석대학교 경찰학부에 입학했지만, 처음부터 교정보안학 전공을 생각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입학 후 기초학부군을 선택할 때 교정직에도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경찰학개론’과 '교정학개론’을 선택해 수업을 들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교도관에 대해 색안경을 끼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경찰은 사회 공공의 질서를 위해, 교도관은 재소자의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위해 일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두 직업 모두 범죄자와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교정직만 인식이 좋지 못한 것이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고, 마침내 재범률을 감소시키는 것과 관련된 일을 하는 것이 진정 내가 하고 싶은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어 교정보안학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서양미 학우: 우리 학과의 장점은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교정보안학 전공은 교정직공무원, 보호직 공무원, 청소년상담사, 교정상담사, 경비지도사, 경찰 등 다양한 진로 선택이 가능한 대한민국 유일의 융합 전공입니다. 둘째, 법무연수원, 교도소, 구치소, 소년원, 보호관찰소 등 현장견학을 자주 합니다. 셋째, 전 청송교도소장, 천안교도소장, 법무부 교정자문위원 등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교수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마지막 넷째는 교정장학금, 외부 장학금, 극동방송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교수추천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가 마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코피셔’라는 교정직공무원 소모임이 있어, 시험 준비와 관련한 여러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백녹담: 교정보안학 전공 강의 중 가장 기억에 남거나, 추천해 주시고 싶은 강의가 있나요?
 
서양미 학우: 김안식 교수님의 ‘소년범죄론’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 과목을 통해 소년들이 범죄를 저지르는 원인의 전반적인 이론을 배울 수 있었으며, 그들이 비행소년이 되기까지, 비행소년이 되고 난 후 소년원, 소년교도소 등 어떠한 통제기관에서 관리를 받는지, 소년과 관련된 사법제도는 무엇이 있는지 등 소년들의 범죄에 대해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큰 문제인 소년범죄에 대한 이론들을 학습하며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안까지 직접 생각해 볼 수 있었기 때문에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을 한 문장으로 표현해 주세요!
 
서양미 학우: ‘목표를 위한 밑거름!’ 교정보안학 전공에 모인 사람들 모두 저마다 다른 목표를 갖고 있지만 교정보안학 전공에서의 다양한 배움을 토대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목표를 위한 밑거름’이라는 문장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백석인분들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서양미 학우: 백석대학교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을 고민하시는 예비 백석인 여러분! 우리 교정보안학 전공은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교수님들과 학과 전공단, 교정보안학 전공 재학생 학우들 모두 함께 노력하며 더욱 훌륭한 학과로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유일의 융합전공일 뿐만 아니라, 실무 경험이 많으신 훌륭한 교수님들이 수업을 진행하십니다! 따라서 이론과 더불어 실무 현장과 관련된 이야기를 자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교정보안학 전공에서는 법무연수원, 교도소, 구치소, 소년원 견학 등 다양한 견학 활동과 교정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교정직과 관련된 직업을 미래로 생각하고 계신다면 교정보안학 전공에 입학하여 여러분의 꿈을 실현할 수 있을 거라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백녹담이 준비한 7번째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기사 어떠셨나요?
백석대학교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 내에서 운영 중인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다양한 학과 소식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한국 최고의 범죄 교정교화 전문가 양성! 백석대학교 경찰학부 교정보안학 전공이었습니다.

다음에 더 알찬 학과 소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 예비 백석인 여러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