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백석인/예비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기독교학부 신학전공>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2-02-15 13:48 조회 6457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백석인 그리고 예비백석인 여러분들은 신학전공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이번 기사에서는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신학전공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신학전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신학전공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신학전공은 기독교학부에서 가장 근간이 되는 전공입니다. 신학은 학문의 뿌리라고 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과 기독교의 교리적 체계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특별한 학문으로서 매우 역사가 깊은 인문학입니다. 또한, 신학전공은 신학의 주요 분야인 조직신학, 성서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기독교윤리와 문화 전반에 관해 공부하는 전공입니다. 목사가 되기 위해서는 신학대학원 과정을 마쳐야 하지만, 학부 과정에서부터 신학을 공부하면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백석대학교는 종합대학교이기에 인문, 자연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전공교수님들이 계시며, 기독교학부 내에서 다양한 전공과목과 교수님들을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학전공은 학문적인 공부와 경건의 훈련을 모두 강조하면서, 각 사람이 갖고 있는 비전과 은사가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교과 편성 등 학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목사가 되기 위해 신학대학원 진학을 계획하고 철저하게 훈련받으려고 하는 자, 교목, 중등학교 종교교사, 군목 등으로 활동하기를 계획하는 자, 선교사, 기독교기관, 언론단체, 시민단체 등에서 일하기를 희망하고 준비하는 자, 기독교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 로스쿨 등의 계획을 갖고 있는 자, 신학 전반에 대한 전공학문을 통한 인문학적 교양을 습득하기를 바라는 자와 같은 교육의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있는 사람이 신학전공에서 공부하게 된다면 그 꿈과 계획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기독교학부 신학전공은 신학기초 교육, 교회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 신학전문인 교육의 교육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교직이수자는 교원자격증(중등학교 정교사(2급) 종교)를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신학전공에 대해 더욱 자세하고 생생하게 알아보기 위해 신학전공 재학생인 이반석 학우와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반석 학우: 안녕하세요. 신학과 16학번이자 올해 4학년이 되는 이반석입니다. 저는 백석대학교 간호학과에 입학한 후 신학에 뜻이 생겨 과를 변경하여 현재 신학을 공부하고 있으며, 찰스 스펄전 목사님의 설교를 업로드하는 '설교의 황태자'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백녹담: 기독교학부 신학전공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반석 학우: 기독교학부 신학전공은 백석대학교의 장자학과이자 심장과도 같은 대표 학과입니다. 특히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 더 깊이 배우고 묵상할 수 있는 전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지식적인 앎에 머무는 전공이 아니라, 삶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아가기 위해 발버둥 치는 학생들이 모인 전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녹담: 신학전공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기독교학부 신학전공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될 수 있었던 기사였습니다!
신학전공에 관심있으신 예비백석인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유익하고 좋은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an>

이반석 학우: 저는 어려운 집안 환경에 도움이 되기 위해 취업이 잘 된다는 백석대학교 간호학과에 입학했는데요. 군대에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간절하게 느끼게 되어 전역한 후에 전공을 신학으로 변경하여 현재 학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학전공으로 전과한 이유는 제 삶을 하나님께 드리겠다는 일종의 약속이라고 생각합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신학전공만의 특색이나 특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이반석 학우: 백석대학교 신학전공의 특징은 바로 성경신학에 특화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신학전공의 커리큘럼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성경 66권을 모두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학부 과정에서 모두 배울 수 있도록 개설된 신학과는 전국에서 백석대학교가 유일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성경신학 뿐만 아니라,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과 같은 신학의 다른 영역들도 개인의 노력에 따라 배울 수 있도록 강의가 개설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탄탄한 교수진이 매력적입니다. 학문과 영성을 겸비한 많은 교수님들이 계신 곳이 바로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신학전공입니다.
 

백녹담: 신학전공 전공 교과목 중 가장 기억에 남거나 인상 깊었던 과목은 무엇인가요?

이반석 학우: 전공 교과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과목은 김진규 교수님의 성경해석학입니다. 사실 성경해석학을 학부 과정에서 정규 강좌로 개설한 신학과는 백석대학교를 제외하고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성경해석을 전공한 교수님 자체가 많지 않을 뿐 아니라, 성경해석학을 학부 과정에서 가르치기에는 신학과 교육과정 상 시간적 제약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희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신학전공에는 성경해석학을 전공하신 교수진이 있고 성경신학에 특화된 학과이기에 성경해석학을 정규 강좌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성경해석학 강의 덕분에 성경을 읽는 안목이 더 넓어져서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백녹담: 기독교학부 신학전공는 졸업 후 진로는 어떤 분야로 나가나요?
 

이반석 학우: 신학과는 본인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진로가 다양한 학과라고 생각합니다. 학부 과정에서 신학을 전공한다고 해도 목회자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목회자가 되고 싶은 학생들은 대학원 진학을 주로 하게 됩니다. 군종사관 시험에 합격한 학생의 경우, 신학대학원 졸업 후 군종장교로서 군대에서 복무하기도 합니다. 기독교 방송사, 출판사 같은 기독교 계열의 회사에서 일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안타까운 경우이나 신학을 전공했으면서도 개인적인 이유로 신학과는 전혀 다른 길을 걷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백녹담: 기독교학부 신학전공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이반석 학우: 신학전공을 꿈꾸는 여러분, 주님의 일을 하기 위해서 신학전공을 꿈꾸는 이들이 많을 줄 압니다만, 우리의 현실이 녹록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저 또한 부끄럽지만 '신학생으로서 어떻게 먹고 살까'라는 현실의 벽에 막혀서 좌절할 때가 많았습니다. 비록 세상 앞에 우리의 믿음이 작아질 때가 많지만 그럼에도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지혜롭게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신학과 4학년 선배인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신학과 공부를 하면서 '주님의 일과 먹고사는 문제를 어떻게 조화시킬까?'를 고민하고 그에 대한 답을 찾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함께 기도하고 같이 고민해 나가는 멋진 신학생들이 됩시다!

 
 
재학생 인터뷰를 통해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신학전공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될 수 있었던 기사였습니다!
신학전공에 관심있으신 예비백석인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더욱 유익하고 좋은 기사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