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사회봉사 교과목 안내: 사회봉사 교과목이 궁금하니?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2-02-08 16:47 조회 4345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백석인 여러분들이 졸업하기 위해서는 필수교양 중 한 분야인 인성개발 4학점을 채워야합니다.
많은 학우님들이 2학점까지는 비교적 개설이 많이 되는 과목으로 소양을 갖추어왔지만 1학년 권장 과목인 리더십 과목을 잡지 못해 걱정이실 것 같습니다. 이러한 백석인분들의 학점을 채우기 위한 다른 방법을 혹시 대해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기사에서는 백석대학교 인성개발 학점을 채울 수 있는 또 다른 과목 사회봉사 교과목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백석대학교 사회봉사 교과목이란 사회봉사 교과목(사회봉사 1,2)을 수강신청한 학생이 「사회봉사 이론교육 4시간(사이버강의)과 사회봉사 26시간(5일 이상, 1일 최대 8시간)」을 이수하면, 그 결과를 Pass/Fail로 평가하며 학기 최대 이수학점인 19학점에 1학점을 추가로 인정해주는 제도입니다. 백석대학교 사회봉사 1은 전교생을 수강대상으로 하며, 사회봉사 2는 「사회봉사 1」 수강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 재학 기간 중 각 1회 이수가 가능합니다. 단, FAIL인 경우 재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사회봉사 교과목(사회봉사 1, 2) 이수절차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수강신청자가 직접 개별 연락을 통해 봉사처를 선정합니다.
두 번째, 수강신청시스템을 통해 사회봉사 교과목 수강신청을 합니다.
세 번째, 사이버 캠퍼스를 통해 이론교육 4시간을 받습니다.
네 번째, 종합정보시스템에 사회봉사 계획서를 업로드 합니다.
다섯 번째, 종합정보시스템에 봉사활동 진행 및 중간보고서 업로드를 합니다.
여섯 번째, 종합정보시스템에 결과보고서 및 사회봉사 확인서를 업로드 합니다.
일곱 번째, 평가자료 심사 후 학점을 부여받게 됩니다.
 
다음은 2022학년도 1학기 사회봉사교과목 일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먼저, 사이버강의는 3월 2일부터 3월 25일까지 사이버캠퍼스 홈페이지에서 수강하고, 백석대학교 종합정보시스템에 계획서를 3월 2일부터 3월 25일까지 업로드하면 됩니다. 중간보고서를 4월 29일까지 백석대학교 종합정보시스템에 업로드한 후, 결과보고서 및 사회봉사 확인서는 5월 27일까지 백석대학교 종합정보시스템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사회봉사 확인서는 “VMS 확인서”, “1365포털 확인서” PDF파일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봉사활동 기관 및 시설은 사회복지인증시스템 VMS(www.vms.or.kr), 1365포털(www.1365.go.kr)에 등록된 시설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정은 코로나19의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동 시 추후 공지가 될 예정입니다. 궁금한 점은 041) 550-0891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하의 기타사항도 참조해주세요!!!

 
 
기타 참고해야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봉사활동 확인서에는 인적사항 및 봉사활동 세부내역을 반드시 포함해야 되어야 합니다. 이때 교직과목의 교육봉사활동은 중복 불가이기 때문에 사회봉사활동 실적으로 제출할 수 없습니다. 헌혈 실적 또한 인정되지 않으며, 2022년 3월 2일 ~ 5월 27일 금요일까지 이뤄진 봉사만 인정됩니다. 봉사활동 계획을 수립할 때 코로나19 지침에 따라 백신접종 여부 확인 및 PCR검사 음성확인서를 요청하는 기관, 외부인 출입이 통제된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건당국 및 지방자치단체의 공고문, 혹은 봉사할 기관에 꼭 문의를 먼저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봉사 교과목의 성적평가는 PASS/FAIL로 평가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사회봉사 교과목의 성적은 평점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졸업 이수학점에는 포함됩니다. 성적평가 기준은 이론교육(사이버 강의 4시간 모두 수강), 사회봉사 계획서・중간보고서・결과보고서 업로드, 사회봉사 확인서 제출(26시간, 5일 이상, 1일 최대 8시간 인정, VMS 확인서 및 1365 포털 확인서만 인정, 헌혈 실적은 미인정)입니다. 이때, 위 조건중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할 경우 FAIL 처리된다는 것 기억해주세요!!
 
이러한 사회봉사 교과목의 수강혜택도 있습니다!
사회봉사 장학생(기준: 학기당 80시간 이상) 추천 및 해외봉사단 선발 시 우대, 사회봉사 인증서 수여(8학기(4학년 2학기 종강일)까지 사회봉사 1과 2를 모두 이수한 자), 사회봉사 실적이 총 200시간 이상인 학생에게 총장명의의 사회봉사 인증서를 수여(졸업예정자 중 졸업식 당일 수여), 사회봉사상 추천(졸업예정자 중 졸업식 당일 수여)가 있습니다.
 
* 더욱 자세하고 정확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www.bu.ac.kr/web/3483/subview.do?enc=Zm5jdDF8QEB8JTJGbWFpbk5vdGljZSUyRndlYiUyRjI2MTkyJTJGYXJ0Y2xWaWV3LmRvJTNGcGFnZSUzRDElMjZzcmNoQ29sdW1uJTNEJTI2c3JjaFdyZCUzRCUyNg%3D%3D
 
이번 기사에서는 사회봉사 교과목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사회봉사 교과목에 대해 이해가 되셨나요?
잘 알지 못했던 사회봉사 교과목을 이번 기사를 통해 좀 더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백석인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다음 기사에서도 더욱 유익하고 좋은 기사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