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백석인/예비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2-01-16 20:14 조회 5050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혹시 유아특수교육과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기사에서는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먼저, 학과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는 기독교적 인성과 소통 역량을 갖추고 교육현장에서 최상의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유아특수교사, 장애영유아 및 가족들에게 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 교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백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는 국내 유아특수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리드하는 전문교사 양성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의 교육목표는 장애영유아의 장애 특성 및 발달 특성 이해 능력 함양, 교육진단 및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능력 함양, 교육 실행 능력 및 행동 지원 능력 함양, 전문가-전문가, 부모-전문가간 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 함양입니다.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와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특수학교(유치원) 정교사 2급이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에 대해 더욱 자세하고 생생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에 재학 중인 제하영 학우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제하영 학우: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20학번 제하영입니다.
 
백녹담: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하영 학우: 백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는 기독교적 인성과 소통 역량을 갖추고, 교육현장에서 장애영유아의 교육과 가족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최상의 교육을 실천하는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합니다.
 
 
백녹담: 유아특수교육과를 선택하게 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하영 학우: 저는 아이들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학창 시절 장애가 있는 친구들과 거리낌 없이 지내 왔습니다. 제가 거리낌 없이 지낸 것처럼 장애 영유아와 비장애 영유아들이 함께 더불어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장애 영유아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식을 배우기 위해 유아특수교육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만의 특색이나 특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제하영 학우: 백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만의 특화된 점은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백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는 학과 행사, 소모임은 물론 임용 프로그램 또한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중 “임용 멘토링”은 현장에 계신 선배님들과 임용을 준비하는 재학생들이 멘토-멘티가 되어 임용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유하고, 현장에 대해서 조언을 구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백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는 졸업하신 선배님들과 교수님들 그리고 재학생들이 함께 밴드와 카페 등을 운영하며 서로 유아특수교육 관련 임용, 법, 행사, 이슈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공유하며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백녹담: 유아특수교육과의 전공과목 중 가장 기억에 남거나 인상 깊었던 과목은 무엇인가요?

제하영 학우: 저는 1학년 때 배운 “유아특수교육개론”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유아특수교육은 장애 영유아, 장애위험 영유아 그리고 그의 가족에 대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학문입니다. 이러한 유아특수교육의 기본이 되는 통합교육, 가족 참여, 유아특수교육과 전이 등을 '유아특수교육개론' 수업에서 배웠으며, 학습하면서 유아특수교사로서 더 성장한 느낌이 들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백녹담: 유아특수교육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떤 분야로 나가나요?

제하영 학우: 졸업 후 특수학교 및 유아특수학교, 국공립 초등학교 내 병설 및 단설유치원, 교육청 소속 특수교육 지원센터, 보육시설 취업이 가능하고 특수교육 관련 대학원 진학, 일정기간의 교직 근무 후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사 및 장학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백녹담: 유아특수교육과 입학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제하영 학우: 아이들을 좋아하신다면 유아특수교육과에서 장애 영유아를 이해하며, 그들의 발달을 최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에 대해 재미있게 학습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유아특수교육과에서는 조금씩 성장하는 장애 영유아들을 보며 아이들의 매력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는 재학생 인터뷰를 통해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에 대해 알게 되고 접할 수 있었던 기사였습니다!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가 궁금하신 예비 백석인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유익하고 좋은 기사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