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리딩 클래스, 어디까지 알고 있니?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2-01-03 13:09 조회 2657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여러분, ‘리딩 클래스’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마 많은 재학생분이 한 번쯤은 들어보셨지만, 자세히는 알지 못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준비해 본 <백석대학교 리딩 클래스, 어디까지 알고 있니?> 기사, 리딩 클래스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백석교양대학에서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우수학생 대상 교양 교육과정인 리딩 클래스(Leading Clas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딩 클래스는 기초 학습, 창의융합,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역량 중심의 대학 핵심역량 증진 및 강화와 더불어 재학생의 핵심역량 달성도 향상 및 교양 교육만족도 제고, 최신 교수법 활용을 통한 학생지도 능력 배양 등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백석대학교에 설치된 리딩 클래스는 ‘글로벌 리딩 클래스1&2, 대인관계 리딩 클래스, 섬김리더십 리딩 클래스, 문제해결 리딩 클래스, 의사소통 리딩 클래스, 창의융합 리딩 클래스1&2, 협업 리딩 클래스’로 총 9개의 리딩 클래스가 있습니다. 리딩 클래스의 경우 직전 학기 또는 누적 학기 성적의 평균 평점이 4.0 이상인 재학생을 대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글로벌 리딩 클래스1은 직전 학기 글로벌 역량 부분 성적이 A 이상인 재학생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글로벌 리딩 클래스2를 이수한 경험이 있는데요. 교수님께서 제시해 주신 한 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학우들과 그룹을 이루어 하나의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교수님께서 단독으로 강의를 진행하시는 것이 아닌 학생과 교수님이 함께 수업 내용과 운영방법을 설계하는 프로젝트가 중심이 되는 교과이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많은 도움이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성적 평가 방법
더불어 리딩 클래스는 일반 전공 또는 교양과 다른 성적 평가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반 교과의 경우 코로나-19로 변경되어 A등급은 40% 이하이며, B+이상은 제한이 없는 성적 평가 비율이 적용되지만, 리딩 클래스는 코로나-19에도 변동 없이 절대평가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학생 개인의 역량과 프로젝트 수행 도를 평가하여 성적을 평가하여 학생이 더욱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성과 발표회
리딩 클래스는 매 학기가 끝난 뒤, 성과 발표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교직원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리딩 클래스 강좌의 성과 사례 동영상을 시청한 뒤 설문조사에 응하는 방식으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리딩 클래스의 방식 제고와 함께 리딩 클래스 이수를 고민하시는 백석인분들이 강의를 참고하시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1학년도 2학기가 종료된 지금, 리딩 클래스 운영 성과 발표회가 진행 중입니다. 2021년 12월 10일 금요일부터 12월 30일 금요일까지 동영상을 통해 성과물을 시청한 뒤 제안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관련 사항은 백석대학교 홈페이지 또는 백석 교양 대학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공지되어 있으니 꼭 확인하신 뒤, 앞으로 있을 리딩 클래스 성과 발표회에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백녹담이 준비한 <백석대학교 리딩 클래스, 어디까지 알고 있니?> 기사 잘 보셨나요?
저 역시
리딩 클래스를 수강하기 전에는 두려움과 막연함으로 수강을 미루고 있었으나,
막상 강의를 이수한 뒤에는 다시 듣고 싶을 만큼 재미있고 유익한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었습니다.

리딩 클래스에 관심이 있는 백석인분들이 이 기사를 통해 리딩 클래스를 수강하여 꼭 좋은 경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번 기사도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우리는 더 알찬 기사로 다음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