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백석인/예비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사범학부 특수체육교육과>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12-30 18:24 조회 4865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이번 기사는 백녹담 기사 중 인기 있는 주제인 ‘학과 소개’와 관련된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 살펴볼 전공은 사범학부 특수체육교육학 전공입니다 :)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체육교육학 전공’은 일반 학교에 진학이 어려운 특수교육 대상자들에게 특수체육을 교육할 중등학교 체육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심신장애인에 대한 지원과 재활 교육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여 이를 담당할 지도자를 중점적으로 육성하고자 설립된 ‘특수체육교육학 전공’은 여러 가지 장애로 인해 신체 운동능력이 저하된 장애인들에게 운동능력 발달은 물론 자신감과 사회성 발달 등 장애인들에게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인 면에서 골고루 지도해 나갈 수 있는 전문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체육’부터 ‘특수교육’에 대한 강의까지 모두 학습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사범학부 특수체육교육학 전공을 졸업한 이후에는 ‘특수학교(중등) 정교사 2급 체육’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별도의 활동을 통해 ‘치료레크리에이션지도자, 특수유아체육전문교사, 생활체육지도자, 경기지도자, 인명구조원’등과 같은 다양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사범학부 특수체육교육학 전공소속 동아리를 소개합니다.

 

먼저 '천조축구회'입니다. 2005년 창단된 축구동아리인 ‘천조축구회’는 축구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결성된 동아리로, 단순히 친목 도마만이 목적이 아닌 일반 축구와 장애인 축구를 가르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5년 창단된 배구 동아리인 ‘리시버스’는 기본에서 시작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배구뿐만 아니라, 전공인 특수체육을 살려 좌식 배구도 함께 훈련하고 있으며 배구에 관련된 여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학습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005년 창설된 농구동아리 ‘피버’는 5:5 농구를 기본으로 자체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농구와 관련된 기술 습득과 더불어 협동심, 조직력 등을 골고루 함양할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졸업 이수학점과 관련된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

 

백녹담 기사에서 한 번 소개된 적이 있었던 졸업 이수학점! 사범학부의 경우는 일반 학부와 조금 다른데요.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단수전공일 경우, 기초교과군은 9학점 이상, 핵심/심화/응용교과군은 합 45학점 이상을 이수하여 전공 총합 54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복수 또는 다중전공일 경우에는 이수학점이 다르니, 꼭 백녹담 '졸업 이수학점' 기사 혹은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범학부 특수체육교육학 전공 졸업 후 진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학교는 총 136개교로 2,757학급, 학생 수 24,795명, 특수학급은 3,944학급, 학생 수는 26,925명에 달하고 있어 향후 사회복지 증진에 따라 특수학교와 학급수는 더욱 많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특수학교에서는 특수체육교사의 부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특수체육을 전공하지 않은 교사가 체육을 담당하거나 체육을 실시하지 않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수체육교육학 전공’ 졸업생의 경우 특수교사, 장애인 특수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등 장애인에게 체육을 교육하는 모든 기관에 취업할 수 있으며 체육과 관련한 산업 혹은 기업체로도 취업할 수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체육교육학 전공의 전공 홈페이지에는 아주 유익하고 특별한 게시판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추천사이트’ 게시판입니다. 특수체육교육학 전공을 희망하거나, 현재 재학 중인 백석인분들께 유용한 게시판이 될 것 같습니다. ‘미국 장애인스포츠, 국제특수체육학회, 특수체육학지, 한국특수교육원, 한국특수체육학회’ 등 특수체육교육학과 관련된 총 24개 단체의 홈페이지를 게시하여, 바로 관련 홈페이지로 이동까지 가능합니다. 국제 또는 국내의 특수체육, 특수교육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백녹담과 함께한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체육교육학 전공> 기사 잘 보셨나요?
가장 기본적인 정보부터 졸업 이수학점 등 중요한 정보들까지 함께 담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럼 우리는 더 알찬 기사로 다음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