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부속기관 소개(4): 장애학생지원센터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0-08-25 11:49 조회 7664
어서 와! ‘장애학생지원센터’는 처음이지?
장애학생들의 다양한 교육환경을 지원하는 백석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를 소개합니다!
 
 
백석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장애학생들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비장애학생들과 통합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장애학생의 사회통합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장애인 교육복지의 질 향상을 위하여 2008년 7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장애학생과 함께하는 기독교 대학의 이념 구현을 위해 장애학생의 교육복지 환경 개선과 장애학생 지원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목적으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이뤄지는 ‘교육/학습지원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출처_장애학생지원센터 공식 홈페이지
 
장애학습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교수/학습지원서비스’에는 학습도우미 지원, 강의지원, 기자재지원이 있습니다.

학습도우미 지원 수업 및 학교생활에 전반적인 도움을 주는 도우미 지원 제도, 도우미 장학금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학습도우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학생(기존 중증(1-3)급 장애학생)이며, 신청방법은 개별상담 후 도우미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제출 서류는 장애인등록증 사본 1부, 장애학생 도우미 신청서 1부입니다.


강의지원 수업 및 시험에 관련한 요청사항을 지원하는 것으로, 강의자료, 확대시험지, 대필지원 등을 제공합니다. 강의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학생(기존 중증(1-3)급장애학생)이며, 신청방법은 개별상담 후 수업별 강의 자료 지원을 해줍니다. 이 지원서비스는 제출 서류가 따로 없습니다.
 
기자재지원 강의 수강 및 학습에 필요한 학습보조기기 및 보조공학기기를 대여해주는 지원을 의미합니다. 기자재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모든 장애학생이며, 제출서류는 보조공학기기 대여 신청서 1부입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이뤄지는 ‘이동/편의시설지원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출처_장애학생지원센터 공식 홈페이지
 

'이동/편의시설지원 서비스’ 이동도우미 지원, 기숙사 지원, 편의시설 지원. 교내편의시설 실태파악 및 개선이 있습니다.

이동도우미 지원 장애학생의 교내 활동을 위한 이동보조도우미, 도우미 장학금 지급입니다. 대상자는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학생(기존 중증(1-3)급 장애학생)이며, 신청방법은 개별상담 후 도우미 신청입니다. 제출 서류는 장애인 등록증 사본 1부, 장애학생 도우미 신청서 1부입니다.

기숙사 지원 장애학생의 기숙사 입실 및 생활도우미배치에 관한 지원입니다. 백석학사(소망동, 믿음동, 백석생활관)에 해당되며 대상자는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학생(기존 중증(1-3)급 장애학생)이며, 신청방법은 기숙사 신청기간에 백석학사(소망동, 믿음동, 백석생활관)에 신청합니다. 따로 제출할 서류는 없습니다.

편의시설 지원 장애학생 이용 시설 및 이동보조기구 지원으로 진리관 휴게실, 창조관 휴게실(1033-1호)에서 이뤄지며, 모든 장애학생들에게 지원됩니다. 제출서류로는 보조기구 대여신청서 1부가 있습니다.

교내 편의시설 실태파악 및 개선 장애학생 이용 시설 및 기자재 지원으로, 교내 편의시설 이용 시 불편 사항을 접수 후 해결방안 모색하고 개선합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이뤄지는 ‘대학생활지원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출처_장애학생지원센터 공식 홈페이지
 

대학생활지원서비스’는 사랑 장학금, 생활도우미 지원, 간담회, 상담 및 진로 지도가 있습니다.

사랑장학금은 학생들의 면학을 유도하고 학생들의 복지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장학제도입니다. 대상자는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학생(기존 중증(1-3)급 장애학생)이며, 제출서류는 장학금 신청서 1부, 장애인등록증 사본 1부, 통장사본 1부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교내 홈페이지 장학부분(http://www.bu.ac.kr/web/3710/subview.do)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생활도우미 지원 생활 보조도우미 지원으로 대상자는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학생(기존 중증(1-3)급 장애학생)이며, 신청방법은 개별상담 후 생활도우미 신청을 통해 이뤄집니다. 제출서류는 생활도우미 신청서 1부가 있습니다. 또한, 매학기 장애학생 간담회, 장애학생 도우미교육 및 간담회 실시합니다. 상담 및 진로 지도 교수·학습관련 상담, 대학생활 고충 및 진로 상담 학내외 전문상담기관 연계입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이뤄지는 ‘취업지원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출처_장애학생지원센터 공식 홈페이지
 
취업지원은 취업 지원 세미나로 개인의 취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취업 지원 세미나를 실시하며, 모든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세미나의 내용은 취업정보 제공 및 교육 훈련 실시입니다. 또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연계고용을 통해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또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백석대학교장애학생지원센터’는 목양관114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홈페이지(http://supporter.bu.ac.kr/supporter/2086/subview.do)에서도 
장애학생 이해와 도움 방법 또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애학생에 대해 이해하고 적절한 도움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대해 자세히 알고 싶거나 궁금한 사항들이 있다면
공식홈페이지(http://supporter.bu.ac.kr/supporter/index.do)를 이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