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백석인/예비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전공>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12-29 14:23 조회 4853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혹시 백석인, 예비백석인 여러분들은 청소년학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기사에서는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전공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전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전공은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자신의 청소년기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감으로써 미래를 충실히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청소년 활동지도 및 상담 분야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청소년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 청소년의 특성과 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청소년 활동지도와 상담에 필요한 실무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배양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청소년학전공은 교수, 학생, 졸업생 등 전공 구성원들 사이의 친밀한 유대감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및 전공활동이 심도 있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색 있는 9개의 전공소모임을 통해 개개인의 특기를 개발하고 전공역량을 강화하여 대내외적으로 매우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성구청소년수련관, 장대청소년문화의집, 천안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유성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의 기관들을 지자체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전국 각지의 청소년 현장에 진출해 있으며, 각종 청소년기관과 산학협력협정을 맺고 있어 다양한 현장 경험과 취업의 기회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청소년지도사2급, 전문상담교사2급, 청소년상담사3급, 직업상담사2급이 있다고 합니다.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전공에 대해 더욱 자세하고 생생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청소년학전공 재학생 윤지예 학우와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윤지예 학우: 백석대학교 청소년학 단수전공 중인 20학번 윤지예 입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윤지예 학우: 청소년학전공은 청소년 상담사, 또는 청소년 지도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한 학문입니다! 개인 희망진로에 따라 듣고 싶은 전공 과목들이 나뉘며, 원한다면 두 진로 모두 선택하는 것도 가능은 하지만 조금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배우는 내용은 진로에 따라 상이하나 상담사 지망의 경우 청소년 상담, 심리, 집단 상담 등에 대한 내용들을 배우며, 지도사 지망의 경우 청소년 활동론, 지도방법론, 프로그램개발및평가, 육성제도론, 레크레이션 등을 배우게 됩니다.

 
  
백녹담: 청소년학전공을 선택하게 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윤지예 학우: 18살때 저는 '학교 밖 청소년'으로 있었는데, 그때 꿈드림 센터를 다니고 있었어요. 지역 '청소년 참여위원회'로 활동하며 검정고시를 준비하다가 청소년지도사에 관심이 갔고, 결국 진로를 이쪽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전공만의 특색이나 특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윤지예 학우: MOU 연계된 청소년 시설들이 많은 것과, 주로 천안 태조산청소년수련관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여러 프로그램들이 재미있었습니다. 또, 개인적으로 청소년학전공에서 가장 활성화가 잘 되어있다고 보는 분야가 '소모임'인데요! 다양한 컨셉으로 청소년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불광불급이라고 하는 청소년학 소모임들만의 작은 축제까지 있을 정도로 과 내에서는 좀 큰 활동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동아리보다 소모임을 더 강력히 추천하는 편입니다.
 

백녹담: 청소년학전공 전공교과목 중 가장 기억에 남거나 인상 깊었던 과목은 무엇인가요?

윤지예 학우: '청소년활동론'이요. 주로 1학년때 듣게 되는 과목인데 정말 청소년 지도사 희망하는 친구들에게 있어 비전을 심어주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그때 배운 내용들을 통해 대부분의 고학년 전공들을 버텨나갈 수 있다고 생각될 정도로 인상깊었던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백녹담: 청소년학전공에서 실습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윤지예 학우: 보통 3학년 여름방학 즈음에 실습을 가장 많이 나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먼저 청소년학전공에서 지정된 전공들을 다 이수한 후, 청소년 관련 봉사 30시간을 채워야 합니다. 그 다음 해당 방학 전 학기중에 실습 OT가 진행되는데 이때 오티를 수강하고, 실습할 기관에 연락하여 면접을 보는 등 기관 선정을 합니다. 그 다음 담임교수님께 봉사 확인서와 실습 신청서를 제출하고, 학부사무실에서 기관으로 실습 관련 공문을 발송할 것을 요청해야 합니다. 지금 기준으로 약 180시간을 실습하고 나면, 실습확인서, 실습 평가서, 일지 등을 보관해놓고! 졸업 평가 기간에 제출하면 됩니다 :)
 
백녹담: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전공 졸업 후 진로는 어떤 분야로 나가나요?

윤지예 학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청소년 상담사나 청소년 지도사로 크게 나뉘는데, 그 중에서도 교직이수를 통해 학교의 위클래스쪽으로 가는 친구들, 상담센터에 취업하는 친구들 등 다양합니다. 지도사의 경우 청소년 보호시설에서 요보호 청소년들을 대할 수도 있고, 청소년 쉼터에서 가정 밖 청소년들을 대할 수도 있고 등등 되게 많습니다! 공무원 쪽으로 진출할 경우에는 시청, 도청의 청소년 관련 부서에서 근무할 수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전공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윤지예 학우: 장래가 힘들다는 소리를 참 많이 듣는 학문이긴 합니다 ㅠㅠ 저출산 때문에.. 그럼에도 불구하도 현재의 주체이자 미래의 희망인 청소년들을 대하는 일이니만큼 보람찬 일일 것이라는 생각은 있어요! 물론 이쪽 계열이 안맞다 싶으면 전과나 복수전공 해서 스르륵 옮기면 되니까 마음 편히 먹고 한 번 와보면 좋을 것 같아요 :) 그런데 꼭!! 꼭!! 강조하고 싶은건 절대로 비도덕적인 사람이 오면 안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윤리의식을 심어주어야 하는데 본인부터가 비윤리적이면 안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D

 
 
이번 재학생 인터뷰를 통해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전공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고 접해볼 수 있었던 기사였습니다!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전공이 궁금하신 예비백석인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더욱 유익하고 좋은 기사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