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졸업 최저 이수학점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12-01 16:15 조회 6586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여러분, 수강 신청하실 때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이신가요? 저는 졸업 최저 이수학점에 맞춰 시간표를 구상하는 것이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학번 그리고 학부에 따라 졸업 최저 이수학점이 조금씩 달라서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저와 비슷한 고민하고 계실 백석인분들을 위해 준비한 ‘백석대학교 졸업 최저 이수학점’ 소개 기사,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졸업하기 위해선 교양 및 전공을 분야별로 최저 이수학점 이상을 수강해야 합니다.
졸업 최저 이수학점은 크게 ‘교양과 전공’ 그리고 ‘2018학번 이후와 2017학번 이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교양
► 2018학번 이후
교양의 경우, 학부 구분 없이 공통으로 최저 이수학점이 적용됩니다.
 
1) 백석 정체성
채플과 섬김, 사랑의 실천으로 나뉘어 있는 백석 정체성 영역은 채플과 섬김 4학점, 사랑의 실천 4학점 이상으로 총 8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채플과 섬김은 0.5학점으로, 총 8학기를 이수해야 하니 출결 관리에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2) 기초교양
기초교양 영역은 크게 ‘의사소통, 정보기술, 수학 및 기초과학’ 세 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의사소통 부분은 분야별 맞춤형 글쓰기 2학점 이상, 발표와 토론 2학점, 글로벌 역량 6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정보기술 부분은 2학점 이상, 마지막으로 수학 및 기초과학 부분은 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단, 수학 및 기초과학 부분은 자연계열 학부만 이수하고, 발표와 토론은 자연계열 이외의 학부만 이수해야 하는 교양이기 때문에 수강 신청 시 이를 고려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3) 심화교양
균형 교양’과 ’창의 융복 교양’으로 구성된 심화교양은, 균형 교양만 14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창의 융복 교양의 경우 자유 선택입니다.
 
4) 소양교양
소양교양의 경우, 크게 ‘자기개발’과 ’인성개발‘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먼저 자기개발 부분은 백석 멘토링 1학점과 협업(실용) 및 기타 소양 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단, 2020학년도 입학자부터 백석 멘토링을 매 학년 이수가 필수입니다. 인성개발 부분은 대인관계, 사회봉사, 리더십 세 개의 부분 중 4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 종합적으로 2018학번 이후 입학자의 경우에는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교양 학점은 총 45학점입니다.
 

► 2017학번 이전
2017학번 이전 입학자의 경우, 교양 부분을 크게 ’교양 필수’와 ’교양 선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백석정체성
백석정체성에 포함된 대학예배는 8학점, 기독교인성은 8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2017학번 이전 입학자는 대학예배가 0.5학점이 아닌, 1학점으로 인정된다는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기초학습
기초학습 영역인 의사소통 부분은 ’세계화, 국어’로 구분되어 있어 각각 세계화 6학점 이상, 국어 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정보기술은 정보화 부분을 2학점 이상 이수가 필수입니다. BU 소양인 백석 멘토링은 2018학번 이후 입학자와 동일하게 1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양 선택의 균형 교양 부분은 7개의 영역을 총 10학점 이상 이수가 요구됩니다.
 
* 종합적으로 2017학번 이전 입학자의 경우에는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교양 학점은 총 40학점입니다.
 

전공
► 단수(심화)전공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교과군에 따른 필수 이수학점인데요, 핵심/심화/응용교과군을 각각 6학점씩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 복수/다중 전공
 
복수 또는 다중전공의 경우에는, 전공별로 핵심/심화/응용교과군을 각각 3학점 이상씩 이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편입생(3학년 편입생 기준)은 재학생과 일부분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일하게 2018학번 이후와 2017학번 이전으로 나뉘어 있으며, 먼저 교양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교양

► 2018학번 이후
 
 
2018학년도 이후 편입생의 경우, 백석 정체성과 심화교양, 소양교양에만 졸업 최저 이수학점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1) 백석 정체성
3학년 편입생은 백석 정체성 부분에서 채플과 섬김은 2학점, 사랑의 실천은 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2) 심화교양
심화교양에 포함된 균형교양은 재학생의 절반인 7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창의 융합 교양은 동일하게 자유 선택이 가능합니다.
 
3) 소양교양
소양교양에서는 ’백석 멘토링‘을 주의 깊게 보셔야 하는데요. 
편입생은 소양교양 중 백석 멘토링만 4학년 2학기에 ’성공 취창업과 진로’를 통해 1학점만 이수하면 됩니다.
 

► 2017학번 이전
 
1) 백석 정체성
2017학년도 이전 편입생은 대학예배 4학점, 기독교 인정 4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2) BU 소양
BU 소양 백석 멘토링 부분은 2018학번 이후 편입생과 같이 4학년 2학기에 ‘성공 취창업과 진로’를 통해 1학점 필수 이수해야 합니다.
 
전공
전공에 대한 졸업 최저 이수학점은 학번과 관계없이 공통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 단수(심화)전공
 

► 복수전공(혁신융합학부 포함)
 
 
 
현재 백석대학교는 졸업 예정자에 한해 이수학점만을 기준으로 졸업 가능 여부에 대해 사전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학기인 4학년 2학기에 확인이 가능한 만큼 추가 이수나 재수강이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백석대학교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미리미리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모든 백석인 여러분이 무사히 졸업하시기를 기도하며, 우리는 더욱 알찬 기사로 다음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