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국가장학금, 어디까지 알고 있니?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11-30 9:58 조회 5032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얼마 전 2022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좋은 장학 제도임에도 이름은 익히 들어보았으나, 아직 자세한 신청방법이나 조건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학우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학우 여러분이 가장 많이 신청하실 장학금을 중심으로 준비한 ‘국가장학금 소개’ 기사! 함께 살펴볼까요?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이 운영하는 대한민국 장학금 제도 중 하나로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국가 근로 및 취업연계 장학금, 국가 우수 장학금, 기부장학금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모든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대학생 중 성적 기준을 충족한 자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신입생, 편입생, 재학생, 재입학생, 복학생이 신청대상입니다. 장학금 신청기간 내에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24시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으로는 ‘국가장학금 I 유형(학생직접지원형), 국가장학금 II 유형(대학연계지원형), 다자녀(셋째 아이 이상) 국가장학금, 지역인재 장학금, 입학금 지원 장학금’이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I 유형(학생직접지원형)
학생직접지원형 장학금인 국가장학금 I 유형은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더욱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설계된 장학금입니다.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대학생 중 성적 기준 충족자로, 해당 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절차인 "가구원 동의, 서류 제출"을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들 대상으로 장학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학자금 지원구간이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확인한 가구원 소득, 재산, 금융자산, 부채 등을 반영한 소득인정액을 산정하여 결정한 것으로, 1~10구간까지 나누어 장학금을 차등 지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심사 기준과 지원 금액은 이미지 참고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II 유형(대학연계지원형)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 완화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대학 자체 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입니다.
학연계지원형 장학금인 국가장학금 II 유형은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가장학금 II 유형 참여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중 해당 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절차인 "가구원 동의, 서류 제출"을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자금 지원구간 1~8구간 학생에 한하여 지급하고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II 유형(대학연계지원형) 참여대학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학기 중 변동이 가능하므로 소속대학으로 재학인이 필요합니다! 2022학년도 참여대학은 2022학년도 4월 중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자녀 국가장학금
다자녀 가구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국내 대학의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다자녀 가정의 가구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적의 자녀가 3명 이상일 경우, 다자녀 가구의 모든 자녀에게 지원되고 있으며, 해당 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절차인 "가구원 동의, 서류 제출"을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역인재 장학금
지역대학의 우수 인재 유치 및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으로, 비수도권 고교를 졸업하고, 2022학년도 비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신입생 중 국가장학금 신청절차인 "가구원 동의, 서류 제출"을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2학년도 지역인재 장학금 참여대학 소속 학생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니, 참여대학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입학금 지원 장학금(입학금 감축 대응 지원)
입학금 감축 계획을 이행한 대학의 해당 연도 신편입, 재학생에게 입학금의 일부를 지원하는 장학 제도입니다. 본 장학금은 학생이 직접 신청하는 것이 아닌, 대학이 입학생을 대표하여 일괄 신청하는 장학금으로 선발 시 성적, 지원 구간, 지원 횟수 기준이 미적용됩니다! 입학금 폐지 합의에 따라 2017년 입학금의 20% 수준으로 지원하며, 등록금 내 필수경비(수업료+입학금) 중 입학금 한도 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연도 입학금 감축 계획 이행 여부는 한국장학재단에서 확인 가능하며, 백석대학교로도 직접 문의가 가능합니다.
 

국가근로장학금
안정적인 학업 여건 조성과 취업역량 제고를 위한 장학금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자 중 지원 대상 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 직전 학기 C0 수준(70/100점) 이상의 선발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학기 중과 방학 집중근로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며, 교내와 교외 근로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 중인 여러 장학금은 신청 기간과 서류제출 기간이 다르다는 점!
신청 후 서류를 제출해도 가능하니 꼭 기간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2022학년도 1학기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과 국가근로장학금 신청 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2021년 11월 24일 수요일부터 2021년 12월 30일 목요일 18시까지 신청 가능하며, 주말 및 공휴일 포함 신청 기간 내 24시간 신청할 수 있지만, 마감일에는 18시까지만 신청이 가능하니 미리미리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학생의 경우 원칙적으로 1차 신청 기간에만 신청할 수 있지만, 2차 신청자는 재학 중 2회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단, 구제신청 및 심사가 자동 적용되니 유의해 주세요!!

 
백녹담이 준비한 ‘국가장학금, 어디까지 알고 있니?’ 기사 잘 보셨나요?
등록금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국가가 운용하는 장학 제도인 만큼 많은 학우분이 신청하여 혜택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우리는 더 알찬 기사로 다음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