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교직과정 소개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11-02 18:41 조회 3637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현재 백석대학교에서는 사범학부를 제외한 일반 학부 학우들 역시 교직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직과정’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모든 학과에 설치된 것이 아닌 만큼 학과를 선택할 때 주요한 참고사항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준비한 백석대학교 교직과정 소개 기사 함께 보실까요?

 

백석대학교에 설치되어 있는 교직과정이란 사범학부를 제외한 일반학부(전공)에 설치되어 있는 교원 자격 취득 과정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교직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요, 이 과정은 교직과정이 승인된 전공의 학생만이 이수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교직과정이 설치된 학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교직과정은 매년 1학기 초 별도의 공지를 통해 교직과정이 설치된 전공의 2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청이 가능한데요. 1학년 2학기까지의 성적(50%)과 면접(40%) 그리고 적성/인성 검사 결과(10%)를 반영하여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교직과정에 선발되었을 경우에는 선발 확정이 된 전공을 반드시 제1전공으로 이수해야 하며 중도에 변경할 경우 이수자격이 상실됩니다.

 
 

  

  
 
이렇게 교직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무시험 검정’에 합격하였을 때, ‘교원자격증취득이 가능합니다.
'무시험 검정’이란, 성적과 교직 적성 및 인성검사,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 등에서 일정 기준 이상의 점수를 받았을 경우 교원자격증을 수여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무시험 검정을 통해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교직 과목의 필수 이수 학점을 확인하는데요. ‘교직이론’의 경우 총 8과목 중 6과목 12학점 이상 이수해여 하며, ‘교직소양’은 총 3과목 6학점을, ‘교육실습’의 경우에는 학교현장실습은 4주, 교육봉사활동은 60시간을 반드시 이수해야만 합니다. 사범학부의 경우 대체되는 과목이 있으니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직과정에 대해 처음 접하시는 예비 백석인분들의 경우 교육실습이 낯설게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우리가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일 때 가끔 오셨던 교생선생님 다들 기억하실 것 같습니다. 바로 이 교생선생님이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교현장실습을 나간 교직과정 이수 학생들입니다! ‘학교현장실습’은 학교현장실습 교과목 개설 학기인 1학기에 실시되며, 4주간 80시간 이상을 실시해야 합니다. ‘교육봉사활동’은 예비 교원으로서 자신이 가진 재능을 유·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적인 방법으로 봉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4학년 1학기까지 60시간 이상 교육봉사활동을 할 경우, 2학점의 학점이 부여됩니다. 하지만 노인 문예교실과 같은 성인 대상 교육은 교육봉사 불인정 대상이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사범학부가 아니더라도 교직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큰 장점으로 느껴지는데요.
이 외에 추가적인 정보 또는 더욱 자세한 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백석대학교
교직과정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오늘 기사도 많은 예비 백석인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우리는 더 알찬 기사로 다음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