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전공소모임 소개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전공소모임 "CMHV">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1-11-02 18:23 조회 3226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이번에 여러분들에게 소개할 소모임은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전공소모임 CMHV입니다!
 
어서와!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소모임 CMHV은 처음이지?
사회복지학과 학우, 사회복지학부 입학을 꿈꾸는 예비백석인들에게
사회복지학과 전공소모임 CMHV을 소개합니다.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CMHV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CMHV 소모임장 19학번 문정인 학우와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문정인 학우: 안녕하세요. CMHV 소모임장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19학번 문정인입니다. 새내기 시절부터 현재까지 CMHV의 학습부, 홍보부, 기획부의 소모임원으로 활동하다가 이번에 드디어 소모임장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CMHV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문정인 학우: CMHV는 Community Mental Health Volunteers의 약자로서, 지역사회 정신건강 자원봉사단이라는 뜻입니다. 저희는 백석대학교지부 CMHV이며, 백석대학지부 CMHV는 소모임장, 부소모임장, 취업동아리장, 학습부, 기획부, 홍보부 총 6개의 조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CMHV는 정신건강 학술소모임으로, 정신건강과 관련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독서세미나, 공모전, 대외활동, 선배특강, 강사초빙, 전공학술제 등 다양한 활동들을 해왔으며, 2021년 기준으로 소개하자면 1학기 때는 정신건강과 관련한 독서세미나, 학생 생활상담센터의 심리검사 진행, 자기 사정 보고서 작성, 정신건강 관련 종사자인 선배와의 만남을 통해 정신건강 분야를 공부했으며, 2학기 현재는 중독과 관련한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진행 중이며 11월 말에는 제4회 CMHV 학술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CMHV에 가입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문정인 학우: 저는 사람과 질병, 정신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고 탐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진학하면서 제가 흥미를 느끼는 부분을 공부하고 싶어 여러 소모임과 동아리를 알아보던 중 정신건강을 공부하는 소모임을 발견하였고, CMHV는 학술 소모임이기도 하고 전반적으로 다양한 활동하고 있어, 저의 역량을 키우고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지식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CMHV는 2학년부터 지원할 수 있었는데, 제가 입학한 2019학년도는 1학년도 지원이 가능해져 너무나도 좋은 기회를 잡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CMHV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문정인 학우: 저희 소모임은 특별한 점이 많은데요. 우선은 유일무이한 사회복지학과 학술 소모임이라는 부분이 특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독서세미나, 전공학술제(구 소모임 페어), 캠페인, 선배특강, 강사초빙 등 여러 가지 행사가 있는데, 행사를 참여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진행하는 백석 내일리더스(취업동아리) 활동을 진행하여 소모임활동비가 따로 들지 않으며, 2020년에는 활동 1위를 했습니다. 1위라는 자부심과 함께 학교에서 지원해주는 금액이 커, 다양한 활동들이 가능하고 추가로 희망하는 활동이 있다면 대부분 진행이 가능합니다. 저희 CMHV만의 소모임 잠바도 존재합니다. 안감도 고급이고 재질도 좋아 겨울에 잠바 하나만 입어도 춥지 않고 따뜻하게 입고 다닐 수 있으며 디자인적으로도 예뻐서 저는 겨울만 되면 자주 애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도는 그간 활동했었던 내용을 기록으로 남기는 문집을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본인들의 역할과 어떤 활동을 했는지가 중심 내용이 될 것이고 나아가 훗날 활동하게 될 후배들이 이 문집을 보고 CMHV 진행에 있어서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CMHV 소모임에서 활동하길 잘했다고 생각했던 경험은 무엇인가요?
 
문정인 학우: '2019 조현병 인식개선 캠페인’과 ‘2020 제3회 전공학술제(구 소모임페어)’가 떠오릅니다. 조현병 인식개선 캠페인 같은 경우는 모든 것이 다 처음이고 무엇을 해야 할지 어찌할 바를 몰랐었는데 선배들의 빠른 계획과 진행을 어깨너머로 배우면서 많은 조언과 배움을 주셔서 전반적인 캠페인 진행방식을 알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은 봉사활동으로만 참여해봤었는데 이렇게 소모임 활동을 통해 직접 개최도 해보고 직접 판넬도 만들어보고 인식개선 설문 조사도 진행해본 것이 저에게 아주 값진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제3회 전공 학술제에서는 당시 이슈였던 ‘코로나블루’를 주제로 학술제 발표자 역할을 준비하였는데 당시 2020 소모임장과 취업동아리장의 도움을 통해 전공학술제 준비과정과 전반적인 학술제 진행 과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들을 통해 이번 중독 캠페인과 전공학술제를 멋지게 해내고 싶습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CMHV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문정인 학우: 본인의 역량을 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CMHV는 각 부서가 존재하는데 기획부에서는CMHV의 활동계획을 세우기 때문에 기획 부분의 역량, 학습부에서는 독서세미나와 문집제작을 하는데 이를 통한 문서작업 능력, 홍보부는 카드뉴스 제작 등의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부서 외 캠페인과 공모전, 대외활동, 전공학술제를 통해 각 부서의 능력 외의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역할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참여하는 것이어서 본인이 열심히 참여한 만큼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렇게 다양한 활동하고 있기에 선후배 사이가 돈독해지고 소모임 활동에 대한 지식 말고도 학교와 학과에 대한 지식과 꿀팁 등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CMHV는 코로나-19 상황에 어떤 방법으로 소모임을 운영하고 있나요?

문정인 학우: 현재는 ZOOM을 통해 소모임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1학년도 2학기에는 ‘중독’을 주제로 오프라인 캠페인 팀과 온라인 캠페인 팀으로 나누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팀의 경우 도박중독을 주제로 한 캠페인을 교내에서 10월 18일부터 20일까지 진행할 예정이고, 온라인 팀의 경우 4대 중독을 바탕으로 인스타그램 ‘21_cmhv’ 공식계정과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네이버 밴드에 카드뉴스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캠페인들을 통해 중독에 대한 정보 및 지식을 공유하고 나아가 11월 말에는 전공학술제에서 중독을 주제로 한 제4회 CMHV 학술제가 있을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백녹담: 마지막으로 예비 백석인 혹은 백석인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문정인 학우: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에는 다양한 소모임이 존재합니다.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의 소모임 활동들을 꼭 한번은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소모임 활동을 통해 많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CMHV 소모임은 백석내일리더스(취업동아리) 1위라는 자부심과 정신건강에 대한 지식 및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으니 정신건강에 관심 있거나 정신건강 사회복지사를 꿈꾼 하다면 두려워하지 말고 주저 없이 지원하여 같이 즐겁게 활동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CMHV 소모임은 사회복지가 주전공이어야만 지원 가능합니다.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전공소모임 CMHV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