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부속기관 소개(2): 학생생활상담센터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0-08-04 13:03 조회 6510
 
어서 와! ‘학생생활상담센터’는 처음이지?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보람찬 대학생활을 돕는 백석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은 힘들고 지칠 때, 친구들과 갈등이 있을 때,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는 고민이 있을 때, 무엇인가에 대해 의논하고 싶을 때, 내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이 필요할 때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속담처럼 혼자서 풀기 어려운 문제들은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눌 때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있다면 주저 말고 백석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의 문을 두드리세요. 백석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의 상담전문가 선생님들이 여러분이 삶의 여정 속에서 만나는 어려움과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실 겁니다.
 

학생생활상담센터는 어떤 목적으로 설립되었을까요?
 
백석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는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좀 더 잘 알고 이해함으로써 각자에게 내재된 여러 심리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더 나아가 자기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학생생활상담센터’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고민하게 되는 크고 작은 문제들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개인 심리상담, 집단상담, 각종 심리검사, 학업 적응 및 학습과 관련된 학습 코칭, 다양한 주제의 특강, 대학생활 관련 연구조사, 상담자 교육 과정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학생생활상담센터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학생생활상담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개인상담은 전문상담사와의 면담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만나게 되는 여러 문제나 고민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과정입니다. 혼자 상담을 받고 싶은 학우들은 전문상담자와 1:1 만남으로 이뤄지는 개인상담을 통해 고민과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개인상담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으로는 대인관계, 이성교제, 성문제, 대학생활 부적응, 결혼, 학업ㆍ진로문제, 가족ㆍ건강문제 등이 있습니다. 상담 신청 후 상담자가 선정되면 상담시간을 약속한 후 상담이 이뤄집니다. 상담내용은 비밀이 보장되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집단상담은 소집단 구성원들이 모여 전문상담자와 상담하는 것으로, 자신을 올바로 이해하고 수용하며 열린 마음으로 서로를 체험함으로써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집단상담에는 대인관계, 자기 성장, 이성관계 증진, 진로탐색, 독서치료, 미술치료, 또래 상담자 훈련 집단상담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으며,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학교 홈페이지와 공고문을 통해 안내합니다.
 

 
 
학습코칭은 적성 및 진로변경, 학교 부적응 등과 같은 고민으로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려는 학생들과의 상담을 통해서 학생들이 겪고 있는 심리적 갈등과 고민에 대해 나누며,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결정 및 학습코칭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대학 내 올바른 성 지식과 바람직한 성문화 정착을 위해 관련된 특강과 교육을 계획·실시하고, 성폭력 피해자의 심리적ㆍ의료적ㆍ법률적 지원을 제공하는 성문화상담과 무대 위에서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좌절이나 자신의 소망을 표현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실현능력을 기르고, 관객들도 심리적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며 문제해결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사이코드라마팀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외국인 유학생, 장애학생, 북한이탈민학생들과 같은 소수집단 학생들의 심리적 불편감을 해소하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수집단학생을 위한 상담프로그램, 또래와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고, 더 나아가 또래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조력할 수 있는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는 또래상담자 훈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심리검사 및 해석 상을 통해 객관화된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개인의 행동이나 성격을 이해하고, 개인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심리 사 및 해석 상담은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절차는 심리검사 신청 ➜ 검사 실시 ➜ 해석상담 예약으로 이뤄집니다.
  
<가들과의 만남을 통해 여러분의 어깨에 놓인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좀 더 편안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br />
학생생활상담센터에서 또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학생생활상담센터 양성평등문화상담실’에서는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성희롱, 성폭력 피해에 대한 심리상담 및 사건 대응에 관한 사항들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자살예방 • 위기상담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학생생활상담센터 ’홈페이지(http://community.bu.ac.kr/coun/index.do)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학생생활상담센터’에서는 학업 시간 및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주간에 상담센터를 이용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월요일부터 수요일(18:00-21:00)까지 ‘인성관’ 104호와 백석생활관 2층에 위치한 ‘백석생활관상담실’에서 야간 상담실을 운영하여 개인상담, 심리검사실시 및 해석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석인들의 편한 쉼터가 되어주는 ‘학생생활상담센터’는 은혜관 201호에 있어요.
‘학생생활상담센터’에 관심이 있다면, ‘학생생활상담센터’에 근무하고 있는 전문상담자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직접 센터를 방문하거나 홈페이지(
http://community.bu.ac.kr/coun/index.do) 참고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이 세상에 그 어떤 아름다운 꽃들도
다 흔들리면서 피었나니

 
도종환 시인의 ‘흔들리며 피는 꽃’의 한 구절입니다.
꽃도 무수한 비바람을 이겨내며 줄기를 곧게 세우고 피어납니다.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도 위기는 찾아오고 어려움은 존재합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삶의 여정 속에서 어려움과 고민을 만나게 된다면 혼자 이겨내려고 애쓰지 말고 ‘학생생활상담센터’를 방문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에 계신 상담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