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예비 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디자인영상학부 영상애니메이션전공>

작성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 작성일 2020-08-04 12:27 조회 8450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백녹담과 함께하는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가 3번째 기사로 찾아왔습니다.
지금부터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21세기에는 콘텐츠 창작의 핵심 분야인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는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영상애니메이션, 인테리어디자인, 문화상품디자인 연계 전공을 중심으로 디자인에 대한 자신의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영상학부의 5개 전공 중 오늘 소개할 ‘영상애니메이션전공’은
디자이너로서의 미적 감성과 조형 이론, 디지털 기기 운용 능력의 3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21세기에 필요한 다양한 디지털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인재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첫째, 뛰어난 실습환경입니다.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은 2D셀 애니메이션 실습실과 3Ds Max 등을 중심으로 하는 3D 애니메이션 실습실, 오디오와 비디오를 통합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모션캡처 제작실습실 등을 갖추며 국내외 어떠한 영상ㆍ애니메이션 전공보다 뛰어난 실습 환경을 자랑합니다. 더불어 프로그램 면에서도 동작 빌더(builder)나 Z-brush 등의 다양한 첨단 소프트웨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 세미나를 통하여 그 누구보다 가장 앞선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둘째, 활성화된 소모임 활동입니다.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의 소모임은 전공별로 세분되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에는 전시회 및 공모전을 준비하는 소모임인 ‘F5(새로고침), DM STUDY, 나르샤’와 3D 애니메이션 소모임인 ‘BFS’가 있습니다. 각 소모임은 네이버 카페를 이용해 주제를 공유한 뒤 주제에 관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소모임을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소모임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창작과 연구에 관해 전공 교수님의 개별적인 지도 등과 같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셋째, 체계적인 교육과정입니다.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은 기초 교과군, 핵심교과군, 심화 교과군, 응용 교과군에 따라 전공 교과목을 구분할 뿐만 아니라 전공 주요역량 및 하위역량에 따라 과목을 일차적으로 나누고, 한 학기를 단위로 학생들이 들어야 하는 과목들을 시기에 맞게 세분화시켰습니다. 또 게임제작역량, 웹툰 컨셉 아트 제작역량, 영상애니메이션 제작역량, 실무역량, 복수전공형으로 수강 로드맵을 구분해 학생들이 더욱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과 소개에서 빠질 수 없는 재학생 인터뷰!!!
영상애니메이션 전공 18학번 김민지 학우와 함께 인터뷰 진행해 보겠습니다.
 
 


백녹담: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에 입학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김민지 학우: 제가 어렸을 때부터 손으로 꼼지락거리는 걸 좋아해서, ‘그림을 그리며 살아야지’라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고등학교에 진학한 후에는 자연스럽게 미대를 준비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미대 준비는 제가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달라 꿈을 접어야 하나 생각도 들었어요. 그럴 때마다 자기 전까지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보며 시간을 보냈는데, 이 애니메이션들이 저에게 많은 위로와 힘을 주었어요. 특히 <주토피아>라는 영화를 보며, 모든 연령대가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싶다는 꿈이 생겨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영상애니메이션 전공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김민지 학우: 저희 전공은 2D/3D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스 영상, 웹툰·만화와 일러스트처럼 다양한 분야를 배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세부 전공들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해요. 또 전공 강의를 들으면 다양한 과제물들을 수행해야 하는데, 실습 환경들이 잘 갖춰져 있어 어려움 없이 수행할 수 있어요. 학생이 중심이 되어 운영되는 다양한 소모임 역시 백석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의 특징이에요!
 
백녹담: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의 특별한 행사나 활동이 있나요?
 
김민지 학우: 많은 활동이 있지만,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에 소속된 창업 동아리를 통해 프리마켓 행사를 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학생들의 재능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상품을 제작한 후 판매하는 행사였는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 좋았어요. 프리마켓 행사를 통해 자신이 만든 캐릭터나 일러스트를 이용해 물건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방법과 창업을 미리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었어요. 저도 달력과 손거울, 스티커를 제작해 판매했었는데,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직접 참여한 물건들에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구매하는 모습에 뿌듯함을 느꼈어요.
 

백녹담: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의 졸업 후 진로에는 무엇이 있나요?
 
김민지 학우: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의 졸업 후 진로는 정말 다양해 각자의 선택에 따라 준비해 나아갈 수 있어요. 자신의 작품을 창작하거나 외주 작업을 하는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고 일러스트를 활용한 디지털 영상 콘텐츠, 창작물 등을 필요로 하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게임 개발 업체, 방송국 등의 분야로 진출한 예도 있어요! 졸업 후 진로가 중요한 문제인 만큼 큰 혼란과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학교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강의와 체험 활동 등을 통해 충분히 졸업 후 진로에 대해 결정하고 준비해나갈 수 있어요!
 

 
백녹담이 준비한 세 번째 <백석대학교 학과 소개> 디자인영상학부의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이었습니다!
이번 기사도 예비 백석인 분들께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 조심하시고, 우리는 더 알찬 정보들로 다음 기사에서 또 만나요!!